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7.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

이 욱 wook54@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7-19 11:17

지난주의 뉴욕 타임즈 교육 섹션에 미국과 캐나다의 의과대학원 진학을 위한 지원자 선발 기준에 관한 기사가 소개되었다. 신입생을 뽑는데 전통적으로 학생들의 수능시험(MCAT)성적과 학점을 중요시하던 과거의 선발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의과 대학원 지원자를 선발할 때, 여러 차례 짧은 인터뷰를 통해서 의사로서 동료들이나 환자들과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여 성공적인 의료인이 될 수 있는지 그 자질을 테스트한 후 선발하겠다고 한다.

의사가 되려면 의료 지식과 기술만 뛰어나면 됐지, 의사소통 능력(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왜 중요할까? 이와 같이 의과대학 신입생 선발기준이 인성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이유가 있다. 의료사고율을 낮추려면 의료진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의사들의 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상대를 토론에서 설득하고, 과반수 이상 참석자의 지지를 받은 사람이 리더가 된다. 이것은 일반 기업체 운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스티브 잡스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성격 때문에 자신이 창업한 회사인 애플의 이사회에서 축출되었던 적이 있다. 그 후 15년 동안 야인생활을 마친 스티브 잡스는 타인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을 줄 아는 사람으로 변화되어서 2000년1월 샌프란시스코의 ‘맥월드 엑스포’에서 컴백했다. 그가 “애플은 팀 스포츠입니다”라고 선언했을 때, 그의 말에는 남들을 배려하고 자신을 낮추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담겨있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업무능력이 뛰어나다 해도, 또 자신이 그 조직의 최대주주라고  해도 조직구성원들과 민주적이고 건전한 대화를 통해서 일을 처리하지 않는다면, 그 조직은 경직되어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워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사람이 오히려 조직에서 쫓겨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환경이 우리 자녀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국제사회의 민주적인 회사조직인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취업∙승진하고, 세계적인 기업에서 성공하려면 꼭 갖추어야 할 능력이 남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능력, 즉 자신의 의견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우리가 사회에서 마주하게 되는 질문은 수학문제를 푸는 것과는 다르다. 정답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과 장시간의 토론과 설득을 통해서 가장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면 되는 것이다. 우리 자녀들은 앞으로 학교에서 학생회 간부가 되고자 할 때, 취업을 할 때 취업인터뷰에서, 그리고 직장 생활 중에 승진을 할 때 끊임없이 이 능력을 점검받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교육시켜 키워 나아가야 한다. 남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처음 만난 사람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까다로운 사람들도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캐나다는 중학교에서부터 교내에 스피치클럽이나 디베이팅 클럽이 있는 경우가 많다. 조기 유학생의 경우, 캐나다 현지 학생에 비하여 언어구사력에서 뒤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노력하여 사회문제나 시사적인 이슈에 대해 현지 학생보다 수준 높은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경우,  그와 같은 장점을 높이 평가 받아서 후보 선수로서 선발될 수도 있다. 그리고 나중에 기회를 보아서 정규 멤버로 진입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과외활동에서 리더가 되려면, 상당한 수준의 언어구사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디베이팅 클럽에 후보 선수로라도 일단 선발되어 활동을 시작하면 언어능력이 빠르게 발전하게 되므로 그 후에 다른 클럽의 리더를 다시 한번 시도해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언어능력에 있어서 아직 준비가  덜된 학생을 이와 같은 활동에 가입시키기 전에 일정기간 집중적으로 전문가의 지도를 받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클럽에서 리더역할을 꾸준히 경험한 학생들은 학교의 기초과목에서 높은 성적을 유지하며 SAT시험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고득점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발견하게 된다.




이원장의 '글로벌 인재로 성공하려면'
이욱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

칼럼니스트: 이욱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 | Tel: 604-736-5006

email: wook54@gmail.com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저서: "유학은 유학이다"
  • 오클랜드 다이너스티 컨설팅 원장(10년)
  • 現 밴쿠버 다이너스티 컨설팅(Lee & Lee Consulting Inc.)원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