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효능·활용법 제대로 알고 즐기기

조선닷컴

최종수정: 2012-04-24 11:08

비타민 C, 환절기 면역력 증진 풍부한 섬유소, 심장병 예방 곱게 간 껍질, 집안 방향제로…
버릴 것 없는 팔방미인

오렌지는 영양이 풍부해 가족의 건강을 위한 간식으로 즐기기 좋다. 오렌지의 효능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활용법, 오렌지로 만드는 저칼로리 메뉴 레시피를 알아봤다.

■비타민·섬유소 풍부해 면역력 향상, 체중 조절에 도움

오렌지는 블루베리, 연어 등과 함께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영양가가 풍부하고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식품) 중 하나다. 풍부한 양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환절기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에도 이롭다. 이승남 강남베스트클리닉 원장은 "미국 의학 전문지인 '내과학 기록(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따르면 섬유소 섭취량을 하루 10g 늘리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14%, 관상동맥성 심질환 사망 위험이 27% 감소한다"며 "하루에 한 개의 오렌지를 먹으면 섬유소 섭취량이 늘어나 심장병 예방에 도움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오렌지 1개의 열량은 약 80㎉(154g 기준)로 다른 과일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이며 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이 크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므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체중 조절 시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 몸에 꼭 필요한 탄수화물 등 주요 영양소를 제공해주므로 좋은 몸매를 유지해야 하는 보디빌더들도 즐겨 먹는다.

오렌지는 당뇨병 환자들도 먹을 수 있다. 이 원장은 "오렌지는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해 혈관으로 흡수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혈당 지수가 비교적 낮고 천연 섬유소와 비타민, 효소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가 섭취해도 된다"면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하루 한 개 정도를 조금씩 나누어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Recipe 오렌지 활용한 저칼로리 메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오렌지 활용법

오렌지의 향기는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바쁜 일상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좋다. 오렌지를 먹고 난 후 껍질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간 돌려주면 배어 있는 음식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 된다. 오렌지 껍질을 볕이 잘 드는 곳에서 5~7일간 말린 다음, 믹서기에 곱게 갈아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원하는 곳에 두면 방향제로 활용할 수 있다. 냉장고 안에 두면 묵은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오렌지의 껍질을 작게 조각내어 발에 문지르면 껍질 속에 들어 있는 알파하이드록시산이라는 성분이 각질층을 제거해주고 보습을 돕는다. 또한 상쾌한 향이 발냄새를 예방해준다. 오렌지 껍질 안쪽의 하얀 부분으로 더러워진 유리 소품을 닦은 다음 마른 천으로 다시 한 번 문지르면 깨끗해져 청소에도 도움 된다.

■썬키스트, 카라카라 오렌지 선보여

대표적인 오렌지 품종인 '네이블 오렌지'의 경우, 1일 권장량의 130%에 달하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다(154g 1개 기준). 최근에는 이보다 풍부한 양의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오렌지도 출시 됐다. 썬키스트(Sunkist)에서 선보이는 '카라카라 오렌지'의 경우, 1일 권장량의 150%에 달하는 비타민 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과육이 자몽처럼 붉고 일반 오렌지보다 당도가 높으며 섬유소, 칼륨 등 몸에 유익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임산부가 섭취하면 기형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엽산, 남성의 전립선질환 예방에 도움 되는 라이코펜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렌지를 활용해 음식을 만들면 설탕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살찔 걱정을 덜 수 있다. 그밖에 영양 성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kr.sunkist. com, facebook.com/sunkist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썬키스트는 1893년에 생긴 가족재배자 협동조합으로 신선한 과일 생산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규모를 자랑하는 감귤 마케팅 협동조합으로 연간 수백만 상자의 과일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 품목 이외에도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비타민, 음료수에 이르는 600여 가지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Recipe 오렌지 활용한 저칼로리 메뉴

오렌지 머핀
-재료
오렌지 3개, 박력분 300g, 우유 120mL, 버터 120g, 설탕 50g, 달걀 2개, 베이킹파우더 1큰술
-만드는법
① 오렌지는 과육만 도려내 가로·세로 1㎝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② 볼에 버터와 설탕, 달걀을 넣고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우유를 넣어 섞어준다.
③ ②에 ①의 오렌지 과육을 넣어 섞은 다음, 머핀틀에 반죽을 ⅔정도만 채워넣는다.
④ ③을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워낸다.

오렌지 파스타
-재료(2인분)
오렌지 2개, 파스타 200g, 칵테일 새우 10마리, 양파 ¼개, 홍피망·브로콜리 ½개씩, 생크림 1컵, 마늘 2쪽, 화이트 와인·파마산 가루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올리브 오일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오렌지는 과육만 도려내어 썬다.
② 끓는 물에 파스타를 8분 정도 삶아 올리브 오일에 버무린다.
③ 팬에 잘게 썬 홍피망, 브로콜리, 마늘, 양파를 넣고 볶다가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④ ③이 끓으면 ①의 오렌지와 칵테일 새우, 화이트 와인, 파마산 가루, 소금, 후춧가루와 ②의 파스타면을 넣고 5분 정도 볶아낸다.



글=이현진 기자 | 사진=썬키스트 제공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