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을 통하면 시간적∙공간적 제약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캠퍼스에 직접 오지 않고 과목의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말하자면 사이버 교육과 비슷한 개념이다. 또한 교수들과 학생들이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 교재, 오디오나 비디오 교재, 인터넷 등을 통해 교육 내용을 익힌다. 직장인이나 주부 등 바쁜 생활에 처해 있는 학생들이 삶을  유지하면서도 대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목적이다.

UBC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원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1. 온라인 수업(Online)
학생들은 온라인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다.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웹시티 비스타(WebCT Vista)라 불리는 시스템을 본인 컴퓨터에 설치해야 한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과제 제출 및 시험도 볼 수 있다. 교수와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은 본인들의 시간에 맞춰 유연하게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업에 필요한 과제와 퀴즈는 기한 내에 끝내야 한다.

2. 통신 수업(Correspondence)
통신 강좌의 수업은 우편을 통해 이뤄진다. 수업 자료는 독해 지문, 분석해야 하는 비디오, 강의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이 자료를 자신들의 속도에 맞춰 공부를 마친 후 과제를 우편으로 다시 보내면 교수들이 채점한다. UBC에서는 30과목이 넘는 통신 강좌를 제공한다.

3. 오프 캠퍼스 수업(Off-Campus Cohorts)
캠퍼스에서 수업을 듣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UBC는  캠퍼스 외 특정한 지역에서 수업하는 오프 캠퍼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정된 스케줄을 제공하고 동일한 상황의 다른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듣는다. 온라인 수업으로도 구성되어 있지만 대체로 교수와 학생이 직접 소통을 하면서 수업을 한다는 장점이 있다. 오프 캠퍼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EPLT(External Programs and Learning Technologies) 웹사이트를 통해서 볼 수 있다.

원격 교육 강좌를 원하는 UBC 학생들은 학생 서비스 센터(Student Service Center, SSC)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모든 과목이 원격 교육 강좌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수업이 있는지 웹 사이트(ctlt.ubc.ca/distance-learning/courses)를 통해서 확인해야 한다.

이은혜 학생기자 hae707@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