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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6회 밴쿠버 국제영화제 상영작 ‘옥자’의 봉준호 감독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7-09-29 16:49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내 영화의 원동력

이야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하고 그래서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영화를 만드는 일이 좋아 자연스럽게 영화의 길에 접어든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모든 영화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기회를 갖지는 못한다. 예산에 막혀,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서, 사회분위기가 가로막아서.. 이런 저런 이유로 자신이 꿈꾸던 스토리를 그저 머리속에 간직한 채 세월과 대면하는 수많은 영화인들이 너무도 많기에 차기작마다 세상의 관심을 받고 있는 봉준호 감독은 감히 행운아라고 말할 수 있다. 특별한 재능을 무기로 한국을 넘어서 전 세계로 자신의 이야기를 외치고 있는 봉준호 감독을 만나보자. 긴 시간은 아닌 전화 인터뷰였지만 수화기 너머로 들려진 봉감독의 목소리는 초면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편안하게 만들고 영화와 더불어 삶에 대한 소소한 얘기까지 나누고 싶은 그런 음성이었다.  

Q. 이번 밴쿠버 영화제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옥자 상영으로 밴쿠버 방문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었다.

밴쿠버는 원래 옥자 후반부를 촬영했던 곳이라 가능한 가려고 계획했었다. 그런데 일정과 여러 사정이 생겨 결국 취소하게 됐다. 함께 고생했던 스테프도 만나고 밴쿠버 영화제도 참석하고 싶었는데 개인적으로도 아쉬운 마음이 크다. 대신 30일 관객들과 스카이프를 통해 화상대화 시간을 갖는다. 토론토 영화제도 참석할 시간이 나지 않아 관객들과 같은 방식으로 대화를 가졌었다. 조만간 기회가 또 생기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   

Q. 많은 화제작이 있어서 그런지 상영되는 작품마다 해외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는 인상을 준다.

특별히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영화를 만드는 기본방식이나 소재에 대한 전 세계 사람들의 반응이 점차 좁혀지고 가까워지고 있다고는 느끼고 있다. 이번 옥자 같은 경우, 한번쯤은 짚고 넘어가고 싶었던 소재였다. 평소 아무 생각없이 대했던 동물에 대한 시각과 의식을 달리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한국 내에서 상영 문제로 어려운 부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동물단체 카라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등 많은 단체와 시민들이 영화에 관심을 가져주고 용기를 갖도록 동참해 줬다.

Q. 옥자는 어떤 영화인가

동물의 인권에 관한 이야기다. 주인공인 옥자는 동물이지만 사람과 같이 살고 우정을 나누며 유대관계를 갖는다. 영화를 촬영하다 자연스럽게 채식에 가까워졌지만 그렇다고 육식을 무조건 반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간의 이기심으로 거대 산업화되는 잔인한 현실에서 받게 되는 동물들의 고통에 대해 누군가는 한번쯤 목소리를 내야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그렇게 시작된 영화다.

소재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생각했었고 시나리오는 2015년 완성했다. 처음 시나리오를 구상할 때도 배경이 뉴욕, 서울 등을 오가는 데다 앵글에 담기 불편한 촬영 장면, 마음 먹은 주연배우의 개런티, 주인공 옥자의 CG처리 등 복잡한 부분이 많았었다. 촬영도 어려움이 많았지만 그래서인지 보람도 크다.

Q. 촬영 비하인드는 없었나

옥자는 한국을 비롯해 캐나다 밴쿠버, 미국 뉴욕 등 여러 장소에서 다발성 촬영을 했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았다. 그러나 영화에 대한 의미를 이해한 다국적 스텝들의 적극적 동참으로 한 컷 한 컷 즐겁게 촬영에 임할 수 있었던 거 같다. 도살장면 등 잔인한 장면에서도 동물들이 겪는 고통과 아픔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전달하려 애썼다. 동물들도 인간과 같이 피로와 고통을 느끼는 감정체라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Q. 배급 상황도 다른 때와는 많이 달랐었다.  

제작비가 높아 국내에서는 투자자를 찾기 어려웠다. 그래서 미국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었고 그러다 공동제작을 맡은 업체에서 넷플릭스를 제안받았다.

감독의 역량을 보장하고 시나리오의 독창성을 인정하는 점 등이 맞아 즐겁게 촬영했으나 배급 형태에 있어 특이한 것은 사실이다.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기반 사이트이기 때문에 극장 상영에 있어 일반 배급사와는 진행 방법이 다르다.

우여곡절이 많았으나 그래도 최근 넷플릭스 상영작에서 1위를 했다는 소식을 들어 위안을 삼고 있다.

Q. 봉감독 특유의 영화 속 자주 다뤄지는 장면이 있다고 들었다. 특별한 이유나 더 나아가 본인의 영화세계에 대해 말해달라.

괴물이나 설국열차 등에서 넘어지거나 돌발행동을 하는 주인공을 보고 일부 팬들이 봉준호 영화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거 같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특별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작품에서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위적인 부분보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다 보니 그런 얘기를 듣는 거 같다. 영화는 스토리다.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한 게 많고 관심있는 것도 많다. 아직도 영화를 통해 얘기한 게 얼마 안된다고 느낀다.

대학 재학(연세대 사회학과) 중에도 전공인 사회학보다는 영화동아리에 빠져 살았다. 물론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관심도 있지만 그보다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과 사는 이야기에 더 많은 호기심이 생긴다. 이를 영화의 소재로 세상과 소통하는 직업이 감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영화를 좋아하고 영화를 만들고 싶은 이유이기도 하다.

Q. 가장 애착이 가는 영화나 선호하는 배우가 있나

많은 작품을 했다지만 감독에게는 하나하나 소중한 작품이라 특별히 고르기 힘들다. 그러나 매 순간 만드는 작품이 그때마다 가장 중요하고 애착을 느끼는 거 같다. 또한 작품을 할 때마다 그 역에 적절한 역할의 배우를 선별하는 것은 감독의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송강호씨와는 살인의 추억, 설국열차 등 많은 작품을 함께 했는데 연기에 대한 열정이 뜨거운, 대단히 존경스런 배우다.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가치관도 비슷해 평소에도 영화 얘기를 많이 나눈다. 감독으로 그런 배우와 같이 일하는 것은 행운이고 앞으로도 함께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Q. 앞으로의 영화 계획이 궁금하다.

한 작품을 연출할 때 이미 다른 작품 구상을 함께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번 옥자도 설국열차 촬영 시부터 기획했던 작품이다. 현재는 기생충(가제)’이라는 작품을 구상하고 있다. 이번 작품은 제목은 기생충이지만 기생충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가족 이야기가 중심 내용이다. 아직 준비하고 있는 과정이라 많이 알릴 내용은 없다. 옥자 홍보나 상영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밴쿠버는 촬영이나 영화일로 방문할 기회가 많은 편이라 곧 갈 수 있을 거로 믿는다.

항상 관심을 갖고 성원해 주는 모든 분들과 밴쿠버 교민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건강하시길 기원한다. 인간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동물을 대변하는 영화 옥자도 많이 사랑해 주길 바란다.

봉준호 감독은 플란다스의 개, 살인의 추억, 괴물, 마더 등을 통해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가 및 감독으로 자리잡았으며 허를 찌르는 발상과 유머, 인간애, 서스펜스 등이 한 작품에 담긴 새로운 방식으로 전세계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2016년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을 수여했으며 2014년 백상예술대상 감독상, 2010년 아시아 태평양 프로듀서 네트워크 아시아 영화인상, 아시안 필름 어워드 최우수 작품상, 각본상은 물론 영화 괴물로 대종상 영화제 작품상, 아시아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휩쓰는 등 수많은 수상 경력을 갖고있다.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

 

 


<▲제36회 밴쿠버국제영화제 상영작 옥자의 봉준호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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