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열정과 첨단의 소수정예 학교-新아이비리그 올린 공대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1-04 00:00

입학생 모두가 4년 장학금 받아

창의력과 열정을 중심으로 소수의 학생들과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올린 공대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미국 최고의 공대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F.W. Olin Foundation으로부터의 막대한 재정 지원은 물론 최신식 시설과 환경, 올린 공대만의 특별한 장학금 제도는 수많은 이공계 지망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생활의 가치가 가장 높은 학교

지난해 프린스턴 리뷰에서는 학생들의 생활 가치 부문에서 올린 공대를 1위로 지목하였고 2004년도에는 공대로서는 유일하게“행복한 학생들의 학교”11위의 영광을 차지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교육과 학문 이외에 생활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작지만 튼튼한 학교, 올린 공대를 소개한다.

매사추세츠주 니덤에 위치한 올린 공대(Olin College)는 지난 2002년 가을에 75명의 학생들로 설립된 작은 사립 대학교이다. 4000만 달러라는 거액의 보조금을 바탕으로 지금은 약 300명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으며 작은 규모, 프로젝트 중심 교육, 최신 시설이라는 특징으로 2006년 25개 신아이비리그 대학 중 하나에 올랐다. 올린 공대의 학생들은 과학과 공학의 일반적인 지식뿐 아니라 인문학과 예술, 경영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고 있다. 또한 좀 더 나은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내고자 지역 주민들 및 기업체 등과의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대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전공분야로는 전기, 전자, 통신 공학이 있다. 

특차전형 없이 수학과목 중요시

올린 공대에는 미국내 48개주와 해외에서 온 총 304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번 2007년 입학자 수는 75명으로 정해졌다. 공과 대학이니 만큼 수학과 과학 그리고 컴퓨터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창의성과 기업가 정신에도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올린 공대의 입학 과정은 다른 여러 일반 대학들과 차이를 둔다. 올린 공대에는 특차 전형이 없으며 모든 지원서 마감일은 그 해 1월 1일이다. 한달 동안의 리뷰 과정을 마친 후 대략 170명의 후보들을 뽑는다. 그 후 캠퍼스로 초청해 디자인 프로젝트 및 개개인 인터뷰 그리고 팀 과제들을 통해 마지막 75명 입학자를 간추려 낸다.

미적분과 물리 실력은 올린 공대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며, 고등학교 과정에서 수학과 물리를 반드시 공부했어야 한다.

대학 설립의 원동력이자 중심이 되는 올린 공대의 장학금 제도는 특별하다. 올린 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공학 교육을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올린 공대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은 4년간의 등록금 전체를 지원 받으며, 그 가치는 자그마치 13만달러에 달한다. 그 밖의 비용들은 연간 1만2400달러 정도이고 학생들은 이에 따른 별도의 재정적 도움을 신청할 수 있다.

최현철 인턴기자 hchoi@sfu.ca
임나현 인턴기자 narhyunl@sfu.ca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