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넓어진 모공 어떻게 고칠까?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5-04 10:06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넓어진 모공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겨울철 짙은 화장으로 꼭꼭 감춰왔던 모공은 여름이 되면 더 도드라져 보이는데요. 온도가 높아지면 피부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피지의 분비를 가속화하고, 결과적으로 피부의 번들거림이 심해지면서 확장된 모공이나 블랙헤드가 더  띄게 됩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 과다한피지분비 ▲ 노화에 따른 피부탄력의감소 ▲ 장기간에 걸친 자외선 노출에 의한 탄력섬유와 콜라겐의 변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10대와 20대의 모공확장
피지 분비와 피지샘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은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결정됩니다. 주로 10대∙20대에 나타나는 모공확장의 경우, 유전으로 인해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하고 모공으로 배출 되는 피지 분비량이 많은 이유로 발병합니다. 모공 내의 왕성한 피지선 활동으로 많은 양의 피지를 배출해야 하는데 피지가 모공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생기게 되면 모공은 점점 더 커지게 되는 것이죠.

 또, 막힌 피지선에서 배출되지 못한 피지의 내용물 일부가 모공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나와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가 되면 검은 블랙헤드가 형성이 되고 더 많은 피지가 쌓이게 되면서 모공에 신축성을 주는 콜라겐을 파괴하게 됩니다. 신축성이 없어진 모공의 입구는 벌어지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각질화되면서 귤껍질처럼 불규칙한 피부가 점차 눈에 띄게 됩니다. 이는 보통 코와 이마로 연결되는 T존에 자주 발생되며 다수의 블랙헤드가 육안으로 확인되는 경우입니다. 코에 생긴 블랙헤드를 손으로 억지로 짜내다 보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모공이 더욱 넓어지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모공확장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트레티노인(Tretinoin)’ 같은 비타민A유도체를 사용해서 피지가 좀 더 쉽게 배출이 될 수 있도록 치료를 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지생산량이 많은 경우에는 ‘아큐테인(Accutane)’ 또는 ‘호르몬 조절제’ 등의 먹는 약을 사용해서 피지를 줄이는 방법이 있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모든 환자분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레블란 PDT’이라는 광감성제를 사용한 시술로 간편하게 피지 생산량을 오랫동안 줄이는 광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모공확장이 지속되어 자연회복이 불가능해 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의 탄력을 높이는 레이저 또는 약물 시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0대 이후의 모공확장
30대 이후에 나타나는 모공확장은 주로 피부노화의 결과로 모공을 둘러싸고 있는 콜라겐같은 탄력섬유의 소실로 인해 모공이 늘어나게 됩니다. 20대 후반부터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모공이 늘어나고 피부 탄력이 없어지면 전체적으로 피부의 톤이 칙칙하고 피부결이 거칠어 보이게 됩니다.

콜라겐을 생산하는 세포는 누적된 태양노출로 인해 손상을 입고 활동력이 떨어집니다. 점차적으로 콜라겐이 소실되면서 모공의 신축성이 줄어들고 모공의 입구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보통 태양광에 많이 노출되는 볼에 주로 발생되며 모공 뿐만 아니라 잡티나 검버섯 등 색소 질환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고 광노화가 많이 진행된 연령층에서 뚜렷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방책으로는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항산화 물질이 많은 야채과 과일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식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또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는것이 좋으며 외출시 적절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자주 발라주어야 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 인한 모공확장
과도한 보형물(실리콘, 고어택스 등)이 코에 삽입되면 피부의 정상 탄력범위를 초과한 물리적 스트레칭으로 인해 콜라겐 섬유질이 손상되고 모공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가끔식 환자분의 피부를 피부 현미경이나 우드램프로 검사하는 경우 화장품 잔유물이 모공 깊숙히 쌓여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부적절한 화장품 사용으로 인해 화장품 잔유물이 모공입구에 쌓이게 되고 피부 자극을 일으켜, 모공확장, 콜라겐 파괴, 그리고 각질화를 유도해 피부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에도 콜라겐 생성이 둔화되어 모공이 확장됩니다.

치료방법
모공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발병 원인과 모공 확장의 진행 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만 크게 피지분비를 줄여서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을 없애주거나 이미 확장된 모공을 수축시키는 치료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피지분비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위에 언급한 ‘레불란PDT’가 피부 속 피지선 위축과 여드름 박테리아를 파괴시켜 여드름 병변의 재발율을 억제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국소적인 자극 외에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성장기의 청소년, 임산부, 심신이 약한 자, 먹는 약에 부작용이 있었던 환자에게 문제 없이 사용될 수 있고 몇번의 치료 만으로 큰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확장된 모공을 줄여주는 방법으로는 약물박피, 소프트필 등 여러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프락셔널레이저인데 모공 크기를 줄이고 콜라겐을 재생하는 시술입니다. 효과가 좋은 프락셔널 레이저로는 이산화탄소와 어븀야그가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프락셔널 레이저는 어븀야그 프락셔널 레이저보다 콜라겐 수축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우수합니다. 어븀야그 레이저는 강하게 시술해도 부작용 발생이 적기 때문에 보조적으로 사용한다면 좋은 모공수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가 길어지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자외선이 강해지고 쉽게 탈수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자외선 차단과 충분한 휴식, 전해질 섭취로 건강하고 아름답게 따뜻한 날씨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