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팔꿈치(Elbow)통증에 대해서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4-29 00:00

팔꿈치 통증은 통계적으로 봤을 때 지속적인 사용으로 인해 생겨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골프 엘보(Golf elbow) 와 테니스 엘보(Tennis elbow)가 대표적인 팔꿈치 통증의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느 통증과 마찬가지로 팔꿈치에 오는 통증의 원인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쳐서 생기는 경우(Traumatic)와 그렇지 않은 경우(non-traumatic)입니다.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서 팔꿈치가 아픈 경우에는 의사가 진단할 때 환자분께서 무엇을 어떻게 하다가 다쳤는지 (예를 들어 넘어지면서 손으로 땅바닥을 짚었는지, 팔꿈치가 땅바닥에 부딪혔는지, 혹은 팔꿈치가 뒤로 꺾였는지(hyperextension)등)를 제대로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서X-ray 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이 Non-Traumatic 인 경우에는 감염(Infection), 윤활낭염(Bursitis), 또는 통풍(gout) 등의 원인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 경우는 가정의(Family doctor) 의 권유(refer)를 통해서 전문의를 만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볼 때, 팔꿈치는 팔목과 어깨 중간에 위치하는 관절입니다. 항상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반복적인 사용을 할수 밖에 없는 연결 부분입니다. 무릎관절(weight bearing joint)과는 다르게 무게를 지탱하지않는(Non-weight bearing ) 관절로, 안쪽 팔꿈치에는 굴근의 시작점(Origin of Flexor  Muscle)이 있으며 바깥쪽 팔꿈치에는 펴짐근의 시작점(Origin of Extensor Muscle)이 붙어 있습니다.


이런 근육의 시작점들은 고정 되어있고 근육이 끝나는 점(Insertion of muscle)들이 시작점으로 당겨져 오기때문에 잦은 사용으로 인한 피로도가 누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근육의 시작점들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손을 많이 사용함(워드 타이핑, 무거운 접시 나르기 등)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적당한 휴식을 취해주지 못하고  반복적인 사용으로 피로가 쌓이게 되면 이로인한 염증(Inflammation) 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공이나 창을 던지는 스포츠, 또는 방망이·라켓·클럽을 이용하는 스포츠는 운동 중에 팔꿈치에 압력이 많이 전달이 되기 때문에 팔꿈치가 꺾일때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누적되다보면 고질적인 만성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치료시기를 늦추거나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치료를 시작해도 쉽게 낫지 않습니다. 이처럼 무리하거나 자주 사용해서 생겨난 팔꿈치 초기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일차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보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상이 심해지거나 없어지지않고 남아 있다면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송원장과 함께하는 카이로프랙틱
  칼럼니스트:송호선
  송호선 척추신경전문의(Song Family Chiropractic)
  주소: 112C 8850 Walnut Grove drive, Langley,BC V1M 2C9
  전화번호: (604)888-0807
  • Palmer College of Chiropractic 졸업
  • BC Chiropractic Association 정회원
  • Canadian Chiropractic Association 정회원
  • Song Family Chiropractic(송호선 척추신경전문) 원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