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금연 (Smoking Cessation)

이준서 (Rachael) kocupss@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5-01-15 14:15

흡연의 유독성은 널리 알려져있듯이 흡연 시 들이마시게 되는 50-60개의 발암물질을 포함한 약4,000개의 화학물질 때문이며, 캐나다에서 매년 약48,000명담배로 인한 심장병, 폐암,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 니다. 흡연을 통해 뇌로빠르게 전달되는 니코틴 (nicotine)과 내성 발달이 담배 중독의 원인이며,니코틴이 체내에 남아있는 시간이짧기 때문에자주 흡연을 하게 됩니다. 금연의 성공률은 행동적 개입과 약물적 개입이 함께 사용되었을 때 가장 높아지며,담배 사용과 니코틴 의존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것이 치료의 궁극적 목적입니다.

많은 흡연자들이 여러 차례 금연을 시도하지만 성공률은 무척 낮습니다. 금연을 돕는 여러 방법들 또한 알려져있지만 그 중 몇 가지만이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금연 목표 날짜 정하기
2. 전문가의 도움 받기
3. 사회적 지원 활용하기
4. 금연을 위한 약물요법
5. 금연과 유지를 위한 상담

상담과 금연 성공률은 용량-반응 (dose-response)의 관계가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상담시간이3분 이하에서 10분 이상으로 늘어날 경우 금연 성공률은 13%에서 22%으로 늘어납니다. 이상적인 총 상담시간은 91-300분이며 이는 약28%의 금연 성공률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최적의 치료와 재발 예방을 위하여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들은 금연 목표일 전과 목표일 후 일주일에 최소 한 번씩, 그리고 필요에 따라 그 후 매주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면,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www.smokershelpline.ca, www.stopsmokingcentre.net).

약물요법 (Pharmacologic Choices)
일반적으로, 약물요법을 추가하는 것이금연 성공률을 높이며, 특별히 하루에 담배를 10개비 이상을 피우는 모든 흡연자들께 권장됩니다. 니코틴 대체 약품 (nicotine replacement therapy products), 부프로피온 (bupropion), 바레니클린 (varenicline)이1차적으로 쓰이고, 사용 금지 사유가 없을 시 개인 선호에 따라 약을 선택합니다. 본 칼럼에서는 BC주의 금연을 돕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BC 금연 프로그램 (http://www.health.gov.bc.ca/pharmacare/stop-smoking/)

BC주에 거주하시고 MSP (Medical Services Plan) 의료보험에 등록되어 있으시면 BC주에서 제공하는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처방이 필요하지 않은 니코틴 대체 약품의 비용을 일정 기간동안 전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PharmaCare에 등록이 되어있으면 원래는 비보험 대상에 해당되는 처방이 필요한 금연 약품 비용도 보험 적용대상으로 인정됩니다.

처방이 필요한 금연 약품 부프로피온 (브랜드 Zyban)과 바레니클린 (브랜드 Champix) 은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지만 금단 증상, 갈망, 그리고 흡연 욕구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우선, 이 약품이 본인과 맞을런지에 대해서 의사와의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니코틴 대체 약품은 처방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니코틴을 함유하는 껌, 사탕, 패치, 스프레이등의 제품군을 포함합니다. BC 금연프로그램에서는 Thrive 니코틴 껌 (2mg, 4mg)이나 Habitrol 니코틴 패치를 커버하며,치료 기간 동안 서서히 니코틴 양을 줄여나감으로 금연을 돕고 금단 증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건이 맞는다면 BC 금연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년 (1월 1일부터 12월31일) 최대 12주동안 금연 약품 또는 니코틴 대체 약품 (껌 또는 패치) 한가지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Thrive 껌이나 Habitrol 패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100% 무료로 제공되나, 처방이 필요한 금연 약품은 본인의PharmaCare 공제 기준에 따라 보험 적용 액수가 달라집니다.

니코틴 대체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에 꼭 기억할 부분은, 약국으로 향하기 이전에 8-1-1 (HealthLink BC)에 전화로 등록을 해야 하며, 간단한 전화상담 이후에받게되는 등록 번호 (reference number)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니코틴 대체 제품 12주 분량이면 무려 300불이 넘기도하는데, 이를 100% 정부보조를 받을수 있는 BC주 금연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시고, 금연에 성공하시어 더욱 건강해 지시길 바랍니다.

**이 기사는 금연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며 각 기관이나 전문가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적합한 약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약을 선택하기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Selby P. Chapter 10 Smoking cessation. In: Repchinsky C, editor-in-chief. Therapeutic Choices. 6th ed. Ottawa (ON): Canadian Pharmacists Association; 2011. p.153-67.
B.C. smoking cessation program [Internet] [updated 2012 Feb 22; cited 2014 Sep 1]. Available from: http://www.health.gov.bc.ca/pharmacare/stop-smoking/

작성자: 이준서 (Rachael)
감수: 김범석 약사 (런던드럭스 코퀴틀람 센터 지점 근무 604-464-3322)

UBC 한인약대학생회
Korean-Canadian UBC Pharmacy Student Society (KOCUPSS)
kocupss@gmail.com    
-------------------------------------------------------------------------------
Korean-Canadian UBC Pharmacy Student Society의 약자인 KOCUPSS는 B.C.주 한인사회에 의료 지식을 전파하고, 약대 학생들과 B.C.주 한인 약사들 사이의 관계망을 넓히고자 2007년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본 학생단체는 한인 사회의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BC주 의료보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지난 수년간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다. (’08 한인 주민 사회 고혈압 클리닉, ’12 약국 알아가기 이벤트, ’13 당뇨 클리닉 등)
단체의 주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BC 한인사회의 건강에 대한 인식의 강화
2) BC주 약사들의 변화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 조성
3)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리더십 향상
4) 약대 학생들과 BC주 한인 약사, 한인사회 사이의 관계망 활성화
5) 매년 약대 입학 정보와 B.C.주 약국 의료보험에 대한 세미나 개최
6) 의료/건강에 관련된 신문 칼럼 게재



코컵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