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14-10-15 14:38

세금신고를 마무리하고 환급을 받는 일은 매우 즐거운 일이며 환급을 받는 순간 모든 것이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전자신고를 한 경우 더욱 빠르게 환급을 받을 것이고 주로 처음 신고하시는 분들은 우편으로 신고하게 됩니다.
전자신고로 보내진 파일은 관련 증빙서류가 같이 보내지지 않기 때문에 여름 정도가 되면 국세청에서 증빙서류를 보내달라고 편지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에도 해외소득, 기부금, 아이 우유값 등에 대해 추가자료를 요청하는 자료가 꽤 있었습니다. 무작위로 선택될 수도 있고 어떤 분들은 특별한 이유 때문에 세무감사 대상이 될 것이며 또는 간단한 증빙서류를 다시 보내게 된다거나, 어떤 경우는 더욱 많은 자료에 대해 감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보통 증빙서류, 예를 들어 기부금 영수증을 보내달라는 요청은 세무감사가 아니고 단순 추가 증빙을 보내는 일입니다. 반대로 특정인에 대한 세금신고 내용을 보니 특정 비용이 너무 높다거나 소득이 너무 낮다거나 등 특이 사항이 발견될 경우 CRA는  탈세 등을 의심하게 되며 더욱 자세히 조사하게 될 것입니다. 
캐나다 국세청의 감사를 받게 될 확률을 높이는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과거에 비해 또는 일반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높은 비용입니다. 이는 자영업, 법인, 그리고 개인 모두가 포함됩니다. 사업을 하는 자영업 또는 법인의 특정 비용 예를 들어 자동차 비용이 갑자기 높아지게 되면 국세청은 이에 대해 의심하게 됩니다. 물론 실제로 이 비용이 사업상 그리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발생했다면 국세청이 감사를 할 경우 이에 대한 증빙자료를 가지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국세청에 정기적으로 보고 납부해야하는 세금 즉 원천징수 납부, 부가세 납부, PST 납부 등을 기한 내에 하지 않을 경우 감사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또 예를 들어 레스토랑을 운영하거나 소매업 등의 사업을 하는 경우 현금 흐름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캐나다 국세청은 이에 대해 해당 사업장이 현금수입에 대한 신고를 정확하게 하는지 유심히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금 매상을 은행에 정기적으로 deposit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 결산시 현금이 부족하게 되며 이는 Due to shareholder 나 Due from shareholder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배당 소득으로 추가 소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수익보다 손실이 계속 발생하는 사업체입니다. 사업장이 수익보다 손실을 계속 보고하게 되면 캐나다 국세청은 이를 의심하게 되고 손실보고가 2년 또는 3년이 계속되면 감사를 받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처음 비즈니스를 setup 했거나 또는 실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나 이를 증명하여야 합니다.
네번째로는 동종 Industry 또는 사업장지역내에 위치한 다른 사업장의 평균수익에 비해 현저히 다른 수입을 보고하는 경우 감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성실하고 정확하게 보고하시고 이에 따른 장부정리, 영수증 보관 등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건주 공인 회계사
308A 4501 North Road Burnaby (한남 슈퍼 3층)
778-233-9723
kunjoojee@hotmail.com

지건주 회계사 칼럼
칼럼니스트: 지건주 회계사
  • CGA (캐나다 공인 회계사), USCPA (미국 회계사)
  • Simon Fraser University 경영학과 (회계 전공) 졸업
  • 캐나다 현지 법인 근무, 한국 삼일 회계법인(Pricewaterhouse Coopers) 근무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