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여행]야생의 5 종 철인 경기장 NCT (1)

글 김해영, 사진 백성현 m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08-26 16:51

프롤로그- 본향을 찾아가는 걸음 더디기만 하여라
 여름이 되면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해변에서 파도소리를 들으며 잠들고 싶어 거친 야생으로 들어가곤 한다.

세포를 갉아먹는 좀을 몰아낸 지 얼마나 되었다고 험한 트레킹을 가느냐는 주변의 만류를 물리치고 노스 코스트 트레일(North Coast Trail) 행을 결심한다.

별이 무수히 쏟아지는 해변에 밤의 도포자락을 핥는 모닥불, 달빛을 받아 밤새 반짝거리는 플랑크톤의 유영, 날이 저물어도 어두워질 줄 모르는 바다의 생명력이 낟알 털어낸 짚단 같은 몸에 생명의 불을 지펴줄 거라는 기대에서. 아니 그렇게 낭만적인 명분을 갖다 붙일 것도 없다. 시들시들 오래 질기게 사느니 한 순간이라도 뜨겁고 강렬하게 살고 싶어서이다.

 내 짐을 거들어 줄 아들과 침묵의 소리를 찾아나선 백성현 부부, 그리고 칠십 대 노익장 청산, 야생의 매력에 흠뻑 빠진 메이와 일손 님이 달팽이 걸음에 동의하면서 길벗이 되었다.

출발 일 주일 전, 식량 및 연료, 하이킹 속도를 점검하기 위해 엘핀 호수 산행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낯도 익히고 트레일 정보도 나누었다.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길벗에 대한 배려심이 엿보여 환상적인 팀이 될 것 같은 예감에 트레킹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먼 옛날, 소라였을지도 모를 달팽이. 유전자 속 기억을 따라 해캄내 나는 바다로 투신을 하는7월 17일은 날씨 맑음. 새털처럼 가벼운 기분으로6 시 20분 나나이모 행 페리 승선. 일곱 야생마가 한여름 따가운 볕을 받아 갓 구운 센베같이 바스락거리는 #19 아일랜드 하이웨이를  프라이팬처럼 달구어진 심정으로 내달린다.

 아무리 철저히 준비를 해도 길 나서면 늘 뭔가 빠지기 마련. 입가심할 맥주가 빠졌단다. 트레킹 필수 장비 아니니 무시해도 되련만 “동이족은 먹고 마시며 춤추고 노래하기를 즐겼다.”하니 풍류 없는 고행을 강요할 자격이 내겐 없어. 리쿼 스토어를 찾아 포트 하디를 다 더투고 쿼터덱 선착장까지 내려온다. 마침 내일 트레일 헤드 들어갈 NCT셔틀버스를 보게 된다. 안 그래도 셔틀버스 출발점이 미심쩍었는데… . 좋은 마음은 항상 좋은 결과를 낳는다.

 쿼터덱에서 19번 하이웨이를 건너 쾃시노(Quatsino)로 향한다. 늘산 님이 미리 쾃시노 랏지에 들어가 싱싱한 해산물을 준비하고 있는 곳. 트레킹 전 마지막 정찬을 할 수 있는 곳까지 이십 오 분만에 닿는다.

 도크에는 늘산 님 내외와 백성현 씨 내외, 그리고 랏지 주인이 마중을 나와 있다. 팀을 위해 아침에 잡은 우럭과 어제부터 게틀에 수감되어 있는 게에 군침을 삼키며 랏지에 이르니 개 두 마리가 꼬리를 흔들며 반긴다. 새 랏지를 짓느라 어수선하긴 하지만 노란 들꽃과 오랜 우물, 낡은 랏지 건물이 서로 어울려 고즈넉함을 선사한다.

 점심 식사 후 나른한 호수 산책, 이어서 바다 낚시를 나선다. 랏지 주인과  친구가 된 독수리들이 고공비행을 하며 던져준 우럭을 채가는 묘기를 감상하며 내일부터 시작되는 지옥훈련에 대한 걱정을 잠시 접어둔 채 망중한을 즐긴다. 저녁 끼니로 남겨둔 십 수 마리의 게들이 도크를 서성이던 해달에게 약탈을 당하는 일만 없었다면 완벽한 ‘라스트 서퍼’였으련만… . 아쉬움은 늘 남는다. 한 가닥 아쉬움이 문명의 진보를 가져오고.

 7월 18일 아침 8 시, 바지런을 떨며 아침을 먹고 점심으로 주먹밥까지 챙겨  셔틀버스를 타러 간다. 웨스트 코스트 트레킹을 격려해 주었던 늘산 님이 어제의 정찬을 베풀어주고, 또 오늘의 노스 코스 트레킹을 배웅해 준다. 감사의 말 할 틈도 없이 서둘러 셔틀버스에 오른다.

 셔틀 밴이 67km의 임도를 쿵덕거리며 달리는 동안 차 속에 정적이 감돌고 벗들의 얼굴에 비장함이 흐른다. 시작이다. 진흙과 모래, 자갈을 콩고물처럼 묻히며 야생에서 생존을 해야 한다. 끝까지 완주할 수 있을까? 성한 몸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1 시간 반 내내 물음표 두 개가 머릿 속을 헤집고 다닌다. 가는 도중 신발 매달린 나무(Hanging Shoes Tree)를 지나쳤지만 지레 긴장한 팀 중 그걸 본 이는 단 한 사람뿐.

(2008년 5월에 연 노스 코스트 트레일은 케이프 스캇 주립공원에 속하며,기존의 케이프 스캇 트레일에 연장하여 숲길과 해변길 반반의 58.1km로 완전 야생  트레일이다. 여러 종류의 해양동물-각종 고래와 해달, 바다사자, 돌고래 등-과 해변의 경승-해안절벽과 동굴-, 야생동물-흑곰과 쿠거,독수리, 늑대, 각종 희귀 새들-을 볼 수 있으며 분재 모양의 나무들이 어우러진 야생의 정원을 통과한다. 그러나 진흙탕과 밧줄, 사다리,케이블 카, 미끄러운 보드왁 등 위험요소가 많아 경험있는 하이커들이 도전하는 게 좋다. 웨스트 코스트 트레일에 비해 더 어렵고 모험적이다.

나나이모 페리 터미날에서 포트 하디까지 383km(5시간 반), 하루 숙박하고 다음날 아침 수셔티 베이(8 시 승선) 가는 워터 택시 또는 케이프 스캇 트레일헤드 가는 밴(9시)으로 출발. NCT셔틀버스 서비스(250-949-6888/250-230-1994)

NCT는 동쪽 트레일 입구, 수셔티 베이에서 시작하여 스키나 크릭(8.7km) - 케이프 서틸(7.3km) - 셔틀워스 바이트(7.8km) - 로라 크릭(11.8km) - 니센 바이트(7.5km) 캠프장에서 각각 야영을 하고 케이프 스캇 트레일 입구(15.1km) 로 빠져 나온다. 또는 케이프 스캇 트레일(26km)을 더 연장하여 타고, 또 다른 경승지인 산 조세프 베이에서 하루 더 야영을 하면 금상첨화다. 구간에 따라서는 진행이 매우 더딘 곳(시간 당1km)이 있으므로 일정을 넉넉히 잡는 게 좋다. 최소  6박 ~8 박 예정)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거대한 돈의 위력을 등에 업고 세상의 부조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우리 삶의 고유한 영역까지 파고들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을 품게 한다. 그런데도 마이클 샌델 교수는 그의 저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서 여전히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는 돈으로 가치를 측정하고 거래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며 그것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옳은 말이지만 사랑도 우정도 돈이 있어야 표현할 수...
권은경
세상에 내린 눈물 2023.02.27 (월)
눈물은 슬픔이요 사랑이라눈물은 감사요 용서라눈물은 빛이요 생명이라눈물은 가슴이요 바다라세상 욕심 하늘을 찔러거짓 속임 빗발쳐울분과 분노의 고열로불신과 절망이 목을 죄검은 세력 헤집는 세상어둠은 슬픔에 얼룩져눈물의 강가를 출렁이더라이제 금저 만치용서의 바다에 내려사랑의 바람 타고감사의 노를 저어생명의 눈물로 헹궈시든 세상을 건져 내가슴의 바다에 눈부셔 가리라
백혜순
빵빵 군번의 수난 2023.02.24 (금)
      사람이 늙어 가면서 살림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래서 오랫동안 모아 놓은 서류함을 정리하던 중 파일 틈에 끼어 잘 보이지 않아 휴지통으로 버려질 뻔했던 까만 수첩을 발견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방의 의무를 필 했음을 증명해 주는 "예비군인 수첩" 이다. 60년 전 한국을 떠날 때 여권과 함께 꼭 소지해야만 했던 귀중한 물건이다. 하마터면 영원히 잃어버릴 뻔 했던 이 수첩을 대하니 그 때 내가 만난 인연의 얼굴들이 영상처럼...
심정석
진실로신은 존재하시는가땅이 꺼지고하늘이 무너질 제,아무 죄 없는 생명이 묻히고평생 쌓아온 생존의 기물이 무너질 제진실로,신은 어디에 계셨단 말인가건물 잔해에 묻혀 있다간신히 살아난 어린 소년,검은 가방 속 저금통을 찾아달라 한다저금통 찾아 그 돈으로 집을 사야 한단다소년의 상실감이 창이 되어 가슴을 찌른다시멘트 덩어리, 굽은 철근을 뒤집는 손길에불끈 힘이 솟는다듣는 이, 보는 이의 가슴 속에희망이 노을처럼 번진다신은사람의...
김해영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