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길고 건강한 속눈썹 만들기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3-02 11:48

길고 풍부한 눈썹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미의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서양인보다 대체로 속눈썹이 짧고 숱이 적은  한국 여성의 경우, 길고 풍성한 속눈썹을 원하시는 분이 많으신데요. 따라서 다양한 마스카라 뿐만 아니라 속눈썹 연장술과 같은 시술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한 속눈썹을 위해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습관적으로 눈 주변을 비비는 행동은 속눈썹을 손상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속눈썹과 눈 주변에 사용하는 화장품과 마스카라도 중요한데요. 함유된 성분으로 인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 속눈썹이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자극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사용 후 눈이 충혈되거나 눈 주변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한다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화장품과 마스카라를 제거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화장 후 눈 주변 메이크업과 마스카라를 깨끗하게 닦아내지 않는다면 화장품에 있는 자극성분이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시에 속눈썹을 잡아당기게 되면 속눈썹이 뽑힐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워터프루프(waterproof) 마스카라는 물로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제거 시 속눈썹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용성 마스카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눈썹 연장술로 인해서 눈썹에 손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눈썹 연장술 시술시 전용 접착제를 사용해 인조 속눈썹을 붙이게 되는데요. 전용 접착제에 포름알데히드라는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술 시 접착제가 속눈썹 모공에 닿게 되어 감염을 유발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시술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속눈썹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질환, 알레르기, 면역질환, 그리고 모낭충이라는 진드기로 인해 속눈썹 손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약의 부작용으로 속눈썹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몇 혈전용해제, 소염제, 항우울증제 등에서 탈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적 원인의 경우나 약의 부작용의 경우 전문의에 의한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속눈썹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속눈썹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 비타민 A, B6와 B12, 비오틴(Biotin), 엽산(Folic acid), 아연(Zinc), 철분(Iron), 황(Sulfur) 등이 필요합니다. 이런 영양소는 건강한 식단으로부터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지만, 필요한 경우 영양제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황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MSM이라는 영양제 성분이 속눈썹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속눈썹을 이루고 있는 모발과 손톱의 성분이 매우 유사하고 필요한 영양소도 동일합니다. 만약 손톱이 약하고 건강해 보이지 않는다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방법을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눈썹을 굵고 길게 만들어주는 ‘라티세(Latisse)’라는 바르는 약 등장해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08년에, 캐나다에서는 2010년에 사용이 허가 되었습니다. 라티세를 바르면 속눈썹을 길고 두껍게 자라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루미간(Lumigan)이라는 녹내장 치료제와 동일한 약물입니다. 루미간을 사용했을 때 기대치 않았던 부작용으로 두꺼워진 눈썹이 발견되면서 속눈썹치료용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라티세는 1회용 도구를 이용해 윗 속눈썹 밑부분에 하루에 일회씩 바르게 됩니다. 사용 후 12주 내에 풍성하고 길어진 속눈썹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을 중단하면 속눈썹 길이와 굵기가 치료 이전으로 점차 되돌아가기 때문에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용이 요구됩니다.

라티세는 의사로부터 처방전을 받아서 약국에서 구입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이곳 캐나다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의약분업이 법으로 제정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밴쿠버의 몇몇 부도덕한 병원에서는 이윤을 위해서 불법으로 한인환자를 대상으로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종종 적절한 사용방법을 충분히 전달해주지 않은 결과,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병원의 라티세 가격은 120달러 정도로 약국에서는 동일 성분의 약을 30달러 정도에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신문에 판매 광고까지 하면서 환자의 건강을 담보로 법을 어기며 까지 이윤을 추구하려는 몇몇 의사들의 비도덕적인 행동에 걱정이 앞섭니다.
 
라티세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눈 충혈, 눈 가려움증, 눈꺼풀 피부의 색깔 변화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의 경우 사용 중단시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동공의 색이 영구적으로 변하거나 피부 혈관확장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약사를 통해 합법적인 방법으로 관리를 받으면서 사용을 하는 경우 안전하게 길고 풍성한 속눈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