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12. 행복한 인재로 키우자

이 욱 wook54@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8-23 15:22

금년 1월에 미국 예일법대의 에이미 추아 교수가 자신의 경험을 담은 자녀교육수기인 ‘타이거 마더의 교육전쟁(Battle Hymn of the Tiger Mother)’을 출간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아시아계의 엄격한 자녀교육관을 가진 엄마를 ‘타이거 마더(Tiger Mom)’라고 이름 붙였다. ‘호랑이 엄마’ 논란에서 추아 교수의 자녀교육방식을 반박했던 다른 교육전문가들은 소위 ‘호랑이 엄마’들의 지나친 간섭 때문에 자녀들이 불행해지며 그 결과, 그들이 행복한 삶을 꾸려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특히 미국에서 아시아계 10대 여학생들이 우울증을 겪거나 자살하는 비율이 매우 높다는 구제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만약 자녀들이 소위 ‘성공’을 했다 하더라도 이들의 주장대로 아이들이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그 성공을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남들의 눈에는 글로벌 인재로서 전혀 손색이 없어 보이는 사람도 스스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행복한 인재가 되지는 못한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때부터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적합한 진로설정
청소년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목표로 정하는 일일 것이다. 일단 스스로 선택한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열심히 준비하는 학생은 행복한 사람이다. 그와 반대로 남들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직업을 별다른 생각 없이 선택한 사람은 자신과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되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도 즐겁지 않을 것이다.

또는 그 일을 하는 것은 즐겁지만, 자신의 능력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면 그 사람도 궁극적으로 행복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자신은 어떤 분야에 재능도 있고 일하는 것도 좋아하는데 주변사람들이 그 일을 인정해 주지 않는다면, 그 또한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을 구하는 기준을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이어야 한다.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면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잘 들어보아야 한다. 진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면, 우선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철학적인 질문인데, 자녀가 이와 같은 능력을 갖추려면 과외활동이나 일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독서를 통한 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로는 자신의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다른 일 보다 가장 잘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여러 사람 중에서 자신이 가장 뛰어나게 잘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 그런 일을 하게 되면 나중에는 그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서 대접을 받게 될 것이다. 이 것을 결정할 경우에는 다중 지능 측면에서 자신이 뛰어나다고 판단되는 분야의 직업이나 경력을 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셋째로는 사회적으로 충분한 보상과 명성을 얻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보수가 상당히 만족할 수준이라든지, 보수가 적더라도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일 이어야 한다. 만약 어떤 학생이 위의 3가지 직업 고르는 기준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일을 발견해 낸다면 그는 행운아일 것이다.

부모의 무조건적 사랑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자신의 저서 ‘성공시스템’에서 “사랑은 인생을 완성시키며, 행복의 열쇠는 사랑이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자녀의 인생을 성공하는 인생이 되도록 도와주려면, 우선 자녀 스스로가 행복한 사람이 되도록 해주어야 한다. 자녀의 행복에 가장 중요한 원인은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이며 또한 부모가 자녀들의 일차적인 역할 모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고 성장한 자녀들은 자존심과 자긍심을 갖게 되어 일을 처리할 때 과감하고 리더로서 성공하게 되며, 남의 말에 상처를 받거나 주눅이 들지 않게 된다. 나이가 들어서는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는 관계를 가지게 되며 이는 평생을 행복하게 보내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고 동시에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봉사하며 종교를 통한 영적인 생활을 영위한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이원장의 '글로벌 인재로 성공하려면'
이욱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

칼럼니스트: 이욱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 | Tel: 604-736-5006

email: wook54@gmail.com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저서: "유학은 유학이다"
  • 오클랜드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10년)
  • 現 밴쿠버 다이너스티 컨설팅(Lee & Lee Consulting Inc.)원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