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 (1)

이주현 SLeeobres@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5-02-25 10:20

평소에 병원에서 일을 하며 많은 여성을 만나면서 바쁜 생활 등에 인해, 특히 이민자 분들은 언어나 문화의 차이로 인해 자신의 몸과 건강에 대해 소홀해 하는 경우를 자주 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을 통해 평소에 여성 분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여러가지 정보, 예를 들어 여성암, 요실금, 폐경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 (1) - 자궁경부암과 자궁경부암 조기 검사 (Pap test)

지난 가을 심한 질출혈로 한 30대 여성이 응급실에 실려왔습니다. 급히 여러가지 검사를 한 결과 자궁경부에서 시작한 작은 암이 골반 내에 깊게 진행된 것으로 발견 되었습니다. 그 여성은 성인이 된 후 단 한번도 Pap test, 또는 cervical cancer screening (자궁경부암 조기 검사) 을 받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수술로 치료하기에은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으로 결정했지만 결과는 매우 걱정스러운 상태라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자궁경부 (Cervix)란 여성생식기관에서 질과 자궁 사이에 질경관을 지난 자궁입구를 말합니다. 평소에는 2.5cm 정도로 두꺼운 형태로 있고 질 내를 부드럽게 만드는 점액을 분비하다가, 분만시 아가들이 태어날때는 종이처럼 얇아지며 열리는 곳이 자궁경부입니다.

자궁경부를 구성하는 세포들이 종양으로 변화되었을때의 상태를 자궁경부암 (Cervical Cancer)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자궁경관의 세포 변화는 HPV (인유두종) 라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인데, 이 바이러스는 성관계 시 피부 접촉으로 옮을수 있으며, 70% 이상의 성인이 한번쯤은 HPV 바이러스에 옮습니다. 첫 성관계의 연령이 어릴 경우나 다수의 성관계 배우자, 또는 배우자의 불결한 성관계 등와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성관계를 한번이라도 여성분이라면 누구나 HPV 에 감염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HPV 감염후 2년 내에 스스로 치유되며 능 세포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치유되지 않았을 경우,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이나 흡연자들에게는, 바이러스로 인해 자궁경부의 세포가 암세포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징후에 관련해 중요한 사실은 거의 초기 증상이 없다는것입니다. 어느정도 진전이 되고 난 후에 나타나는 증상은 성교후 출혈, 질 출혈 (생리 시기 중간 혹은 폐경후), 질 분비물의 증가, 골반 통증과 압력, 항문과 요로의 이상, 그리고 골반 내의 덩어리 등이 있으며, 이렇게 뒤늦게 발견된 경우에는 완치가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자궁경부암 여성암중에서 전세계적으로 사망률이 2번째로 높은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은 30대 이후부터 발병 확률이 늘어나서 50대 전에 나타나게 됩니다. 캐나다에서는 11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이며, 여성 150명 중 한 명은 자궁경부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캐나다에서 자궁경부암이 줄어들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 바로 정기적인 Pap test (펩 테스트), 자궁경부암 조기 검사 입니다.

BC Pap test 프로그램은 세계 최소로 1960년대 쯤 시작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ap test 은 초기에 아무 증상이 없을때, 벌써 암으로 발전한 세포도 일찍 발견할 있게 하며, 자궁 경부의 세포가 암으로 발전 가능한 세포로 발전했을 경우에도 미리 찾아 치료할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하지 않는 여성분들이 가장 자궁경부암에 걸릴 큰 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클리닉에서 테이블에서 누운 상태로 speculum (스페큘럼) 또는 질경을 질 내에 삽입하고 난후, 주걱 모양의 스파툴라 (spatula) 와 솔 (brush) 를 이용하여 자궁경부의 세포를 살짝 긁어내듯 체취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체취된 샘플은 실험실로 보내져서 현미경 으로 관찰되게 되며 결과는 한달 쯤 후에 나옵니다. 물론, 무료로 제공되는 검사이며 1분도 걸리지 않고, 검사 중에는 골반에 긴장을 풀면 좀더 편안하고 아픔 없는 검사를 할수 있게 합니다. 혹시 검사 자체가 위험한 것이 아닌지 걱정하시는 여성분들이 있는데 매우 안전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 주의 할 상황은 특별히 없으며 생리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고 검사전 1-2일은 성관계나 질 세척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질 세척 자체는 그리 추천하고 싶은 습관은 아닙니다.)

궁경부암 조기 검사는 성관계를 처음 시작하고 3년 후나 또는 21세에 받기 시작하게 되고 적어도 69세 까지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처음 3년간 매년 정기적인 검사를 받은 후 결과가 모두 정상이었다면 그 후로는 2년에 한번 검사를 받게 됩니다. 평생 오직 1명의 파트너가 있었다거나, 폐경 후, 혹은 이제 성관계를 가지지 않는다고 해도 정기적인 검사를 권고합니다. 주로 자궁경부암이 아닌 다른 이유로 자궁절제술 (Hysterectomy) 을 받으셨다면 Pap test 를 그만 받으셔도 되지만 자세한 사항은 의사와 상의를 권고합니다. 69세 후에는 그 전 3번의 결과가 정상이었으면 검사를 그만해도 됩니다.

정기적인 Pap test 는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을 70% 이상 줄여주며 인명을 구할 수 있다고 과히 말할수 있습니다. 한번이라도 성관계가 있었던 여성분들은 꼭 family doctor 나 위의 클리닉에 연락하셔서 Pap test 를 받으세요!!!

다음편에는 Pap test 결과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과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위한 Vaccination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Family doctor 가 있으신 분들은 클리닉에 가서 Pap test 를 받으셔도 되지만 family doctor 없으신 분들에게도 다른 옵션이 있습니다.

1. BC women’s hospital Newcomer Women’s health clinic

이민 온지 5년 미만인, family doctor 가 없는 여성분들께 자궁경부암 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604-875-3137 로 전화해서 예약할 수 있으며 referral 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통역이 필요한 경우에는 요청을 하면 클리닉에서 검사전 준비해 줍니다.

위치: BC Women’s Hospital & Health Centre, 4500 Oak Street Vancouver, BC V6H 3N1

2. Port Coquitlam Options for Sexual health Clinic

604-731-4252 로 전화해 예약을 해도 되고 walk-in 도 가능합니다. 월요일 저녁 7-9에 클리닉을 연다고 합니다. Pap test 이외에도 성에 관련한 감염병, 피임 방법 등에 관한 counseling 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치: 2266 Wilson Ave. Port Coquitlam, BC V3C 1Z5

3. Viva medical clinic

Viva medical clinic Burnaby, Abbotsford, Delta, New westminster, Port Coquitlam 등 위치해 있습니다. Walk-in 으로 Pap test 와 골반 검사를 제공합니다. http://vivacare.ca/index.html 1-866-996-8482 에 연락해서 각 클리닉의 위치와 hour에 대해 알아보고 전화예약, 또는 온라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4. Lonsdale Women’s clinic (http://www.lonsdalewomensclinic.com)

North Vancouver 에 위치한 여성을 위한 클리닉입니다. 604-628-6162 로 연락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위치: 1777 Lonsdale Ave, North Vancouver, BC V7M 2J6

5. Cross Roads walk-in clinic

Cambie Broadway 에 위치한 Family medicine/walk-in clinic 입니다. 604-568-7229 로 전화해 예약을 해도 되고 walk-in 으로 Pap test 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치: Suite 350 - 507 West Broadway Vancouver BC V5Z 1E6

6.
Vancouver Women’s Health Collective (http://www.womenshealthcollective.ca)

다운타운에 위치한 클리닉으로 의사가 아닌 전문간호사 (nurse practitioner) 가 여성 건강에 대한 진단과 Pap test 를 하는 unique 한 클리닉입니다. Walk-in 도 되고 604-736-5262 로 연락해 예약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위치: 29 West Hastings St. Vancouver V6B 1G4



이주현의 여성 건강 상식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