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북미식 발음, 스피킹은 인터뷰 아닌 레코딩으로 ”

CLC 코퀴틀람 clccelpip@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4-11-13 10:57

캐나다 영어시험 ‘셀핍(CELPIP)’으로 영주권ㆍ시민권 쉽게 신청하기-2
 
 
“북미식 발음, 스피킹은 ‘인터뷰’ 아닌 ‘레코딩’으로 ”

 
우선 셀핍(CELPIP)은 아이엘츠(IELTS)와 같이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이 시험이 아닌 컴퓨터를 통해 시험을 본다. 테스트의 쓰기도 ‘핸드라이팅(handwriting)’이 아닌 컴퓨터로 타이핑한다.

셀핍은 시민권 신청 외 영주권을 신청하는 데 있어 전문인력이민, 주정부이민, 경험이민(CEC), 연방 기술이민 등의 영어 점수로 제출한다. 셀핍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일단 시험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아이엘츠가 영국식 영어 발음이란 것과 대조적으로 북미식 발음이란 것, 헤드 세트를 쓰고 리스닝을 들을 수 있다는 점, 컴퓨터를 이용한 시험이다 보니, 채점 결과가 좀 더 빨리 나온다는 점이다.(IELTS: 15일,CELPIP: 8일)

또 한 가지 중요한 차이는 스피킹에서 셀핍은 컴퓨터에 녹음하는 시스템인데 반해 아이엘츠는 시험관 앞에서 ‘페이스 투 페이스(Face to face)’로 인터뷰식으로 시험을 봐야해 직접 대면하며 말하기에 약한 한인들에게 아이엘츠는 불리하다. 따라서 셀핍은 스피킹 녹음 시의 요령들을 잘 숙지해 반복 훈련하고 그대로 실행하면 긴장하지 않고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4-5 시간 점심시간 이후 대기시간까지 감안하면 거의 하루종일 보는 아이엘츠 시험에 반해 셀핍은 크게 변동사항이 없을 경우 시험시간이 180분으로 마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도 덜하다. 시민권의 경우 리스닝과 스피킹만 보면 되기 때문에 1시간이면 시험이 끝난다.
특히 이런 분들한테 셀핍을 추천한다.

1. 토플이나 토익 공부했던 사람
- 토플, 토익에 익숙한 사람들은 꼭 이 시험을 치르는 게 낫다. 컴퓨터를 통해 시험을 보기 때문에 특히 IBT 토플과 가장 친숙하지만 시험의 난이도는 비교적 더 쉽다.

2. 영문 타자에 익숙하며 컴퓨터 사용이 친숙한 사람 (영주권 신청시 제출용)
- 컴퓨터에 친숙하거나 영어 타이핑에 익숙한 사람은 꼭 셀핍 시험을 볼 것을 권한다.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된 요즘 오히려 ‘핸드라이팅(handwriting)’이 불편한 사람이 적지 않다. 타이핑이 편한 사람, 영자 자판을 모르더라도 시험에서 요구하는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으므로 조금만 훈련하면 무난히 시간을 맞출 수 있다. 

3. 타인 앞에서 자기 생각을 영어로 말하는(표현)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
아이엘츠는 시험관 앞에서 스피킹 테스트를 보게 되며 수험생의 영어능력 점검은 그 사람과의 대화로 평가된다. 그렇기에 평소 영어 말하기에 내성적일 수밖에 없는 분들에겐 아이엘츠의 스피킹은 그리 녹록한 시험이 아니다. 이에 반해 셀핍의 시험 형식은 컴퓨터에 녹음하므로 시험전 스스로 혹은 튜터링을 통해 충분히 연습하고 가이드를 받은 경우 훨씬 긴장감이 덜하고 자신감이 생긴다.

3. 영국 발음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
- 아이엘츠는 영국 발음이 나온다. 그래서 미국식, 캐나다식 영어에 익숙한 사람들은 영국발음에 익숙해지기 위해 고생을 좀 해야 한다. 따라서 영국식 발음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셀핍을 추천한다.
다음 회에는 시험내용과 준비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스티븐 리(CLC 코퀴틀람 본원 원장)
문의/604-838-3467, clccelpip@gmail.com  
카톡 ID/ clc911

[셀핍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주는 무료설명회]
 일시: 2004년 11월21일(금) 오후 4시
 장소: CLC 코퀴틀람 본원(#202-3041 Anson Ave. Coquitlam)
 문의: 604-838-3467, clccelpip@gmail.com   


셀핍으로 영주권·시민권 쉽게 신청하기
칼럼니스트:CLC 코퀴틀람 러닝센터
주소:#202-3041 Anson Ave. Coquitlam BC V3B 2H6
Tel:604-838-3467

Email:clccelpip@g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