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모기지 이전에 관한 상식

이윤도 caleb.lee@rbc.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7-19 15:10

안녕하세요 로얄은행 모기지 담당 이윤도 입니다.

최근들어 많이 받는 질문을 토대로 모기지를 이전하고 싶으실 경우 알아두셔야 할 상식에 관해 질문 형식으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Q) 모기지를 옮기는 것이 좋은 생각 인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대답은 Yes/No 입니다. 

첫번째 Yes일 경우는 페널티가 없으실 경우 타 은행으로 옮기시는 것이 이자를 덜 내신다고 계산이 나올 경우는 옮기시는 것이 맞습니다.  (예: XX은행에서 마이너스 통장 [line of credit]상품을 4% 내실경우 타 은행에서 3.5%를 제안할 경우 모기지 금액을 30만불이라 가정할때 1년에 $1,500의 이자를 덜 내시게 됩니다) 

또한, 페널티가 있으신 경우라 할지라도 타 금융기관과 이자를 덜 내시는 금액이 페널티를 넘어서실 경우 역시 옮기시는 것이 맞습니다.

No일 경우는 페널티가 이자 부담 비용을 넘어서지 못할 경우 계약 기간 만료까지는 기다리셨다가 재 계약 날짜로부터 120일 전부터는 타 은행도 알아 보시며 상품 및 이자를 비교하시며 모기지 이전을 타진 하시는 것도 현명하다 생각 됩니다.

Q) 모기지를 이전할 시 비용이 드는가?

대답은 90% No 입니다.  특별한 경우 (leasehold소유권, 계약자가 캐나다 거주하지 않을 경우, 등등)를 제외 하고는 변호사비 와 감정비가 새로 옮기시는 금융 기관으로 부터 면제를 받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이유는 역시 새로운 손님을 유치 하고자 하는 금융기관의 의도와 새 손님들께서 모르시는 새로운 상품을 소개시켜 드림으로 더 좋은 부채 관리를 도와드리고자 하는 의도가 섞여 있습니다.

Q) 모기지 이전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가?

약 1-2주정도 소요 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과정은 일반 모기지 승인 과정과 흡사합니다. 

Q) 이전과 동시에 재 융자 (Refinance) 설정도 가능한가?

물론 가능합니다.  기존 거래은행에서 재 융자만 하실 경우 부대비용 (변호사 및 감정비) 을 손님께서 부담 하셔야 하는 반면, 타 은행으로 옮기시며 재 융자까지도 같이 신청하실 경우 1석 2조의 효과를 보실수 있으며 당장 더 많은 금액이 필요 없으시더라도 언제라도 쓰실수 있는 금액만 설정해 놓으실수 있는 선택 옵션도 가능 합니다. 

결론은 “부지런히” 알아보실 경우 생각보다 많은 이익을 보실수 있는 것이 캐나다 모기지 시장의 현 주소라 여겨 집니다.  모기지는 점점 캐나다 가정의 자산,부채 관리의 일부분으로 크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그마한 노력이 한 가정의 소비 지출 영역을 조금씩 줄여 나갈수 있다는, 더 나아가서는 본인들의 더 큰 계획을 세워나가는데 큰 도움의 영역이 될수도 있다는 점을 인식 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이 소장-



이윤도의 모기지 RBC
현 RBC 로얄 은행 모기지 전문가
  칼럼니스트:이윤도| Tel: 604-551-7550
  • 전 RBC 로얄은행 Senior Account Manager 버나비 본점 담당
  •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졸업
  • (전)Best Buy 본사 Project Manager 업무경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