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

이재경 원장 kidsvillage@shaw.ca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2-10-29 11:16

이재경 원장의 행복한 아이 키우기(34)

엄마가 있어서 좋다

예뻐해 주어서

 

냉장고가 있어서 좋다

나에게 먹을 것을 주어서

 

강아지가 있어서 좋다

나랑 놀아 주어서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

 

엄마보다 더 열심인 아빠들

 요즈음 오는 입학 문의 전화는 아빠에게서 더 많이 옵니다.

 예전엔 당연히 엄마들이 전화해서 상담을 요청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만. 그리고 아이들을 프리스쿨 데려다 주는 것이나 끝나서 집으로 데리고 가는 것도 아빠가 하는 가정도 많습니다. 시대가 변해 가는 거지요.

 전통적으로 아이는 엄마가 전담해서 키우고 아이 교육도 엄마 고유의 일이라는 상식이 허물어져 가고 있습니다.

 어떤 가정은 엄마가 일하고 아빠가 살림하는 가정도 종종 있고 둘이 함께 일하는 가정이라도 엄마보다 아빠가 더 아이들에게 열심인 가정들도 봅니다.

 제 나이 즈음의 조금 오래된 사람의 눈에는 부럽기만 합니다.

 

 아빠 효과(Father Effect)를 강조한 캘리포니아 대학의 로스 디 파크 교수에 의하면 남자와 여자는 두뇌의 구조가 다르다고 합니다.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뇌 양이 남자가 여자보다 두껍기 때문에 좌, 우뇌간의 정보 전달이 빠릅니다.

 이는 엄마는 공감 능력이 우수하다는 말이고 이런 공감 능력은 우뇌가 우수한 기능을 담당하는 언어 교육에  적합합니다. 반면 아빠와의 놀이나 상호 작용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좌뇌를 발달 시킵니다. 파크 교수에 의하면 영유아기 때 아빠와의 관계가 부족했던 아이들은 수리 능력이나 성취 동기가 낮았고 지적 발달의 기초가 되는 초기 감각 운동 행동 수치도 낮았다고 합니다.

 아빠들은 비행기 태워주기, 목마 태우기, 몸 그네 태우기, 레슬링 하기 등 적극적인 신체 놀이를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들은 몸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건강하게 발산하고 아빠의 튼튼한 근육의 힘을 실감 하게 됩니다. 이런 신체 체험은 아이의 적극성과 탐구 정신을 키우고 사회성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아빠와의 신체 놀이는 아빠와의 친밀감을 아이의 근육과 정서 속에 깊숙이 저장하고 기억시킵니다. 본인이 비록 기억해 내지 못한다 해도 무의식 속에 저장된 것들은 우리의 인생을 좌지우지 하지요.

 저는 아이들과 함께 해온 세월이 길어지면서 의식적으로 기억하지 못하지만 무의식 속에 가득히 저장되어지는 어릴 때의 경험들이 얼마나 강력하게 그 이후의 생을 결정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기만 합니다.

 

아빠시여, 몸으로 놀아주세요

 이런 친밀감이 없는 관계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아빠의 훈육이 때로는 힘과 권위의 폭력으로 느껴져  깊은 아빠의 사랑을 이해할 수 없게 됩니다. 아버지의 교육은 튼튼한 사랑이 자리 잡힌 기초 위에 해야지 효과적입니다.

 아빠들이여! 몸으로 놀아 주십시오~

 기쁨과 행복을 즐기면서 줄 수 있는 아빠의 최고의 선물...아이의 일생을 좌우하는. 그러나 끝나고는 꼭 아이들에게 상기시켜 주셔야 할 것!

 "이 놀이는 아빠와 함께만 하는 것! 학교에서는 아무하고도 이런 놀이 하면 안 되는 것!"

 학교에서 이 놀이 즐기면 '폭력 아이' 낙인 찍힙니다. 문제가 심각해지지요.

 

 스무 해 즈음 전에 부모교육 강사 과정을 함께 공부한 선생님 한 분께서 그 동안 부모교육 해오신 과정의 공부와 경험들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그램(체인지 프로그램:정명애)을 개발하셨다고 보내주신 워크북에 실린 동시와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시면서 궁금한 점 등이 있으시면 메일 주세요. 칼럼에서 다루거나 아니면 개별적으로 도와 드리고자 합니다.

이재경 (키즈빌리지 원장, 604-931-8138, 홈페이지 www.kidsvillage.ca)

 

 



이재경 원장의 행복한 아이 키우기
칼럼니스트:이재경| Tel:604-931-8138
Email:kidsvillage@shaw.ca
홈페이지:http://www.kidsvillage.ca
키즈빌리지 몬테소리 프리스쿨 원장
  • BC E.C.E.(Early Childhood Educator)
  • SHARE Family, Community Services 소속 parenting program Facilitator
  • 부모교육 프로그램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부모자녀 대화법 전문강사
  • 한국,캐나다에서 25년을 아이들 함께 그리고 부모교육을 20년 하고 있음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