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아토피성 피부염 下

최문상 원장 info@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11-19 16:55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길 원하는 환자 중에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과 같이 과학적인 발병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질환의 경우, 오랜기간 동안 고통받는 환자와 환자 가족의 안타까운 마음을 이용하려는 상업적인 목적의 잘못된 정보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 본인과 가족의 아토피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관리 및 치료 방법의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회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과 일상생활 속 관리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주에는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료 목표: 아토피성 피부염은 당뇨병이나 고혈압처럼 질환을 앓고 있지만 적절한 치료을 받게되면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며, 혹은 여드름처럼 몇 년간 발병하다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발병중 증상을 조절해 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과학적인 증거에 의거한 현실적인 치료계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치료제:


항히스타민제 - 아토피는 히스타민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항히스타민제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만, 하이드록시진 (Hydroxyzine)이나  다이펜하이드라민(Diphenhydramine)같은 진정성 항히스타민제는 수면 효과로 인해서 취침시 가려움증 진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 -  아토피에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외용제는 효과적으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 소염작용을 하게 됩니다. 치료효과는 빠르나 장기 사용시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확장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아토피 발생 부위, 염증의 정도에 따라서 약의 강도와 사용 횟수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도가 약한 스테로이드로는 하이드로코티손(Hydrocortisone), 중간 강도로는 트라이암시노론 (Triamcinolone), 베타메타존 발러래잇 (Betamethasone valerate), 최강도로는 클로베타솔 (Clobetasol)과 베타메타존 다이프로피오내잇 (Betamethasone dipropionate)이 주로 사용됩니다. 증상이 악화될 때 단기간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부작용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내복약 - 스테로이드 내복약은 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발생 부위가 넒은 경우에 제한적으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외용제보다 부작용이 빨리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 매개물질 외용제 - ‘프로토픽’으로 알려진 (타크로리머스,Tacrolimus) 와 ‘엘리델’로 알려진(파이메크로리머스, Pimecrolimus)는 소염 작용의 치료제 입니다. 스테로이드 보다는 치료효과는 느리지만,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의 대체약물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사용 초기에 약간의 피부자극 증상이 나타 날수 있고, 2살 미만의 소아의 경우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스테로이드보다 약품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2. 보조치료제


오메가-3 -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는 피부에 필요한 지방질 성분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며, 면역체계에서 소염작용을 하는 자연 물질입니다. 그외에 심혈관 계통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피하기위해서는 청정해역에서 채취된 작은 물고기로 만들어진 제품이 좋으며, 유통과 보관 중 산화로 인해 파괴가 되지 않도록 유리병에 담겨져 냉장판매 보관하는 제품이 좋습니다. 물고기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채식주의자용으로 식물성 물질에서 만들어진 오메가-3을 대신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 기름등에 다량 포함된 다른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6, 오메가-3으로 변환되 좋은 효과를 줄 가능성도 있지만, 개인의 생화학적 상태에따라 염증을 유발 할 수 있는 물질로 변환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의사상담 없이 임의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라마이드(Cerimide) - 각질층의 중요 구성 물질인 세라마이드는외용제로서 피부보호와 보습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으며, 먹는제품으로도 나와 있기 때문에, 복용도 가능합니다.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 없이 증상 호전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Probiotic) - 장 건강에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은 리키것(Leaky Gut)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복용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각종 약초 제품 - 기존 치료방식과 복합적으로 사용했을 때,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일부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보조적인 역할로 사용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일부 제품에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거나 중금속등 유해물질이 있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아토피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 할 수 있다고 검증된 의술, 약품, 치료제품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반대의 주장을 하는 상업적인 목적 광고는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토피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방법으로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치료방법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보다는, 검증된 치료방법을 기본으로 하고, 보조적으로 유동성있고 개인화된 다른 치료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