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SP에 투자하는 이유, 은퇴 준비와 세금 환급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최종수정: 2015-01-23 13:44

“64%가 불입 의사 밝혀”
RRSP(과세 이연효과가 있는 사설투자상품)에 투자했거나 투자할 계획이 있습니까? RRSP 불입 시즌에 맞춰 몬트리올은행(BMO)이 준비한 질문으로, 이에 대한 답변이 최근 공개됐다.

BMO의 최근 보도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64%가 3월 2일 마감 전에 RRSP에 돈을 넣을 생각이다. 남성들 사이에서는 이 비율이 74%로 나타난 반면, 여성들은 55%만이 투자 의사를 밝혔다.

현재까지 RRSP를 사들인 비율은 42%로, 이는 2013년과 2012년 같은 시기와 비교할 때 각각 7%P, 12%P 높아진 것이다. 이들의 평균 투자 규모는 3738달러였으며, 향후 RRSP 구매 계획을 밝힌 사람들의 불입액은 평균 2892달러로 예상됐다.

이처럼 RRS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대해 BMO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RRSP 투자 규모나 성과 등이 은퇴 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RRSP에 눈을 돌리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이들 중 28%는 “돈이 충분치 않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RRSP보다는 다른 상품에 투자할 것이라는 답변은 10%를 차지했다.

한편 캐나다인들이 RRSP에 투자하는 이유는 ▲은퇴 후 생활을 위해서(45%) ▲세금 환급을 받기 위해서(45%) ▲이상적인 은퇴 생활을 위해서(44%) 등이다.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