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골다공증 (Osteoporosis)

이주현 SLeeobres@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5-02-12 14:43

꼭 알아둬야 할 여성 건강 상식 <3>



많은 여성분들이 폐경을 겪거나 나이가 들어가며 많이 걱정하는 것 중의 하나가 골다공증이 아닌가 싶습니다.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질이 낮아지는 것을 골다공증 (Osteoporosis; 오스티오포로시스) 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은 뼈를 허약하게 하고 쉽게 부러질수 있게 하는데요, 특히 엉덩이, 골반, 손목, 어깨, 척추의 뼈가 부러질 위험에 있습니다.

놀랍게도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로 고생하는 환자가 심장마비, 뇌졸증, 유방암을 다 합친것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골절 후에는 삶의 질도 낮아질 수 있고 특히 골다공증에 의한 엉덩이 뼈 골절 후 1년 이내에 사망을 할 가능성도 높다는 연구결과는 골다공증 예방과 제대로된 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줍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일어나기 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일찍 발견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골밀도 검사(Bone mineral density)를 통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데요, 그 검사는 안전하고 통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진단과 치료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캐나다에서는 65세 이상의 여성과 남성에게 골밀도 검사를 권유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그보다 적더라도 조기 폐경, 갑상선 질환, 흡연자, 저체중, 알코올 사용자, 과거 본인 또는 부모, 형제에게 골다공증이나 골절력이 있거나, 루마티스 관절염, 약제 사용 (스테로이드, 유방암 치료제로 이용하는 아로마테이즈 억제제 등) 중인 분들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기 때문에 꼭 Family doctor 와 상의해 골밀도 검사를 일찍 받을 것을 권합니다.

검사결과로 인해 골다공증으로 확인되거나, 골절에 대한 위험 인자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Family doctor 가 약물치료를 곧바로 시작할 수도 있으며, 다른 경우에는 Osteoporosis Clinic (골다공증 클리닉)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밴쿠버에는 그런 클리닉이BC women’s hospital 에 위치해 있는데요, 클리닉에서는 골다공증 전문의, 간호사, 영양사 그리고 물리치료사가 종합적인 진단과 상담 그리고 치료를 해줍니다. 약물 치료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생활 방식, 운동 그리고 음식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환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방문 후 치료를 시작한 후에 2~3년에 한번씩 다시 골밀도 검사를 받고 클리닉에 방문하게 됩니다. 그 이외에도, 이 클리닉에서는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 3시간에 걸쳐 설명회를 열기도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604-875-2018 이나 http://www.bcwomens.ca/Services/HealthServices/Osteoporosis/default.htm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클리닉에서도 특히 강조하는것이 생활 방식의 변화인데요, 음식과 운동 그리고 금연 등에 대한 생활 방식은 뼈를 건강하게 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정말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음식생활: 충분한 Calcium (칼슘) 과 Vitamin D 의 섭취는 뼈 건강에 필수입니다. 우리 뼈는 어릴때부터 계속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찍부터 충분한 섭취를 해주는것을 권장합니다.
Calcium: 칼슘은 하루에 1000mg 에서 1200mg 정도를 섭취해야하는데요. 영양제나 평소 먹는 음식에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우유, 두유, 오렌지 주스 (Calcium 함유된), 요구르트 한 컵 등에는 300mg 정도의 칼슘이 있고 또, 치즈, 연어, 아몬드 등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끼마다 우유나 쥬스 한 잔 씩을 마시고 그 위에 요구르트, 또는 치즈 한 조각 등을 먹을 수 있겠지요. 많은 분들이 먹는 종합 비타민에도 칼슘이 들어있지만, 음식섭취나 종합 비타민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1000-1200mg 의 칼슘을 섭취를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머지는 꼭 칼슘 영양제를 이용해서 필수량을 먹을 수 있는것이 좋겠습니다. 만약에 칼슘을 필요한것 보다 오히려 많이 섭취하면 신장 결석 (kidney stone), 변비, 심장의 이상 등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를 따로 먹고 싶다면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합니다. 캐나다 골다공증 협회에서는 칼슘 섭취량 계산을 도와주는 도구가 있으니 찾아보길 권합니다. (http://www.osteoporosis.ca/osteoporosis-and-you/nutrition/calculate-my-calcium/)

Vitamin D
: 비타민 D 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근육을 건강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만이 아니라, 혹 넘어져서 골절을 입게 되는 것을 줄여줄 수 있는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알다시피 Vitamin D 는 태양으로 부터 얻을 수 있지만 캐나다에서는 충분하지 않아서 캐나다 골다공증 협회에서는 모든 성인에게 1년 내내 Vitamin D 영양제를 먹을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19-50 세의 성인은 400-1000 IU 의 Vitamin D, 그리고 50세 이상이나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요소가 있는 성인은 2000 IU 의 Vitamin D 를 매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쉽게 Drug store 에서 구할 수 있는 Vitamin D3가 400 - 1000 IU 이기 때문에 1-2 알씩 매일 먹어주면 됩니다. 액체로 된 영양제도 있기 때문에 씨리얼이나 샐러드, 스무디 등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도 하루에 400 IU 씩을 섭취할것을 권장합니다. 

운동: 운동은 근육을 키우고, 척추를 튼튼하게 하고 평형감각 유지를 도와주서 골다공증과  골절의 예방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조깅, 댄스,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요가나 타이치 등 몸의 균형을 도와주는 운동이 좋은데요,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3~5번 정도는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집 근처 커뮤니티 센터에서 운영하는 시니어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 등을 알아보는것도 좋겠죠.

BC 주 내에는 골다공증 환자들을 위해 Osteofit이라는 운동프로그램 또한 여러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BC women’s hospital 를 통해 특별히 교육받은 강사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http://www.osteofit.org/home.htm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이주현 (Shaina Lee)
PGY-3 resident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UBC
(UBC 산부인과 3년차 레지던트)



이주현의 여성 건강 상식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