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컨셉(Concept)과 하모니(Harmony)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8-10-22 00:00

일정한 공간을 꾸밀 때 컨셉은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상이다. 과연 컨셉은 어떻게 결정지워질까? 예를 들어, 거실에 가구를 구입하려고 하면 천정, 벽, 바닥 등의 소재를 파악해야 하며 몰딩 종류, 화이어 플레이스(Fireplace) 디자인, 창문틀과 모양, 전체적 컬러 분위기, 거실의 크기, 채광, 천정 높이 등등 모든 것들이 고려 대상이 될 것이다.

그것들이 클래식의 느낌을 갖고 있다면 클래식한 가구와 소품으로 꾸미는 세트 감각 표현이 있으며 기존의 것은 클래식해도 모던한 가구로 꾸미는 대비 감각 표현이 있다. 이럴 때 가구는 모던한 느낌이지만 소품은 클래식한 분위기를 선택해 기존의 클래식 감각과 가구의 모던함을 연결시켜주는 소품의 역할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 때, 그림이나 액세서리 정도는 모던하더라도 램프나 샹들리에를 화려한 클래식의 그것으로 선택한다면 더욱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컨셉이 결정되면 하모니는 저절로 따라줘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샹들리에가 포인트 감각으로 꾸며지는 것이다. 우리가 옷을 입을 때도 포인트나 액센트가 될 수 있는 액세서리나 스카프를 하듯이 집을 꾸밀 때도 액센트 코디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현대인들은 복잡한 가구보다는 심플한 것에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심플함이 지나친 것은 미적 감각이 떨어지고 자칫 사무실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중간 상태를 잘 조절하여 선택하는 것이 센스있는 방법이다. 모던 컬러로는 흰색, 회색, 검정색을 들 수 있으며 때로는 빨강이나 브라운 계열로 컬러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모던 화이트라는 용어가 있듯이 흰색은 모던함의 주된 표현이 되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흰색은 색이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흰색이야말로 아름다운 색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화이트의 종류도 여러가지이지만 그 어떤 색상과도 제일 잘 어울리는 색상이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이 때, 흰색으로 꾸민 공간에 흰색의 소품이나 흰색 램프를 선택한다해도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룰 수 있다. 음악으로 표현하면 듣기 좋은 화음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인테리어 코디는 소리로는 들리지 않지만 눈으로 보여지는 하모니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에 필요한 요소는 색상과 디자인에 어울리는 코디이며 컨셉의 정확한 표현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 공간은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풀 수 있는 행복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보기만해도 기분 좋고 그 안에 있음으로 더욱 만족해진다면 복잡한 현대인들에게 생활의 위로이며 안식의 역할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이들의 정서에도 매우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다. 그렇게 만들어내기 위해 이것 저것 무작정 사들이는 것은 금물이며 가구나 소품 쇼핑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머리속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잡지나 전문 서적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이다.

■ 김미경 디자인 하우스
☎(604) 831-1006
mkdesignhouse@hotmail.com



김미경 디자인 칼럼
김미경 디자이너 / 김미경 디자인 하우스

칼럼니스트: 김미경 | Tel:778-554-7771

Email: mkdesignhouse@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