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AT, TOEFL 등 고급레벨 에세이 작성방법 5

유수일 pacificadream@hot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6-28 14:34

이번 컬럼에서는 ‘비판적 사고 및 에세이를 쓰기위한 근본적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만점 에세이로 가는 방법론을 소개하겠습니다.

비판적 사고 및 에세이를 쓰기위한 근본적 해결책
에세이를 쓸 정도의 논리를 키우기 위해서는 훈련을 통해 가능한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와 성격의 글을 읽으면서 특히 한글문화에 상대적으로 노출되기 어려운 캐나다에 거주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학생들에게 일정시간 ‘다음’, ‘네이버’ 등 한글 인터넷 사이트를 보게하여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해하게 하시는데 이러한 방법은 접근 방법이 쉬운만큼 비판적 사고및 에세이 능력을 키우는데에는 미미하거나 거의 효용성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지난 컬럼에서 안내해드린 철학서적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논리로 작성된 글을 읽고 또 한번쯤 스스로 쓰면서 힘들고 고단하지만 에세이 능력을 기르는 것이  비판적 에세이 작성 훈련 방법입니다.

독학으로 비판적 에세이를 학습하는 방법
단순한 첨삭지도 정도로 에세이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계신 부모님이 종종 계십니다. 비판적 에세이를 독학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 단점은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지면을 통해서는 단점보다는 독학하는 방법론 위주의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SAT등 특별히 어려운 글을 읽어야할 상황이 아니라면 글을 읽을 때 천천히 비평적으로 읽기보다는 빠르고 훑어보는 식으로 글을 읽습니다. 주로 학교 교재와 인터넷등의 정보를 접하는 경우인데  이는 텍스트의 의미를 비평적으로 읽지않아도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읽기는 학생의 고유한 관점과 반응이 유발되지 않고, 저자 또는 학교 선생님이 떠먹여주는 내용의 섭취에 불과하게 됩니다.

다음 두 학생의 문장을 읽고 비교해 보세요. 누구의 글이 채점관에게 더 강한 인상을 줄까요?

제니: my car is better than yours.
신디: compared to yours, my car provides better functions, driving performances.

논리(Logic)에 근거를 둔 예문입니다. 제니 학생의 글은 실제 학년에 관계없이 초등학교 수준입니다. 반면, 신디의 글의 수준은 비판적입니다. “compared to ~, 라는 문구의 시작은 이미 pros vs. cons라는 기본 문장 구성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또한 ‘is’ 대신 ‘provides’를, 또performance라는 어휘의 사용은 문장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의 어휘를 알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제니 학생이 신디의 문장 수준을 위해 해야하는 것은 어휘의 확보입니다. 어휘실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논리력은 정체되기때문에 다른 학생이 쓴 글을 읽을 수는 있으나 본인이 쓸 수 없는 한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우선 앞선 컬럼에서 안내해드린대로 1:100 룰 (새로운 어휘 100개 외울시 1개 만을 실제로 본인 에세이에 적용)을 이용하여 단어암기 및 어휘 활용훈련을 해야합니다. 어휘 활용훈련 방법은 두 가지를 통해서 가능한데 ▲ 첫째는 중요한 단어(또는 내가 흔히 쓰는 단어)의 동의어 목록을 만들어 동의어를 동일한 문장에 집어넣어 문장을 고급화하기 훈련 ▲ 두번째는 중요한 단어의 사전 예문을 그대로 받아적기 훈련입니다.  

다음주 컬럼에서는  비판적 에세이 작성을 위해 획기적으로 나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 그 첫 번째 방법-  synonym (영어 동의어) 를 통한 에세이작성 고급화방법론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수일의 영어칼럼
YSI 유수일 TEST PREP 원장

칼럼니스트: 유수일 원장 | Tel: 778-552-0419

email: pacificadream@hotmail.com

  • University of Utah 회계학, 독일어복수전공
  • 삼성SDS전담 통·번역관, 프랑스 파리 주재 통·번역관으로 활동
  • 교육부 주최 연례 고등교육세미나 기조연설문 영문작성담당
  • San Francisco Chronicle 등 미 주요 일간지에 논설 3회기고
  • 종로·강남 이익훈 어학원 토플·토익·CNN 강의 경력 10년
  • 현재 밴쿠버조선일보 등 미주지역일간지 및 Pacifica tribune지 등에 컬럼기고
  • 'How to get 12 on your SAT ESSAY' 등 SAT전문교재 집필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