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셀룰라이트 치료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9-09 10:00

안녕하세요, 최문상 원장입니다. 오늘은 셀룰라이트(Cellulite)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룰라이트는 피부 아래 조직 층에 변화로 오렌지 껍질, 혹은 침대 매트리스 처럼 표면에 울퉁불퉁한 피부 형상을 가리키는데요. 셀룰라이트 때문에 허벅지나 배, 엉덩이나 옆구리의 옷 맵시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방세포들이 뭉쳐서 생성되는 셀룰라이트는 보통 다이어트를 해도 없어지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남자는 진피 결합 조직의 섬유 세포가 치밀하게 짜여 있는데 반해, 여성은 얇고, 섬유 조직은 느슨하며 피하지방 역시 남자보다 두껍습니다, 따라서 섬유 세포의 약화와 피하지방 증가에 민감한, 여성에게서 거의 전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 셀룰라이트 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만, 2008년에 브라질 수영복 패션쇼에서 셀룰라이트가 있는 사진으로 구설수에 올랐던 유명 패션모델인 캐롤리나 컬코바(Karolina Kurkova)처럼 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마른 몸매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셀룰라이트와 함께 자주 발생하는 질환은 섬유조직의 약화와 복부 및 하지 비만에 의해 혈액순환의 불균형으로 정맥이 피부에서 관찰되는 혈관확장 질환을 자주 동반하기도 합니다.

예방
셀룰라이트는 일단 생기면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편식, 과식, 지방, 당분 과다 섭취는 지방층의 축척을 촉진시켜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고, 스트레스∙술∙담배∙공해 등 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에 노출될 경우에도 피부 조직이 약해져서 지방층이 표면으로 진출하는 현상이 촉진됩니다. 또한 수분, 운동 부족, 선천적 질환, 장기간 앉아서 일하기, 몸에 꽉 끼는 옷 착용으로 인한 림프액 순환 장애, 또 피임약 복용, 폐경, 임신, 사춘기 등 호르몬에 변화가 셀룰라이트 발생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의 병행을 통한 체중감량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만으로 체중감량을 할 경우, 체중 감량이 근육 조직 분해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지방 조직 제거에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식사와 운동이 같이 필요한데,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분해를 방지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케 됩니다. 매일 30분 정도의 근육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고 마사지 및 운동을 통해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섬유조직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지방을 증가시키는 동물성 지방, 음료수, 사탕, 케이크, 과자 등, 단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법
일단 셀룰라이트가 쌓이면 지방흡입 시술로 체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간혹 이차 감염, 심장마비, 중풍(Stroke)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를 사용해서 지방을 분해하는 치료방법인 울트라쉐이프는 위험도를 줄인 시술로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빛과 마사지로서 셀룰라이트의 모양을 없애주는 시술인 벨라쉐이프치료는 통증과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치료중단시 셀룰라이트가 금새 돌아오는 한시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마사지를 사용한 치료법이 한시적이지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용제로 여러 가지 크림, 젤, 오일 등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셀룰라이트와 함께 자주 발생하는 혈관질환은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 혈관레이저나, 주사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외과적 수술로서 제거를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외용제 제품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성분을 주성분으로 해서, 사용 후 피부 연화(Softening)를 통해 셀룰라이트 감소 착각을 유발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임상 실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외용제 성분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콜라베라(Cola vera) 추출물,  발밤(Horsechest nut) 추출물,  비타민 A 유도체인 트레티노인, 카니틴(carnitine) 등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서 구입이 손쉬운 제품인 Nivea사의 굿바이 셀룰라이트(Good-bye cellulite)와 병원제품인 크림 리제(Crème Lysee)가 임상 실험으로 효과를 입증한 제품입니다.

체중감량 편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운동과 식사조절, 또한 체중감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복약 혹은 주사를 사용해서 체지방을 줄임으로써 셀룰라이트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