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 치료하기 –하편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2-01 16:06

지난 칼럼에서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에 대한 정보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방법과 병원에서 흔히 시행하는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회에는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에 사용되는 레이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어븀야그, 이산화탄소 레이저: 어븀야그와 이산화탄소 레이저는 점, 검버섯 제거, 피부박피에 주로 사용되는 수술용 레이저인데요. 켈로이드나 비후성 반흔의 융기된 피부조직을 평평하게 깎아 낼 수 있습니다. 어븀야그의 경우 피부를 매우 정밀하게 깍을 수 있기 때문에 정교한 시술이 가능하고, 주위 조직에 열손상이 적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혈관조직이 발달한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 치료시 출혈이 쉽게 발생 하기 때문에 큰 병변 치료 시 시야확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레이저는 큰 발열양으로 인해 지혈작용이 있기 때문에 출혈이 현저히 적지만, 색소침착 발생률이 높고 회복이 더딘면이 있습니다. 두가지 시술다 수주의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재발확률이 높기 때문에 현재는 사용이 많이 되지 않는 치료방법입니다.     

 

● 브이빔 레이저: 펄스다이 레이저의 대표주자 격인 칸델라사의 브이빔(V-beam) 레이저는 붉은색 혈관에 흡수가 잘되는 레이저빔을 혈관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파괴시킴으로써 혈관성 병변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레이저입니다.  짧은 시간동안에 고출력의 에너지를 표적조직에 조사하면 에너지가 혈액과 혈관 벽에 국한되고 주위조직은 손상을 받지 않아 레이저가 통과하게 되는데요. 위쪽의 피부와 주위의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딱지나 물집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차단함으로서 융기된 피부가 정상적으로 돌와오도록 치료하는 레이저 입니다.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며 시술 후 시술부위가 붉게 되거나 멍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치료방법 중에 하나이지만, 다른 레이저 시술보다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 제미니 레이저: 미국 이리덱스사의 제미니 (Gemini) 레이저는 두가지 혈관레이저를 한 시스템으로 통합한 최첨단 레이저 장비 입니다. 두가지 레이저 파장 대역을 자유롭게 사용해 여러가지 종류의 혈관치료를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고출력 레이저이지만 사파이어 쿨링팁을 통한 강력한 접촉식 냉각시스템 적용으로 큰 통증이나 화상의 걱정 없이 편안하게 혈관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기전은 위에 알아본 브이빔과 거의 동일한 같은 원리로서,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차단함으로 비정상적인 콜라겐 생성을 정상화 시켜 융기된 피부를 평평하게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 브이빔과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지만 멍이드는 경우가 드물고 치료비용이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두가지 파장을 사용해서 기존 브이빔에 반응하지 않았던 질환도 치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자의 병원에서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병용해서 시술해 좋은 치료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프락셔널 레이저: 프락셔널 레이저는 위에알아본 어븀야그와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응용한 치료방법으로 최근에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약간의 딱지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회복기간이 매우 짧고 통증과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현저히 줄어 들었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프락셔널 어붐야그보다는 프락셔널 이산화탄소 레이저의 치료 효과가 좀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 큐스위치 엔디야그레이저는 문신이나 색소질환에 사용되는 레이저로, 최근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 치료효과가 발견되어 새롭게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다른 레이저 시술의 경우 시술 시 약간의 통증이 있는 반면,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를 사용한 방식은 통증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마취가 없이 바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솟아 오른 흉터 뿐만 아니라 색갈과 유연성또한 같이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용적인 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있지만 아직까지 장기적인 치료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켈로이드와 비후성반흔은 질환의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을 감안하여 치료 할 경우,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술 방법이 있으므로, 여러 장비를 보유한 전문 병원에서 시술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