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불면증이란?

허성택 (약대 2학년) kocupss@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5-02-17 14:59

불면증은 수면의 질이나 양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수반합니다. 취침시 잠이 드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수면 유지가 안되는 경우, 혹은 도중에 깨어서 다시 취침 상태로 돌아갈수 없는 경우입니다. 위 증상이 주 3회 이상, 3개월동안 지속될때 불면증으로 진단합니다.

불면증에는 일차적 불면증과 이차적 불면증이 있습니다. 일차적 불면증은 청년이나 장년분들에게 자주 발발하며, 청소년들에게는 보기 드문 증상입니다. 이차적 불면증은 스트레스를 제외한 다른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수면 장애 입니다. 예를들어, 우울증이나 만성 통증 같은 증상이 있어서 취침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차적 불면증에 해당 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적어도 한번은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흔한 질병이지만 아직까지도 불면증을 유발하는 자세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추측된 이론 중 하나는 스트레스로 인한 근심이 원인으로, 취침에 어려움을 주거나, 수면중 잠깐 깨었을 때 다시 잠들지 못하도록 막는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론은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의 대사(代謝)가 보통 사람들보다 높게 나타나는 겁니다. 이는 뇌가 밤에 취침해야 할 때 낮과 비슷한 활동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불면증의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여성이 남성보다 불면증을 겪을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치료

비약물적 치료

불면증 치료의 기본은 바로 올바른 수면위생입니다.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매일 일정해야 합니다. 수면은  평소 취침시간대에 필요한 만큼만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때때로 늦잠을 잔다거나 낮잠을 자는 것은 삼가하셔야 하는데, 이는 다음 번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잠자리는 잠을 잘 때만 사용하시고 다른 용도로 사용 (예: 침대에서 컴퓨터를 하거나 공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을 청한 뒤 30분 이상 지나도 잠을 잘 수 없을 때에는 잠자리에서 나와 책을 읽거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에는 근심과 걱정을 최소화 하고 마음에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취침 환경을 위해서는 온도조절도 중요합니다. 침실이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우면 취침하기에 불편합니다. 가급적으로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이 깊고 좋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방에 밝은 전광판 알람이 있으시면 벽쪽으로 시계를 돌려 놓는게 좋습니다.

취침전에 되도록 물이나 음료는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에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이것은 취침중 소변이 마려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평소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약 40분 정도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단 취침 직전에 이런 운동을 하는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운동은 적어도 취침 2-3시간 전에 마치도록 합니다. 취침 직전에는 명상 등 quiet time 을 가지시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 혹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면 취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취침에 도움되는 건강 보조 식품들

건강 보조 식품 이라도 의사, 약사 등의 의료인과 상담 후 선택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건강 식품중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뇌 안에있는 송과선(pineal gland)에서 합성되고, 어두울때나 야간에 혈관을 통해 분비됩니다. 인간의 수면주기를 조절한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하지만, 멜라토닌의 정확한 효능은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단기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취침전에 1mg에서 5mg 를 복용하시면 되고,  멜라토닌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현기증 또는 주간 졸음이 있습니다. 동물성 멜라토닌은 오염물질이 있을 수도 있어서, 인공 합성 멜라토닌이 더 안전 합니다. 그리고 멜라토닌은 임신부와 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게 좋으며, 술과 항응고제와는 같이 복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길초근 채취액이 있습니다. 길초(Valerian –쥐오줌풀)는 야생식물로 그 뿌리인 길초근은 고대 로마시대때 부터 진정제 및 최면제로 쓰였습니다. 권장 용량은 취침 30분 전에  400mg에서 900mg 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쥐오줌풀의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어지러움을 느끼실수 는 있으나 흔하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임신중 복용은 금지이며 만약에 2주내에 수술계획이 있으시다면 복용을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법

처방전이 필요한 수면제 중에는 벤조디아제핀 (benzodiazepine) 과 벤조디아제핀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들이 있습니다. 이 중 흔하게 쓰이는 약은 졸피뎀 (zolpidem, Sublinox®), 조피클론 (zopiclone, Immovane®), 테마제팜 (temazepam), 옥사제팜 (oxazepam), 로라제팜 (lorazepam, Ativan®)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강력한 수면제들이니 처방전이 필요하며 복용 전에 약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기사는 불면증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며 각 기관이나 전문가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적합한 약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약을 선택하기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Jovaisas B, editor. Compendium of Therapeutic Choices. 7th ed. Ottawa: Canadian Pharmacists Association; 2014
Jovaisas B, editor. Compendium of Therapeutics for Minor Ailments. Ottawa: Canadian Pharmacists Association; 2014

감수자: 방원영 약사
Martin Bhang
M. Sc. Pharm., Rph
Fraser Heights Pharmacy
16033 108 Ave
Surrey, BC  V4N 1P2
604-930-9544



코컵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