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이자율에 대한 검토 시기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10-28 00:00

BC주는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모기지 금액을 funding 하는 주로써 자신에게 가장 맞는 모기지를 정하는것이 그 어느 곳보다도 중요합니다.  지금같이 중앙 금리가 낮고 언제 다시 오를지 모를 시점에 많은 분들께선 도대체 어떤 모기지가 가장 최선인지가 고민 이시겠죠.  게다가 각자 경제학자들이 발표하는 내년에 대한 에측 역시 다양하므로 더욱더 혼란 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자면  모기지를 결정 하시는데 있어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고정으로 묶거나 2. 변동으로 낮춤으로 매달 불입금을 낮추거나 3. 두가지를 섞는 방법

최근 RBC 손님을 대상으로 2년안에 집을 장만하실 계획을 가지신다는 가정 하에 한 설문 조사에서 약 40% 정도의 분들이 두가지를 섞는 선택을 하실것이라고 답변하셨습니다. 

« 본인에게 맞는 선택을 하라! »  대부분의 분들께선 모기지를 결정하실때 주위 분들의 말씀을 듣고 오시거나, 가족 분들의 의견 등등, 의견을 모으신 후 같은상품으로 해 달라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급변하는 모기지 시장을 상대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맞는 모기지상품을 선택 하시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 됩니다. 

첫번째 경우 :  만약에 지금 사시는 집이 첫번째 집이시고, 가장 최대한 모기지를 내셔야 하는 경우라고 가정 하신다면, 도한 크레딧 카드도 많이 쓰시고, 집 renovation 까지 하셔야 하는 상황이시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게다가 현재 받으시는 salary 가 매년 그다시 많이 increase하시지 않는 상황 이시라면 아마 모기지 매달 불입금은 큰 부담이 되실수도 있습니다.  지금같이 변동 금리가 낮을때 모기지를 계약 하시면, 매달 payment 는 낮게 책정이 될 것입니다.  즉, 매달 가계에서 나가는 모기지 금액을 줄이실 수도 있습니다만, 만약이 이자율이 오른다는 가정 하에 , 또한 모기지를 최대한 받아 놓으신 상황에서, 많은 원금을 갚으시고 싶은 생각이 있으실 것입니다.  고정 금리 불입금을 감당하실수 있으신 상황이라면 묶으시는 선택이 옳으실 것입니다.  매달 더 많은 불입금이 나가시겠지만, 길게 보시면 모기지 이자율의 변동의 긴장감 없이 같은 금액, 같은 이자율을 계약 기간동안 내시는 것입니다.

항상 필자가 받는 질문중 하나는 고정과 변동중 « 좋은 것 »을 추천해 달라는 것입니다.  제가 다시 드리는 질문은 한달 불입금에 대한 부담감 입니다.  여러분들 상황에 따라 조언을 드리기 위한 첫번째 질문인 것입니다.

고정, 변동 도저히 결정을 못 하시겠다구요?  그럼 둘다 하시면 됩니다.
세상에 « 중간을 간다 »라는 말이 바로 이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둘다 반반씩 하신다고 가정을 한다면, 이자율이 오르건 내리건, 둘중에 한가지만 가지고 있는 경우보다 위험 부담이 적은 것입니다. 
결론은 모기지 불입금은 어떤 가정에서도 가장 부담이 큰 금액일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모기지 선택이 지금같이 불안한 시기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이윤도의 모기지 RBC
현 RBC 로얄 은행 모기지 전문가
  칼럼니스트:이윤도| Tel: 604-551-7550
  • 전 RBC 로얄은행 Senior Account Manager 버나비 본점 담당
  •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졸업
  • (전)Best Buy 본사 Project Manager 업무경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