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 (2)

이주현 SLeeobres@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5-02-25 11:02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 (2)

Pap test 그 후의 검사, 그리고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에 대한 정보

저번회에서 말했다시피 Pap test 는 자궁경부암 초기나 암으로 발전가능한 세포를,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발견하게 하는 Screening test 입니다. 언제나 건강 검진이나 혈액 검사를 한 후 기다리는 시기는 누구나 불안하게 만들 수 있는 시기이겠지요. Pap test 는 결과가 정상이면 별다른 통지가 없지만 결과가 궁금하다면 Family doctor 에게 연락하면 됩니다. 1년 후, 또는 2년 후 다시 검사 받으라는 통보가 검사를 받았던 클리닉으로 가게 됩니다. 조만간, BC 에는 HPV 바이러스 테스트를 포함하는 새로운 자궁경부암 검사법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Pap test 결과가 정상이 아닐 경우에는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에서위험도가 낮은 변화가 나타났다면 6개월 후 다시 Pap test 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 후 정상이거나 위험도가 낮은 변화가 또 보이면 다시 6개월 후 Pap test 를 받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Family doctor 와 상의 할 수 있습니다.

만약 Pap test 결과가 위험성이 높은 변화나, 초기암이 의심되는 결과라면 Colposcopy clinic 에 보내지게 됩니다. Colposcopy (컬포스코피; 질확대경검사) 는 보통 골반 검사와 비슷하며, 확대경과 아세트 산 (식초와 비슷한 액체)이나 Iodine 액체를 이용해 맨눈으로는 지나칠수 있는 자궁경부의 비정상 세포를 보다 자세하게 검사할수 있습니다. 주로 조직검사도 같이 하게 됩니다. 통증이 조금 있을 수는 있으나 보통 환자분들이 매우 잘 참으시고 검사 후에는 살짝 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곧바로 평소대로 생활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Colposcopy 결과에 따라 그 후에는 더 많은 치료를 받게 되거나, 결과가 정상일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시 Family doctor 로 돌아가 Pap test 를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전에 말했다시피 대부분 HPV 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생길 수 있는 암입니다. 외음부암 (Vulvar cancer) 또한 HPV 와 관련 되어있습니다. 100가지가 넘는 HPV 바이러스가 있는데, 그 중 몇 종은 암과 관련되어 있으며, 몇 종는 성기의 사마귀를 생기게 합니다. 사마귀 자체는 암과는 직접적 관련이 없으니 심각하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HPV 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콘돔을 쓰거나 성교 대상자 수를 줄이는 등 건전한 성생활을 하는 등의 방법이 있으며 좀더 확실한 방법으로는 HPV Vaccination (백신) 을 맞는것입니다. 캐나다에서는 2가지의 HPV Vaccine 이 있습니다. HPV 와 비슷한 형태를 한 입자를 써서 우리몸 스스로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기르게 하는 백신입니다. 이 면역력은 자궁경부암에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백신은 암을 막을 수 있게 도와주는 유일한 백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rdasil (갈다실) Cervarix (썰바릭스) 인데요. 오늘은 Gardasil 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Gardasil 4가지 종류의 HPV, 바로 암과 관련된 HPV-16 HPV-18 바이러스 (70% 의 자궁경부암이 이 두 바이러스에서 시작됨) 와 성기 사마귀의 주원인인 HPV-6 HPV-11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입니다.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HPV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고, 안전하다고 밝혀졌습니다.

캐나다에서는 9-45세의 여성과 9-26세의 남성에게 쓰일 수 있게 승인되어있습니다. 6개월에 걸쳐 총3번에 맞게 되는 주사인데, 2008년부터 BC 에서는 6학년 여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무료로 백신이 주어집니다. 그 외에는 Family doctor 에게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주사를 맞거나 클리닉 에서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shot $170불 정도 합니다. 한번도 성관계를 가지기 전에 주사를 맞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백신에 포함된 4가지 바이러스에 이미 모두 감염되어 있는 가능성은 적으므로 45세 이하의 여성분과 26세 이하의 남성분은 꼭 백신을 맞을 것을 당부합니다. HPV 백신이 모든 종류의 HPV 바이러스 예방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 Pap test 는 계속 해야합니다

클리닉에서 자궁경부암으로 고생하는 많은 여성분들을 보아왔습니다., 백신 접종과 정기적인 Pap test 로 하여 예방할 수 있는 암이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 특히 이민자분들이 이것에 대해 알지 못하고 암으로 고생하는 것을 보면서 항상 안타까웠습니다. 어린 학생들에게 HPV 백신 접종하는 것이 혹여 모든 성병을 예방할것이라 잘못된 인식을 줄까봐 걱정하는 어른분들이 많지만 적합한 설명과 함께 꼭 접종을 하도록 하는것, 그리고 성인은 정기적인 Pap test 검사를 하는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