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02-03-01 00:00

1월과 2월은 캐나다에서 흔히 ' RRSP 시즌'이라고 불린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 동안 노후 대책 마련과 세금 혜택을 얻기 위해 RRSP를 구입한다. RRSP의 특징과 구입 자격, 구입 방법, 세금 혜택 등에 대한 업계 전문가의 글을 게재한다. <편집자 주>

RRSP

김용재 / 세계 보험 코퀴틀람 지점

매년 이맘 때쯤이 되면 많은 분들이 RRSP에 대한 문의를 하십니다. 그 중에는 "RRSP를 좀 사려고 하는데 얼마인가요?"라고 문의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나도 RRSP를 살 수 있는지 궁금해서 전화했습니다"라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RRSP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RRSP란 '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의 약자로서 캐나다 국세청에 등록된 은퇴 자금을 위한 저축제도를 말하며1957년 캐나다 정부가 국민들의 은퇴 자금 조성에 도움을 주고자 만든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일선에서 물러나 은퇴를 할 때 필요한 자금 조성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동시에 절세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RRSP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RRSP를 봉투에 비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년 소득이 있을 때, 납세자들은 벌어들인 소득을 양손에 꺼내어 캐나다 국세청에 보여주고, 그 중의 일정부분을 정해진 세율에 따라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은퇴 자금의 개인적인 조성을 장려하기 위하여 각각 개개인에 나누어준 봉투에, 벌어들인 소득의 일부분을 봉투에 넣어 'RRSP'라고 쓰게 되면, 봉투 안에 숨겨둔(?) 금액에 대하여는 과세 시 소득에서 제외하여 주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만 달러라는 소득이 있을 때 이중 2천 달러를 봉투에 넣어 'RRSP'라고 쓴 뒤 놓아 두면, 국세청에서는 2만 달러에서 2천 달러를 빼고 남은 1만 8천 달러만을 당해 연도의 소득으로 간주하여 세금을 부과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와 같이 보험회사나 다른 금융기관을 통하여 각종 투자상품이나 저축상품을 정하여 투자한 뒤 이 요술봉투에 넣어 'RRSP'라고 쓰면 해당년도의 세금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RRSP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세금공제 :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국세청에게 소득으로 신고할 필요가 없는 돈이므로 당연히 세금 공제 대상이 됩니다.
  • *세금납부지연: 위와 같은 당해 연도 세금 공제 뿐만 아니라 그 돈을 투자하여 얻은 이자 또는 투자 소득분에 대해서도 RRSP봉투 안에 남아있는 동안에는 세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돈을 RRSP봉투에서 꺼내는 순간 꺼낸 금액만큼이 소득이 되어 세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얻어진 투자소득이 세금 납부없이 100%로 재투자되어 투자소득을 재창출하므로 매년 소득신고를 하고 남은 돈을 재투자하는 방법에 비하여 목돈 만들기가 수월합니다.
  • 세율인하효과: RRSP구입분만큼 외형소득이 감소되므로 적용세율이 인하될 수가 있으며, 이에 따른 세금절약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구입기간: 구입은 항시 가능하나 구입분에 대한 세금공제 신청은 해당년도와 그 다음해의 첫 60일 동안 구입한 부분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2001년분 소득세 신고시에는 2001년 한해동안 구입한 부분과 2002년의 첫 60일 동안 (즉 2002년 3월1일까지) 구입한 부분에 대하여 세금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세제상의 특혜가 주어지므로, 정부에서 이 요술봉투에 넣을 수 있는 한도액을 정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현재의 규정은 매년 소득(월급 등의 근로소득 또는 사업체 운영 소득 등)의 18%를, 1만3천500달러가 넘지않는 한도 내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금액 이내이면, 500달러이든 1천 달러이든 여유가 되는 한도 내에서 원하는 금액만큼을 구입하여 공제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보험회사나 금융기관에 따라 구좌개설을 위한 최저 구입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00달러 또는 1천 달러 정도의 투자를 하여야 시작할 수 있으며, 매월 50달러나 100 달러씩 나누어서 적립을 할 수 있는 구좌도 있습니다.) 만약 지난 여러 해 동안 사용하지 않았거나 사용하고 남은 한도액이 있다면, 이월하여 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나면 "어디에 투자를 하여야 하나?"하는 의문이 따르게 됩니다. 투자를 위한 선택사양은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뮤추얼 펀드, 저축 채권, 적금성 상품 등으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투자선택에 있어서는 각 개개인의 경제사정에 따라 투자성향과 위험감수 가능 정도에 차이가 나므로, 전문 투자 상담가와 의논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