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내 아이에게 맞는 여름캠프를 찾아라!

한혜성 기자 helen@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0-06-08 12:20

여름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다. 여름방학도 학업의 연속이라는 생각으로 여름 캠프 등록을 이미 마친 학부모도 있고, 아직 적합한 캠프를 찾지 못해 고심 중인 학부모도 있을 것. 지난해 불경기를 지나 금년에는 여름 캠프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학부모는 넘쳐나는 광고성 정보에 현혹될 가능성이 높다. 주관업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주변 캠프 경험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자녀를 보낼 여름 캠프를 신중하게 선정을 하길 권한다.

캠프 프로그램을 고를 때는 프로그램의 구성, 지도자의 자질, 한 클래스 당 인원 수, 비용 등을 꼼꼼하고 확실하게 체크한다. 1박 이상을 하는 캠프라면 숙박시설, 안전대책, 보험가입여부 등도 반드시 알아본다. 다음은 캠프를 신청하기 전에 살펴보아야 할 사항이다.

1. 캠프 운영 경험이 많은가?
캠프 주관업체들은 대부분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홈페이지를 보면 언제부터 어떤 캠프를 운영했는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가능한 캠프 운영 경험이 많은지 ▲게시판에 올린 참가 후기에서 참가자들의 반응이 좋은지 ▲언론에 보도된 기록이 있는지 등을 주의깊게 본다.

2. 캠프 전 공개 설명회가 있다면 참가해보자.
해외 캠프 같은 경우에는 캠프 설명회 일정 등을 확인하여 직접 업체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설명회에 참가하지 않더라도 전화상담이나 직접 찾아가 자세한 상담을 받도록 하자.

3. 학생 안전 관리 시스템을 잘 확인하자.
1박 이상인 캠프라면 숙박시설 및 학생 관리의 안전성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를 통해 캠프 진행경험 등을 파악하고 캠프 유형에 따른 보험가입여부, 숙박 형태 및 시설의 안전, 응급조치 방법, 전담 의료진 구성 여부, 식단 구성 등을 알아본다. 그리고 관리자가 교육현장에서 직접 학생을 관리·감독하는지도 꼭 체크해보자.

4. 참가비가 합리적인지 검토해보고, 계약서 등 서류는 꼼꼼히 살펴보자.
캠프 일정 등 조건이 거의 비슷한데도 다른 캠프에 비해서 저렴하거나 싸다는 점을 강조하는 캠프는 일단 의심을 해 보는 것이 좋다. 다른 경쟁캠프에 비해 알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 마지막으로 참가비를 입금하기 전에 계약서의 환불규정, 피해보상 등도 확인한다.

 <메트로 밴쿠버 인근 캠프>

사이언스 얼라이브(Science Alive)
과학에 관심이 많은 자녀라면 SFU학생들이 만든 비영리 단체, 사이언스 얼라이브가 주최하는 캠프를 살펴보자.
SFU 캠퍼스(버나비∙써리)에서 1주일간 열리는 이 데이 캠프는 나이대별로 학생들의 이해도에 맞는 이온, 로봇 등 다양한 주제를 재미있게 학습한다. 2~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캠프 프로그램이 있다. 비용은 160~190달러선. 캠프과정은 7월과 8월에 8차례 있으며, 매일 오전 8시 30분에 시작해 오후 3시 30분에 끝난다.
자세한 내용은 www.sciencealive.ca/summercamps.html에 소개되어 있다.

UBC 캠프
UBC(www.ubccamps.ca)는 다양한 어린이(2세부터 시작)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미술, 연극, 아웃도어 어드밴처, 스포츠, 리더십 등 1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캠프가 있지만, 7~8월에 특히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은 어린이 골프 캠프다. 4일 동안 UBC 골프코스에서 각 레벨(초보∙중급∙고급)에 맞춘 집중 골프교육을 진행한다.
그 밖에 스케이트 보드, 프리즈비, 펜싱, 윈드서핑, 스킴보드, 세일링 등 독특한 스포츠 프로그램도 다수 마련되어 있다.

ID테크 여름 컴퓨터 캠프
 ‘iD테크 여름 컴퓨터 캠프(www.internaldrive.com)’는 북미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컴퓨터캠프다. 디지털 세대인 요즘 자녀들에게 적합한 캠프라고 할 만하다.
이 캠프는 하버드, 스탠포드, MIT 등 캐나다와 미국의 최고 대학에서 진행된다. BC주에서는 UBC에서 캠프가 열린다. 컴퓨터에 대한 사전지식에 상관없이 7~17세 사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최첨단 프로그램을 사용해 비디오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웹 디자인 등을 배운다. 캠프에서 교사당 배정된 학생 수는 6명 정도로 비교적 적은 편. 7월과 8월에 5일간 진행되는데, 데이캠프와 오버나잇 캠프가 있다. 벌써 마감이 된 코스가 많으니 등록을 서두르는 편이 좋다.

캠프 콰누스(Camp Qwanoes)
캠프 콰누스(www.qwanoes.ca)는 밴쿠버 아일랜드의 크로프톤(Crofton)에서 열리는 어드밴처 캠프로, 1주일동안 자연 속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며 멋진 여름 추억을 만든다. 지식습득을 목표로 하는 캠프가 아닌, 심신을 강인하게 단련하는 캠프다. 캠프의 나이대가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비슷한 또래끼리 우정도 쌓을 수 있다.
바다와 숲을 이용한 여러 즐길 것 중에는 워터스키, 카누타기, 스케이트보드 타기 같은 비교적 쉬운 레벨의 놀이부터 타워 오르기, 줄타기 등 모험심을 요하는 것도 있다.

펀 캠프(Fun Camp)
21세기에 접어들어 리더십은 집단을 이끄는 자가 반드시 갖춰야할 덕목이 됐다.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습득하는 간접적 가르침보다, 리더십을 기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캠프가 있다. 바로 빅토리아와 밴쿠버에서 진행되는 펀캠프(www.funcamps.ca/Home.html)다.
펀캠프는 우리가 살고있는 자연과 환경을 이용해 개발한 여러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로 움직이는 차를 만들어 레이스를 한다거나, 지역사회에서 자라는 채소만을 이용해 피자를 만드는 식이다. 7월과 8월 사이에 8개의 테마로 나뉜 데이캠프가 각각 5일씩 열리는데, 원하는 테마를 골라 신청하면 된다. 비용은 195달러. 
밴쿠버 펀캠프는 UBC 대학원생 센터에서 열린다.

 

 

 

<한국에서 출발하는 캠프>
여름을 이용해 고국을 찾는 가족도 많다. 한국에서 출발하는 특별한 여름 캠프에 자녀를 보내고 싶다면 다음 내용을 참고하자.

중국, 백두산 고구려 유적탐방(www.ihwarang.or.kr)
조상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살아 숨쉬는 고구려지역을 찾아 고구려 유적을 찾아보고, 백두산에 올라 웅장하게 펼쳐진 천지를 바라보며 통일 조국을 염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거대한 중국의 문화유산 견학을 통해 중국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고, 선조들의 독립운동 현장 등을 탐방하여 새로운 세계관과 소중한 우리 역사관을 간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8월 7일~8월 13일까지 6박 7일의 일정. 장소는 중국 북경, 백두산 등.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이면 참가 가능. 참가비는 약 150만원. 문의: 한국청소년화랑단 (02-2235-2675)

제30차 유럽8개국 문화체험 탐사(www.tamhum.or.kr)
현지 경험이 풍부한 지도자들의 인솔하에 전용버스를 이용하여 세계 문화의 중심인 유럽 8개국의 문화를 탐사한다. 현지에서 외국인들과 영어로 대화하고, 다양한 미션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을 갖는다. 세계의 젊은이들이 모이는 유스호스텔과 학생식당도 체험한다. 7월 20일~8월 6일까지 17박 18일의 일정으로 초등 4학년 이상 참가 가능. 참가비는 325만원. 문의: 한국청소년탐험연맹(02-525-1318)

제14차 일본 열도 일주탐험(www.tamhum.or.kr)
1999년도부터 진행된 일본 문화체험탐사에서는 후지산 등정, 조선통신사를 비롯한 일본 속 우리유적을 탐사하는 시간을 갖는다. 신간센열차, 보통열차, 버스 등 다양한 일본 교통편을 이용하여나라, 도쿄, 요코하마, 교토 등으로 이동하게 된다. 8월 16일~8월 23일까지 7박 8일의 일정으로 초등 4학년 이상이면 참가 가능. 참가비는 165만원. 문의: 한국청소년탐험연맹(02-525-1318)

서유럽 6개국 문화유적탐방(www.ihwarang.or.kr)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등을 돌며 세계의 다채로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영국에서는 타워브릿지, 대영박물관 등을 보고, 이태리에서는 성베드로성당, 콜로세움 등을 방문한다. 텔레비전 속 유적들을 직접 찾아가는 흥미로운 문화체험 여행. 7월 26일~8월 4일까지 11박 12일의 일정으로 서유럽6개국을 탐방한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가 가능. 참가비는 약 375만원~385만원. 문의: 한국청소년화랑단 (02-2235-2675)

 


 

도움말=한국청소년캠프협회(www.icamp.or.kr)
사진제공=Fun Camps/한국청소년탐험연맹/한국청소년화랑단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