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고정 금리가 “또” 오르고 있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4-14 00:00

최근, 캐나다 로얄 뱅크같은 경우는 오늘 4월 14일 부로 1년에서 10년 모기지 고정 상품 금리가 0.25% 로 또다시 상승 하였습니다. 

몇주만에 또다시 오른 고정 금리... 게다가 5년 고정 (고정 상품중 가장 많이 찾으시는 상품) 같은 경우는 2주만에 1% 가 상승한 것입니다. 


Q) 이 상황이 현재 집을 살 계획이신 homebuyer에게는 어떤 의미인가?  

- 고정 금리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당연히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모기지 승인을 받으실 때 주로 한달 payment 불입금 금액과 모기지 신청자의 income (소득) 을 비교하여 승인 절차가 이루어지므로 금리가 오를수록 승인 받으실수 있는 금액이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달 불입금이 높게 책정 됩니다)  즉, 사시고 싶은 집 가격이 점점 내려간다는 이론을 생각 하실수 있게 되지요.  고정 금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이라도 은행에 문의를 하시면 오르기 전의 고정 금리로 120일간 "금리 예약"을 해 놓으실수 있습니다. 


Q) 왜 고정 금리가 오르고 있는가? 

- 모기지 고정 금리 이자율은 캐나다 bond market (채권 시장) 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에 의한 채권 시장의 향후 시장 분석 결과 물가 상승률 (inflation rate)이 앞으로 계속 몇달 혹은 몇년간 오른다는 예견이 나왔습니다.  즉, 채권 이율 (bond yield) 이 오름과 동시에 투자자들 역시 구매력 상승률을 기대하게 됩니다.  채권 이율과 모기지 "고정"금리는 서로 "비례"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향후 금리에 대한 예상을 하실수 있습니다.  


Q) 왜 아직 prime rate (중앙 금리)은 오르지 않고 있는가? 

- 중앙 금리는 캐나다 중앙 은행 (The Bank of Canada) 에서 조정하게 됩니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이번 7월 정도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중앙 금리는 어디까지나캐나다 중앙 은행에 달려 있습니다.  즉, 회의를 통해,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어디까지나 경기 회복이 되고 있다는 시점만 확인이 된다면 언제든지 올릴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현재로썬 그 시점이 언제가 되느냐가 모두의 관심사입니다.

- 중앙 금리는 주로 한번에 0.25%-0.50% 정도로 움직이거나 아니면 지금처럼 유지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서브 프라임 사태가 터지기 전 약 1년간 계속 올랐을 경우 1.25%정도가 한해동안상승한적이 있습니다.  RBC 에서는 현재 2010년이 끝나갈 무렵 중앙 금리 (prime rate)이 약 1% 까지도 상승할수 있다는 예견이 나왔습니다.  


Q) 자,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또 고민이 되실 겁니다.  모기지라는 것은 한 가계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돈을 빌리시는 입장 이시므로 이자율에 대해 민감하신 것은 두말할 것도 없지요.  일단, 현재 집을 사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와 상담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고정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하루빨리 "금리 예약"을 해 놓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정과 변동 사이에서 갈등을 하시는 분들과 종종 상담을 하는 저로써는 "split mortgage"(분할 모기지), 즉 변동과 고정을 섞어서 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결론을 말씀 드리자면 받으실수 있는 모기지 금액에 대한 어느정도의 청사진이 설정되지 않는상태에서 집을 결정하시거나 고르시는 일을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은 것이 요즘 시장 변화에 따른소견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윤도 소장-

tel: 604.551.7550
email: caleb.lee@rbc.com
web: www.trustmrlee.com


 



이윤도의 모기지 RBC
현 RBC 로얄 은행 모기지 전문가
  칼럼니스트:이윤도| Tel: 604-551-7550
  • 전 RBC 로얄은행 Senior Account Manager 버나비 본점 담당
  •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졸업
  • (전)Best Buy 본사 Project Manager 업무경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