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깊은 여드름과 수두 상처는 비봉합 펀치상향술로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6-15 10:27

최근 몇 년간 각종 레이저 및 피부치료장비 발달로 패인 흉터 치료법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왔습니다. 저도 칼럼에서 레이저 박피∙화학적 박피, 히알루론산 필러 등을 이용한 조직 확장법, 비침습 레이저 치료법 등 많이 사용하는 몇가지 시술법을 소개드렸습니다.

하지만 깊은 흉터의 경우, 이 방법들은 여러번 반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을 뿐더러, 깊은 상처는 이런 시술만으로 치료하기가 힘든 사례가 있어 종종 몇가지 외과적 수술요법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외과적 수술요법 중 이번 회에는 비봉합 펀치상향술(Punch Elevation)이라는 여드름 및 수두 흉터를 치료하는 새로운 수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펀치상향술은 다른 치료로는 효과를 보기 힘든 깊은 흉터의 치료에 사용되는 수술치료방법입니다. 여드름 흉터의 경우, 레이저 시술에 빠르게 반응하는 롤링 흉터를 제외한 박스흉터, 아이스픽 흉터와 같은 피부가 함몰된 깊은 흉터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방법 입니다. 펀치상향술의 기본 개념은 ‘여드름, 수두, 또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 파인 모양 흉터의 패인 피부 높이를 주변의 정상 피부 높이로 올려주는 치료법’인데요.

파인 흉터 크기에 알맞은 의료용 펀치라는 수술 기구를 사용해서 피부를 원형으로 절개한 뒤 상처의 높이를 올려 맞추거나 귀 뒤편으로부터 비슷한 크기의 조직을 채취해 이식하는 방식입니다. 의료용 펀치란 다양한 지름으로 제작된 수술용 절개 도구로서 여드름 흉터를 원형으로 절개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흉터가 깊고 둥근 모양에 가까울수록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펀치상향술은 이러한 특정 흉터에 효과가 좋았던 반면, 절개 부위를 일일이 수술용 실로 봉합해야 했기 때문에 1회에 치료할 수 있는 흉터의 수가 제한적이고 회복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름에서 엿볼 수 있듯 ‘비봉합 펀치상향술’은 봉합하지 않음으로써 기존 방식의 단점을 극복한 새로운 시술법입니다.

즉, 수술용실 없이 봉합을 하고 흉진 피부 높이를 정상 피부의 높이로 올려주는 치료법입니다. 함몰된 흉터 부위를 의료용 펀치(punch)로 끌어 올린 뒤 수술용 실을 사용한 봉합을 하는 대신에 수술용 접착제로 피부를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흉터를 동시에 빠르게 치료 할 수 있으며, 염증 반응이 적기 때문에 피부가 빠르게 재생돼 회복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시술후 시술 부위에 붉은기가 3~4일 정도 남아있지만, 대략 시술 7일후 쯤에는 피부에 큰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이런 비봉합 펀치상향술은 치료는 1-2회의 시술로 수회에 상당하는 레이저 시술 효과를 낼 수 있을 정도로 특정 여드름 흉터 외에도 외상흉터나 수두흉터 등 다양한 함몰성 흉터 치료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술은 마취크림을 통해 충분한 마취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마취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의 흉터 주변의 피부를 잡아 당겼을 때 흉터가 없어진다면 ‘롤링흉터(Rolling scar)’라고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데요. 펀치상향술 시술법은 롤링흉터나 얕은 여드름 흉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레이저를 사용해서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본 비봉합 펀치상향술도 다른 여드름 흉터치료와 마찬가지로 현재 여드름과 흉이 동시에 혼재되어 있을 경우 여드름 치료가 선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간과 치료계획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상처 뿌리가 깊은 흉터는 피하박리술(Subcision)이라는 다른 수술요법과 병행을 해야 합니다. 또 어느 정도 피부 높이가 맞추어진 단계에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본인의 여드름 흉터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 치료기간, 결과 등에 대해 전문의와 자세하게 상담하셔야 합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