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IELTS 는 영어의 4가지 영역을 실용적인 입장에서 다룬다

헤럴드어학원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7-31 20:35

IELTS 는 영어의 네 가지 파트 (Listening/Reading/Speaking/Writing) 모두를 다 평가하는 시험으로 이 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전반적으로 고루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아이엘츠를 본격적으로 공부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다.

Listening: Academic Situation에 관한 문제로 IELTS는 다양한 영어 (영국식, 호주식, 인도식, 싱가포르식, 미국식 등)를 접할 기회를 준다. 또한 Note-taking 같은 아주 본질적인 스킬을 기를 수 있게 한다는 점이 이 시험이 갖은 장점이다. IELTS Listening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영미권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꼭 필요할 수 있는 Skill과 내용을 배울 수 있다.

Reading: IELTS의 리딩은 토플의 지문보다 훨씬 길다. 1000자가 넘는 Article 전체를 가져 오는 것이므로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여 글을 이해하게 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IELTS의 Reading은 긴 지문이라는 점 때문에 좀더 extensive하게 접근해야 한다. 문제 유형을 보면 IELTS에는 한국식 교육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영어식 사고 문제 유형이 포함된다. 이런 문제 유형 때문에 L/R/S/W 4 section 중에 리딩이 가장 어렵다고들 한다. 하지만 일단 이 유형을 정복하고 나면 아이엘츠 시험은 훨씬 쉬워진다. 또한 나중에 긴 장문을 읽게 되는 학교 수업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도움을 받게 된다.

Writing: IELTS가 영국 Cambridge 대학교 교수방식의 영어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에세이의 형식에 더 철저한 글을 써야 한다. 즉 Organization이 무엇보다 더 중시된다. 또한 아이엘츠는 한 번에 두 가지 유형의 에세이를 쓰게 되는데, 하나는 opinion 에세이이고 또 다른 하나는 graph나 table을 분석하는 객관적인 에세이다. 이 두 형식의 에세이는 단순히 영어 작문 실력을 테스트한다는 입장에서가 아니라 대학교에서 꼭 쓰게 되는 에세이와 보고서 쓰는 법을 필수적으로 배워오라는 입장에서 만들어진 Task이므로 나중에 학교에 들어갔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게 되는 아주 중요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Speaking: IELTS는 시험관과의 1:1 Speaking 테스트가 포함 되어있다. IELTS의 시험은 단순히 일상 대화를 나누는 그런 영어 회화 시험은 아니다. 인터뷰식의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분류의 Topic 질문에 대해 자기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야 하는 시험이다. Topic 별로 문제 유형을 파악해 자기 생각을 정리해 가야 조리 있게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시험이다. 일상 생활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분야의 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 과정에서 수준 높은 Speaking 능력을 만들게 된다.

 



말킴의 IELTS 칼럼
헤럴드 어학원 김남호 원장

칼럼니스트: 김남호 원장 | Tel: 604-568-7641

Web site: www.heraldca.com

  • 호주 캐나다 헤럴드 에듀케이션 그룹 대표
  • 밴쿠버 최단기간 최다합격생을 배출하고있는 IELTS 전문가
  • (전) 대구 헤럴드어학원 원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