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컴퓨터 용어 2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3-18 00:00

-제공-
스티브 김 / Synet(싸이넷) 컴퓨터 대표-웹디자이너, 컴퓨터 테크니션(A+, Network+)
/ 문의603-0450 /988-5609 / www.synetcomputer.com / steve@synetcomputer.com


40. 컴퓨터 용어 2

컴퓨터 교육을 하고 또 컴퓨터 관련 문의 전화를 받으며 제가 알게 된 사실은 컴퓨터에 대한 용어를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생각 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모니터를 컴퓨터로 말해 모니터의 고장을 본체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잘못 설명하는 경우도 있었고 더러는 마우스와 키보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 부터 기본적인 컴퓨터 용어를 정리합니다. 어떤 학문 또는 기술을 배우는 데 있어서 용어를 습득하는 일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컴퓨터에 있어서 전문용어를 알아두면 보다 빨리 컴퓨터를 배울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의 입장을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서버(Server)

서버란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들 중에 다른 컴퓨터에 비해 메모리 크기도 크고, 하드디스크 등의 저장용량이 큰 컴퓨터를 말한다. 네트워크를 관장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어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고 연결된 컴퓨터의 데이타를 이곳에 저장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Client)

네트워크 상에서 서버 이외의 컴퓨터를 말하는 데 클라이언트 혹은 클라이언트 컴퓨터라고도 불리운다. 보통 네트워크 상의 개인용 PC(예전에는 이를 단말기라고 했음)를 말한다.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워크스테이션이란 서버와 클라이언트 PC사이에 놓이는 컴퓨터로 중간급 컴퓨터이다. 서버보다는 성능이 떨어지지만 PC보다는 성능이 좋다. 일부에서는 클라이언트 PC와 워크스테이션을 같이 보는 경우도 있다.

허브(Hub)

허브는 일명 리피터(Repeater)라고도 불리는데 네트워크상의 데이터를 백본(Backbone: 중심 네트워크선)에서 여러 컴퓨터로 나누어 줄 때 필요한 장비이다. (참고: 이때 4포트 허브라고 하면 4개의 컴퓨터를 추가로 연결 시킬 수 있다는 뜻)

라우터(Router)

허브와 유사한 장비인데 일반적으로 볼 때 가격이 허브 보다 2배 이상 비싸다. 그러나 허브를 쓰면 네트워크 데이터의 스피드가 줄어드는데 비해, 라우터는 그 속도를 유지시켜 준다. 즉, 홈 네트워킹을 할 때, 허브 대신에 라우터를 쓰면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거의 동일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이더넷(Ethernet)

제록스(Xerox)에서 1970년에 처음 개발하고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DEC), Intel, Xerox에 의해 발전되어온 네트워킹 기술로 전화선 보다 굵고 속도도 훨씬 빠르다. 현재 사용하는 쇼 케이블과 텔러스 ADSL등은 모두 이더넷 케이블을 쓴다.

도메인(Domain)

도메인이란 같은 데이터 선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그룹을 말한다. 즉 쇼 케이블 인터넷 사용시 같은 도메인에 있으면 그 도메인 안에 있는 사용자들은 모두 같은 상황을 겪는다. 예로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면 같은 도메인에 있기 때문에 똑같이 느리거나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을 가능하게 해 주는 회사를 말한다. 통상 인터넷 회사라고도 불리는 데 밴쿠버를 예를 들자면 케이블 인터넷 회사로 쇼(Shaw)와 텔러스(Telus) 가 있고 또, 전화선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ISP 회사들이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