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본격 한국 문화 체험! 5> 아날로그 감성으로 관광열차타고 전국일주하기

John Ko info@ole247.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4-08-26 01:08

한국 철도공사, 코레일은 단순히 이동수단으로의 철도운행 외에도 평화열차 DMZ 트레인, 와인 시네마열차, 남도해양열차(S train) 등 테마에 따라 다양한 관광전용열차 상품을 개발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봄, 국토교통부가 내륙권발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개통한 백두대간 관광열차는 사람들 발길이 뜸했던 백두대간 오지를 일약 관광명소로 부각시켰고, 한달 전에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여행이 불가능 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2013년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히트상품’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정차역에서 인근 관광지까지의 연계 투어상품이 개발되고, 그 것이 낙후 지역의 공동체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어 공익성, 수익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백두대간 관광열차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다는 중부내륙순환열차, 오트레인(O-train)입니다. 오(O)의 뜻은 ‘One’의 약자로 중부내륙 3도인 강원, 충북, 경상북도를 하나로 잇는 순환열차를 의미합니다. 코레일 측은 운행구간을 “중부내륙을 가로지르며,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수채화 같은 절경”이라고 설명합니다. 


서울역에서 출발, 제천, 태백, 영주 등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으로 이어지는 중부내륙 순환구간을 전망석과 커플룸, 패밀리룸, 유아 놀이공간, 카페 등 총 4량으로 구성된 두 대의 관광열차가 1일 4회 돌고 있습니다. 기차 곳곳에 전망 경관 모니터를 설치하여, 열차가 철로 위를 달리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점도 매력입니다.


두번째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V-train)입니다. 1970년대 석탄과 시멘트, 목재를 실어 나르던 분천역에서 양원역, 승부역을 거쳐 철암역까지 이어지는 오래된 철길을 하루 3회 오가는 이 기차여행은 낭만과 추억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합니다. 열차부터 과거에 실제로 석탄을 실어나르던 디젤 화물차를 개조해 만든 것으로, 자동차로는 갈 수 없는 험준한 협곡을 누비며 청정한 백두대간을 
즐길 수 있는 기차여행입니다. 특히 가장 아름다운 분천역과 석포역 사이에서는 시속 30km로 낮춰 
달린다고 합니다.


지붕에는 태양열 발전판을 설치해 탄소 배출을 줄였고, 기차 내부는 접이식 승강문, 조개탄 난로, 선풍기 등으로 꾸며져 복고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천정을 제외한 공간을 유리로 처리해 승객의 관람 시야를 최대한 넓혔으며, 개폐식 창문을 설치해 중부내륙의 상쾌한 공기를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한 배려도 눈에 띕니다.


기차여행과 함께 렌터카, 시내버스, 트레킹을 연계해 즐길 수 있는 상품도 매우 인기입니다. 이러한 연계상품과 함께 낙후된 지역사회도 발전되고 있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 예로 V-트레인은 간이역 주변으로 5개의 오지 트레킹 코스가 함께 만들어졌는데 그 중 양원과 비동을 잇는 2.2km의 트레킹 코스가 인기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고급 기차여행을 원한다면 레일 크루즈라 불리는 ‘해랑’이 있습니다. 유일한 호텔식 시차인만큼, 객실을 옮겨놓은 양, 스위트룸, 디럭스룸, 패밀리룸, 스탠다드룸으로 나뉜 방에는 침대와 소파, 화장실, TV등이 있으며 레스토랑에선 식사는 물론 커피, 와인 등 음료가 무제한 리필됩니다. 한쪽 
벽면이 통유리로 되어있어 바깥 절경이 멋지며, 특히 열차가 정동진에 멈추면 동해 일출이 펼쳐진다고 하네요.


3일간 전국일주를 하는 아우라, 2일간 동남부권 대구 정동진 등을 도는 해오름, 군산, 순천 등 서남부권을 이틀간 도는 씨밀레까지 3가지 노선이 있는데 가격은 128-195만원으로 다소 비싼 점은 흠입니다.

Ole247 Inc.는 개인, 가족, 단체, 기업 등 외국인 및 캐나다 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맞춤관광 전문 여행사입니다. 의료관광, 전통문화체험관광, 한류관광, 고국방문관광, 산업현장 방문, 엑스포 & 컨벤션 참가 등 원하는 테마와 일정의 관광을 예약부터 진행까지 함께 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