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남성형 탈모 치료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9-22 09:36

외모에 간단한 변화를 주려면 흔히 새로운 옷을 구매한다거나 이발, 또는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브루스 윌리스처럼 매력적인 대머리의 경우라면 탈모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대부분은 머리카락이 있는 편을 선호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해 동일 인물을 대상으로 탈모 전∙후 사진을 만들어, 모발의 유무가 사람의 인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논문이 많습니다. 결과를 보면 모발이 있는 사람이 더 활력 있고, 통솔력이 높으며, 일을 잘 하고, 성실하고, 정직할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모발의 유무는 이성에게 매력적인 모습 뿐만 아니라, 경쟁 사회에서 취업이나 승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안드로겐 탈모증’이라고도 알려진 남성형 탈모증은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탈모증입니다. 유전적인 변화가 나타나면서 성장 단계에 있는 모낭의 밀도와 모발의 굵기가 줄어들게 되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결국 모발의 밀도가 감소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DHT라는 모발에 해로운 호르몬으로 변화 시키는 5알파 환원효소의 활동성 증가로 탈모가 진전되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폐경기 여성의 탈모의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약명: 미녹시딜 / 상표명: 로게인(Rogaine)
남성형탈모 치료에 처음으로 임상적 효과가 입증된 약으로, 혈관을 확장시켜서 모발에 영양분 공급을 늘려 모발의 성장을 촉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고요. 혹은 모근세포내에 포타슘 통로를 조절해 모발 성장 속도를 조절 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치료제로서의 미녹시딜은 외용제인데요, 2%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5%는 처방약으로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과 무스형태가 있는데, 물약의 경우 도포 후 쉽게 흘러내리기 때문에 무스형태의 약품이 사용하기가 편리 합니다.

약명: 피나스테라이드 / 상표명: 프로페시아(Propecia), 프로스카(Proscar)
피나스테라이드는 모발에 해로운 DHT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5알파 환원효소를 차단하는 약으로써, 탈모치료제로 베스트셀러라고 생각합니다. 미녹시딜에 비해 효과가 매우 좋으며 먹는 약이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한 점이 큰 장점입니다.
프로페시아와 프로스카는 성분이 동일 하기 때문에 효과에 차이 없습니다만, 프로페시아는 피나스테라이드가1mg씩 조제된 정식 탈모치료제이고, 프로스카는 피나스테라이드가 5mg씩 조제된 정식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입니다. 프로스카를 탈모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이유는 저럼한 비용 때문인데요, 알약을 1mg정도로 쪼개서 복용 하시는 분이 꽤 많이 있으십니다.
알약을 쪼개서 복용하시는 경우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가루가 흡입되지 않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자분들이 피나스테라이 복용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성기능 관련 부작용에 대한 소문 때문인데요. 실제로 전립선비대증 치료시 발생하기도 하는 성기능 관련 부작용은, 투약 중단 후 1~2일 정도면 신체에서 약이 모두 빠져 나가고, 탈모치료 목적으로 투약 시 복용량이 5분의 1로서 매우 적은 양만 사용하기 때문에 위약을 투여 그룹과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부작용 발생이 드뭅니다.

약명: 듀타스테라이드 / 상표명: 아보다트 (Avodart)
듀타스테라이드는 피나스테라이드 출시후 새롭게 개발된 약으로 피나스테라이드가 1형 5알파 환원효소만 차단 하지만, 듀타스테라이드는 1형과 2형을 동시 차단 하기 때문에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써만 허가 받은 상태로 0.5mg의 튜타스테라이드가 ‘아보다트’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약이 아니고 젤캡슐이기 때문에 잘라서 먹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탈모 치료를 위해 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0.5mg을 투약하거나 컴파운딩 조제로 약의 양을 줄여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몇 임상실험 논문에 의하면 피나스테라이드 보다 탈모 치료 효과와 안전성도 우수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로써 효과가 충분 하지는 못하다면 대체약으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자가혈 (PRP) 모발 재생술
자가혈 모발 재생술은혈소판 농축 혈장을 혈액으로부터 채취해 두피에 주사하여 모발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치료방법 입니다. 아직까지 소수의 임상 논문만 존재하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 좀더 밝혀져야 하겠지만, 제 경험상 매우 안전하고 약물 치료와 함께 사용시 모발 재생의 속도와 모발의 굵기를 증가 시키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 완전히 소멸된 모근은 재생시키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탈모 증상 초기에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