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주정부 추천이민 제한 풀어야 인력 확보”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0-06-17 10:04

서부지역 주수상들 캐나다 정부에 권고


캐나다 서부지역 주수상과 준주수상이 16일 밴쿠버에서 만나 21세기 서부경제 발전 계획을 세우면서 장기적으로 이민자를 늘려 인력 부족에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주수상들은 캐나다 서부 주수상회의를 통해 ▲교역 ▲에너지 분야 ▲항공자유화협정(오픈 스카이) 체결 국가 확장 ▲고용시장 ▲이민 ▲기술혁신 투자와 일자리 창출 ▲환경평가기준 통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일부 공동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이 가운데 주수상들은 “캐나다 전역에 숙련인력 부족 문제가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력시장수요에 중점을 둔 장기적인 이민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일치를 보고 “주정부와 준주는 지역 시장에 따라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만큼 연방정부는 주정부 추천이민 한도를 제거하고, 이민정책을 주정부와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서부지역 주수상들은 한국과 캐나다 정부 사이에 지난해 여름 체결된 오픈 스카이가 유학생과 관광객 유치 등 경제적인 기회를 다수 창출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주수상들은 아시아 태평양지역 주요국가와 오픈 스카이 협정 체결을 캐나다 정부가 우선 순위에 두고 추진해야 한다며, 현재 관련 진행 사항은 ‘지나치게 느리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래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주수상들은 ‘녹색 일자리’의 성장을 전망하며, 특히 생명과학, 과학영농, 연구개발(R&D), 환경 재생 및 보존관련 서비스 분야가 각광 받는다고 보았다.

주수상들은 환경분야 발전에 걸림돌로 환경심사절차 중첩문제를 들고, 연방정부가 환경심사절차와 기준을 정리해 한 개발사업에는 한 차례 효율적인 환경심사로 처리해 사업 지연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캐나다 서부주수상회의에는 BC주, 앨버타주, 새스캐처원주, 매니토바주와 유콘, 노스웨스트준주가 참여하고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