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집을 살 것인가 vs. 렌트를 살 것인가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1-10-15 00:00

특집 / 집을 살 것인가 vs. 렌트를 살 것인가 [대담]

"정신적 안정 위해 집을 산다"
"자기 능력 이상 무리하지 말아야"

집을 살 것인가 말 것인가. 이민 와서 이런 고민 한번 안 해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요즘은 금리가 계속 떨어지고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되고 있어 집 사는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이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집을 사고 파는 현장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실제로 집을 샀거나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주>


참석자들 : 김정수 TD은행 코퀴틀람 한인금융센터 부장
장홍순 부동산 중개인
안성훈 부동산 중개인
정명옥 씨 / 이민 2년 6개월 / 현재 주택 물색 중
최문숙 씨 / 이민 1년 1개월 / 올 봄 주택 구입
두용철 씨 / 이민 1년 / 최근 주택 구입

사회: 올 들어 계속 금리가 인하되고 모게지율도 낮아지고 있어 집을 사겠다는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 주택 시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장홍순 : 올 초부터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자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데다가 앞으로 이자율이 더 내려가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 주택 구입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밴쿠버 부동산 경기가 앞으로 장기적으로는 전망이 좋다고 봅니다.

안성훈 : 몇 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 가져온 돈을 은행에 넣어두고 그 이자로 생활하시던 분들이 금리가 자꾸 떨어지니까 집을 사서 렌트비 나가는 것을 절약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꾸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정수 : 요즘 대출 추이를 봐도 캐네디언 고객의 신규 대출보다는 한인들의 신규 대출이 지난 여름 이후 부쩍 늘어나고 있는 추셉니다. 특히 이민 온 지 얼마 안된 분들, 유학생 부모들 중에 집을 사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원인 중에 하나는 작년 말부터 렌트 구하기가 부쩍 힘들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집 하나 구하려도 해도 예전과 달리 집 주인이 신용 체크 등 요구하는 사항이 많아졌어요. 집 구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까 개중에는 이민 온지 한달 만에 집을 산 사람도 있습니다.

사회 : 오늘 참석한 분 중에는 집을 산 분도 있고 사실 계획인 분도 있는데 집을 사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최문숙 : 저희는 이민 온지 6개월 만에 집을 사기로 결정했어요. 렌트 사는 것보다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집을 사는 것이 정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마침 렌트비는 계속 오르고 모게지는 저렴한 상황이니까요. 결국 집 본지 두 달 만에 구입했습니다.

정명옥 : 저희는 시작한 비즈니스도 1년 반이 지나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었고 큰 아이가 8학년이 됐으니까 애들 교육에도 좋고 비즈니스하는 곳에서도 가까운 곳에서 집을 고르고 있습니다. 버나비 사우스와 모스크롭 지역을 보고 있는데 대부분 40년 된 오래된 집들이 많아요. 듀플렉스 구조는 마음에 들지 않아서 계속 보러 다니는 중입니다.

두용철 : 저는 인스펙션을 마치고 오늘 집 계약을 할 예정입니다. 이민 온 지 1년 됐는데 원래 처음 몇 년은 렌트를 살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서울에 있는 아파트도 처분했고 렌트비 내는 돈이면 모게지를 갚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6개월 전부터 고민했습니다. 집 사람이 집을 사야 안정감이 생긴다고 해서 결국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사회 : 집을 사는 것이 과연 렌트보다 낫다고 보십니까?

장 : 어차피 렌트 아니면 구입,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건이 되고 구입해서 5년 이상 살 계획이라면 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렌트비는 계속 오릅니다. 내가 집 주인 입장이라도 목돈을 들여 집을 산 이상 계속 세입자에게 집세를 올려달라고 요구하게 될 겁니다. 또 한가지, 개인의 삶은 자기 자신이 콘트롤해야 하는데 세를 살게 되면 집 주인의 결정에 따라 집세도 올려줘야 하고, 집이 팔리면 이사 나가야 하는 일도 생깁니다. 집 주인이 내 생활 일부분에 대해 주도권을 갖게 되는 셈이죠. 모게지 문제는 빌린 이자만 갚는 것이 아니라 원금을 갚아 나간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25년 상환이 끝나면 결국 내 집이 남지 않습니까? 또 중간에 집을 팔아서 처음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더라고 1채에 한해서는 양도 소득세가 없습니다.

김 : 여기는 한국과 달라서 집을 사둔다고 값이 크게 오르지는 않기 때문에 재테크 목적으로만 본다면 오히려 집값이 떨어져 손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집은 사고 나면 감가상각이 되니까 그 점도 감안해야 겠지요.

최 : 한국과 다른 점 중 또 한가지는 가격 문제인 것 같아요. 한국에서는 어떤 동네, 몇 평짜리 아파트 하면 대충 거래 가격이 나오는데 여기는 그런 게 없으니까 한국보다 집 사는데 어려움이 많아요. 또 언어 문제 등 여러 이유 때문에 정보를 얻기도 힘들고요.

정 : 시 정부에서 발표한 공시 가격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장 : 시에서 정한 공시 가격은 재산세 산출 때문에 필요한데 실제 사고 팔리는 시세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참고자료가 될 수는 있죠. 집 값을 파악하려면 그 지역에서 내가 사려는 집과 가장 비슷한 집이 최근 3개월 안에 얼마나 팔렸는지를 보는 편이 정확합니다.

진행 : 집을 사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어떤 건가요?

장 : 과연 집을 사는 것이 좋으냐, 산다면 언제 사는 것이 좋으냐, 지역은 어디가 좋냐, 비즈니스와 주택 구입 중 어느 것을 먼저 하는 것이 좋으냐 이런 질문들을 많이 하시죠.

김 : 저는 고객들에게 새 집과 기존에 있는 집 중에서 어느 것을 사야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어떻습니까?

안 : 새 집보다는 지은 지 1,2년 된 집을 사는 편이 절약이 많이 됩니다. 새 집을 사면 집 값 외에 GST(35만 달러 미만은 집값의 4.48%)를 내야 하고 거기에 조경, 커튼이나 블라인드 설치, 추가 가전제품 구입 등 보이지 않는데 돈이 많이 듭니다.

장 : 또 새 집은 대부분 건축업자가 팝니다. 건축업자들은 어느 정도 자금 여유가 있기 때문에 구태여 가격을 내려서 팔려고 하지 않죠. 하지만 집 주인이 직접 내 놓은 집은 내놓아야 할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 그만큼 값을 깎을 수 있는 가능성도 많습니다.

정 : 집을 보러 다니다 보니까 지은 지 3년 미만된 집은 참 드물더군요. 혹시 내년 봄이 되면 매물이 많아질 가능성이 있나요?

장: 계절적으로 보면 봄에 가장 집 거래가 활발합니다. 대신 파는 사람도 많지만 사려는 사람들도 그만큼 많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두 : 주택 가격은 더 오를 것이라고 보십니까?

장 :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향후 5,6년 간은 가격이 올라갈 전망입니다.

안 : 예전에는 나온 가격보다 대부분 더 싸게 샀는데 요즘은 그렇지가 않아요. 어떤 경우에는 사는 사람이 더 보급해지도 합니다. 되는 방향으로 해 달라고 오퍼를 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가격을 깎을 수 없다는 것이 결국 집값이 올랐다는 얘기입니다.

최 : 정말 그렇더라구요. 예전에는 보통 내놓은 가격의 10-15%는 깎았다고 하는데 요즘은 몇 천 불만 깎아도 만족한다고 하더군요.

두 : 집을 사면 아래층을 세 놓을 생각을 하게 되는데 세를 놓는 것이 법적으로 허가가 난 경우가 불법인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그 규정은 어떻습니까?

장 : 시마다 다 규정이 다릅니다만 법적으로 보면 세를 놓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경우가 워낙 많고 어차피 인구는 느는데 살 공간은 부족하니까 시측에서 이제는 좀 더 현실적인 방향으로, 렌트를 주는 대신 재산세를 더 내라고 하고 있습니다. 코퀴틀람 시의 경우는 시청에 신고하면 재산세와 상수도 요금을 더 내면 됩니다. 갑자기 단속해서 주택에 살고 있는 세입자들을 다 나가게 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희박하다고 봅니다.

진행 : 집 사는 문제를 얘기하자면 모게지 얘기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사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데 결국 모게지를 내는 것이 낫냐 렌트 내는 것이 낫냐 하는 문제인 것 같은데요?

김 : 대출은 가능하면 안 받는 게 좋고 받았다면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대출할 때는 내가 과연 대출을 왜 받느냐를 한번 짚어봐야 합니다. 자금이 부족해서라면 당연히 대출을 받아야 하겠지만 돈이 있는데도 크레딧을 쌓기 위해 대출을 받겠다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근데 신용은 왜 쌓습니까? 나중에 돈을 빌리기 위해 쌓지요. 굳이 돈을 빌릴 필요가 없는 분이라면 신용을 쌓으려고 일부터 돈을 빌려 그 이자를 갚을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만 불을 대출 받았다고 합시다. 예금 이자는 약 2%, 대출 이자는 5%로, 3%차이가 납니다. 20만 불의 3%면 6천 불, 결국 은행에 6천 불을 주는 셈이 됩니다. 집을 살 때는 있는 돈을 합해서 사고 나중에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대출을 받으면 이를 비즈니스 경비로 떨굴 수 있는 이점도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진행 : 집을 사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 주신다면?

장 : 더러 자기 여건보다 무리해서 집을 사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 빠듯하게 예산을 운용하다 보니까 나중에 돈이 모자라서 꾸는 분들도 있습니다. 집을 사실 때 집 값만을 생각하는데 집 값 외에 드는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5년 이상 집을 소유할 계획이라면 지금 집을 사는 것이 결코 손해는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절대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집을 사는 것은 굉장히 큰 결심입니다. 그런 만큼 자기가 감당할 만큼에서 그쳐야지 절대 무리해서는 안 됩니다.

두 : 그게 정말 그렇더군요. 처음엔 30만 불 정도 주택을 찾았는데 몇 만 불 더 내면 더 좋은 집을 사게 되더라구요. 저도 결국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더 비싼 집을 사게 됐습니다.

진행 : 집 값 외에 드는 비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안 : 취득세 (20만 달러 미만은 집값의 1%), 새집이면 GST, 집 보험, 변호사비, 인스펙션 비용 등 구입하는 집값의 약 1.5-2% 정도가 듭니다.

김 : 자금 계획을 세울 때는 앞으로 갚을 것을 감안해서 너무 빠듯하게 세우지 말아야 합니다. 한국 사람들은 집에 대한 애착이 강하기 때문에 집 모게지 연체가 많지는 않지만, 자기 소득에 무리가 되는 대출을 받으면 힘듭니다. 캐나다는 집을 살 때 소득이 제일 중요하니까 자기 소득을 생각해서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모든 은행을 다 찾아 다니면서 자기 상황에 맞는 대출 상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 : 이민 온 지 얼마 안 된 분들은 캐나다 달러 1만 달러하면 한국 돈으로 8백만원이니까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여기에서 1만 달러 벌기가 얼마나 힘듭니까? 두 나라 돈의 가치가 차이가 난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진행 : 오늘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행·정리 / 조은상 기자·이윤정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알버타 소재 식품회사, 외국근로자 모집 취소
중국에서 공장근로자를 모집했던 메이플리프 푸드사는 이민 컨설턴트가 회사측도 모르게 고용 알선비를 부과해왔다며 외국 근로자 모집프로그램을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마니토바주 브랜든에 위치한 돼지고기 가공 공장에서 일할 중국인 근로자...
국세청 경고...'지나친 절세 보장' 주의해야
캐나다 연방국세청(CRA)이 이전보다 매우 강경한 어조로 세금 신고시 불법행위를 피할 것을 8일 경고했다. 국세청은 세금신고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다른 대행 서비스보다 지나치게 많은 액수의 절세를 약속하는 경우를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국세청은...
운전자 추락 직전 탈출...페리 사고 잦아 논란
픽업 트럭이 나나이모 BC페리 차량 적재용 경사로에서 바다로 추락한 사고가 9일 오후 7시경 발생했다. 사고 원인은 차량이 페리에 오르기 전에 페리가 먼저 출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픽업 트럭에 타고 있던 운전자는 차가 바다로 떨어지기 직전에 탈출해...
우리 모임 '화목토 걷기 모임'
한때 달리기가 유행이더니 요즘은 온 세계가 '두 발로 걷기' 운동 열풍이다. 한국에서는 마사이족의 걷기 방법을 과학적인 분석으로 제작 방영한 KBS '생로병사' 프로그램이 여느 오락프로그램을 제치고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걷기운동이 붐을...
미래 학자 앨빈 토플러는 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현 교육제도는 "일종의 감옥에 돈을 쏟아 붓는 격"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한다. 토플러 박사가 주는 신년 메시지는 한국을 걱정하면서 "사랑의 충고"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잔소리"라고 받아들이기에는 아쉬운...
얼마나 추울까? 파리 시내 생 마르탱 운하 주변에 들어선 노숙자 텐트촌. ‘돈키호테의 아이들’이라는 비영리 구호단체가 일반인들도 노숙자 체험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면서 노숙자 문제에 대한 프랑스 사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노숙자 문제를 보는...
최고 시속 100km
캐나다 환경부 기상청은 9일 오후 4시부터 광역밴쿠버 전역에 강풍주의보를 발효했다. 기상청은 "9일밤 시속 80~100킬로미터 북서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며 약 2cm가량의 진눈깨비가 10일 새벽까지 내릴 수 있다"고 예보했다. 바람은 자정 무렵 시속 20km가량으로 줄어들...
몇 번을 생각해도 걷는 일처럼 몸과 마음이 동시에 깨어나는 것은 없는 듯하다.
600년 만에 돌아온다는 황금돼지해의 임신의 기쁨을 맘껏 누리기도 전에 사랑하는 아내, 사랑스러운 며느리, 그리고 귀여운 내 딸을 심술궂고 변덕스럽게 괴롭힐 흔히 '알면서도 앓는 병'으로 알려진 입덧. 입덧은 주로 임신 6-8주부터 아무런 이유가 없이 시작해서...
캐나다 온타리오주 대법원(재판장 마크 로젠버그)은 "5살 소년의 법적 부모로 아버지 1명과 어머니 2명을 인정한다"고 판결했다. 어린이의 양육과 권익에 특별히 초점을 맞춘 이 판결은 일정부분 타당성을 갖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법원은 앞으로 일어날 지도...
신년기획 / 은퇴자들이 사는 법(1)
은퇴 후의 삶은 저물어가는 노년(老年)의 쓸쓸한 내리막길일까, 다가올 새 인생의 흥미진진한 출발점일까.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기대 수명이 사상 처음으로 80세를 넘어섰다.
Snakes on a Plane- 2007.01.08 (월)
사무엘 L. 잭슨 주연의 '스네이크 온 어 플레인(Snakes on a Plane)은 비행기 기내에서 벌어지는 FBI와 범죄자들간에 벌어지는 대결을 담은 액션 스릴러다. 중요한 살인 사건 재판의 핵심 증인이 된 평범한 10대 소년이 법정 증언을 위해 하와이에서 LA행 비행기에 오른다....
Children of Men 2007.01.08 (월)
영국 작가 P.D. 제임스의 디스토피아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된 '칠드런 오브 멘(Children of Men)'은 인류가 후손을 낳을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해버린 미래를 이야기한다. 클라이브 오웬, 줄리안 무어, 마이클 케인 등 연기파 배우들의 호연이 돋보이는 이 영화는 지난 해...
두툼한 삼겹살이 고소하게 입안에 가득 퍼지는 ‘석기시대’의 삼겸살
‘매주 직접 취재를 한다’ ‘독자들의 추천을 우선한다’ ‘맛 과 멋 특이함 어느 한가지만 충족해도 좋다’
밴쿠버 소재 BC여성병원에서 지난 주말 여섯 쌍둥이(Sextuplets)가 탄생했다. 남아 4명, 여아 2명 등 여섯 쌍둥이는 임신 6개월 보름 만에 태어났으며 이중 한 명만 자연 분만으로 태어났고 나머지 아기들은 응급 제왕 절개술을 통해 출생했다. 그러나 병원측은 언론들의...
야당 "관리부실" 지적...주정부 "자연재해"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폐막식 개최 장소인 BC플레이스 경기장 지붕(dome)이 지난 주 5일 폭풍우로 찢어져 관리 당국이 피해 조사에 들어갔다. BC플레이스 관리 담당자는 금방 수리될 수 있다고 밝혔으나 3일이 지난 8일에야 지붕에 대한 피해 조사를 시작했다....
지난 12월 15일 강풍으로 큰 피해를 입었던 스탠리 공원 복구 비용이 4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스탠리 공원은 폭풍이 휩쓸고 지나간 뒤 안전상의 이유로 공원 내부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으며, 지난 주 금요일 또 한차례 강풍으로 인해 십여 그루의...
신민당 레이튼 대표, 보수당과 협력 가능성 제시
"정치적 연대 관계는 어려워도 사안별로 보수당 정부에 동조할 수 있다." 신민당(NDP) 잭 레이튼 대표는 8일 CBC 아침 프로그램에 출연해 보수당(Conservative)정부와 사안별로 협력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캐나다 원내 정당 중 보수당과 신민당은 정치적 입장이 극과...
2006/2007년 NHL 시즌 개막 후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밴쿠버 커낙스가 지난해 말부터 쾌조의 7연승 행진을 벌이고 있어 홈팬들의 환호와 기대를 한 몸에 모으고 있다. 밴쿠버 커낙스는 7일 밴쿠버 GM 플레이스에서 열린 경기에서 플로리다 팬터스를 연장 후...
5일 밴쿠버 공항 국제선 3시간 동안 마비
지난 주 금요일 밴쿠버 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3시간 가량 마비되고..
 1481  1482  1483  1484  1485  1486  1487  1488  1489  1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