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마이클의 골프 이야기- 골프 스윙의 느낌 찾기

마이클 윤 프로골퍼 itswww@yahoo.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12-14 00:00

마이클의 골프 이야기- 골프 스윙의 느낌 찾기

다음주면 벌써 크리스마스네요. 그래서 첫 눈도 오고 기온은 영하 10도까지 내려가고 대부분의 골프장들은 현재 문을 닫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추운 지역에 살 때 많이 했던 연습으로서 실내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스윙 연습 방법을 한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레슨을 많이 하는 저는 여러 가지 종류의 스윙을 분석할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슬라이스, 훅, 짧은 비거리등을 호소하며 저를 찾으시는 대부분의 골퍼들께서는 기분적인 스윙 플랜을 벗어난 스윙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요. 다행히 제가 운영하는 아카데미에는 최첨단 비디오 스윙 분석 시스템이 갖추어져있어 저의 눈이 찾아내지 못하는 미세한 스윙 오류도 단한번의 스윙으로 찾아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본인의 스윙 모습에 크게 자극을 받으시며 그 자극의 크기 만큼 교정 효과도 대단히 높습니다.

스윙을 시작하자마자 클럽을 몸쪽으로 급격히 당겨서 올리고 다시 비슷한 궤도로 다운 스윙을 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임팩트를 맞아 푸쉬샷이나 훅을 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스윙 탑에서 크게 루프를 그린후 내려오므로 운좋게 스퀘어를 만들거나 심하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면서 임펙트를 맞아 풀샷이나 슬라이스를 만들어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대로 스윙 시작을 바깥으로 내밀듯이 시작하시는 분들 또한 수 많은 다양한 스윙 플랜을 만드시구요.
유명 프로 선수중에서도 간혹 스윙궤도가 남다른 경우가 있긴 하지만 굳이 그런 스윙을 흉내낼 필요는 없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연습방법은 골프에 입문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오랜동안 골프를 해오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올바른 스윙 궤도와 임팩트의 느낌을 찾을 수 있는 손쉬운 연습 방법입니다.

먼저 실내에서 연습하실 경우에는 특별히 파손될만한 물건이 주위에 없도록 하시고 짧은 클럽인 웨지나 숏아이언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오른 손으로만 그립의 아래부분을 잡고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뒤 부드러운 스윙을 반복해봅니다. 카팻위에서 하신다면 바닥에 타겟 방향으로 종이 테이프나 덕트 테이프를 3~40 센티 길이로 붙여 놓고 그 위에 공이 있다고 생각하시며 연습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고급 골퍼에 한해서 공 있는 부분을 표시하고 싶으시면 중간 쯤에 테이프를 솟아나게, 즉 ‘ㅗ’자 모양으로 붙여놓고 하시면 됩니다만 굳이 바닥을 치지 않으시는 것이 올바른 연습방법이므로 테이프 선은 클럽이 지나가는 가이드 라인 정도로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댁에 카펫이 없어 테이프 붙이기가 곤란하신 경우나 야외나 선이 그려져 있지 않은 연습장 메트에서라면 간단히 클럽 하나를 목표 쪽으로 눕혀 놓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테이크어웨이 때와 임펙트 전후에 클럽해드가 테이프를 따라 지나가도록 주의하여 스윙해 주십시오. 부드러운 스윙을 하시면서 클럽의 해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팔과 손목에 힘을 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시면 지구 중력에 맡겨진 클럽의 무게 때문에 자연스런 스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공 없이 하시기 때문에 공을 내려 치려는 욕구가 없습니다. 또한 클럽의 샤프트가 백스윙에서는 오른쪽 어깨를, 피니쉬에서는 왼쪽어깨를 살짝 건드리도록 하면 정확한 궤도를 찾아서 스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깨를 충분히 돌려주지 않으면 어깨대신 등을 건드리게 됩니다. 오른손 연습이 제대로 된다고 느껴지면 왼손으로도 해봅니다. 그리고 그 느낌을 살려서 양손으로 정식 스윙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다운 스윙은 최대한 지구 중력에 맡기도록 하십시오. 즉 자유 낙하 물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가속도가 붙어서 지면에 떨어질 때는 생각보다 훨씬 강한 힘을 보유하게 됩니다. 또한 시계추의 원리처럼 중력에 맡기면 항상 같은 스윙 패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운 스윙 초기에 세게 치려고 힘을 쓰면 스윙 플랜이 흐트러지게되고 임펙트시 클럽해드의 중앙에 볼을 맞추기가 어렵고 임팩트의 강도 또한 손실됩니다. 좀 더 강한 임팩트를 원하시면 중력에 의한 자유 낙하에 이끌려 가면서 다소의 힘만 가해 주면 됩니다.
많이 연습하시어 똑바로 멀리 치시는 골퍼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e-Golf마이클 윤 골프 아카데미 원장 마이클 윤



마이클의 골프 이야기

칼럼니스트: 마이클 윤 (Michael Yoon) | Tel: 778-808-7766

Web: http://blog.daum.net/mypga

  • 코퀴틀람 소재 Westwood Plateau Golf CC & Academy 소속
  • 캐나다 PGA 프로, 12년 골프티칭 경력
  • 맴버쉽 및 레슨, 클럽 피팅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