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모기지 보험의 중요성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07-25 00:00

오늘은 모기지 보험에 관하여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 보험 »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  필요 없는 비용 » 이란 생각, 혹은 «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일 »이란 자신감 때문이죠.  일단 모기지 보험에는 « 생명 보험  - life insurance »과 « 상해 보험 – disability insurance » 두가지가 있습니다. 

상해 보험은 갑자기 몸에 이상이 오거나 다쳤을 경우 직장으로부터 오는 수입이 없어지거나 줄어들 경우 보험 회사에서 매달 내는 모기지 금액을 대신 내 주는 보험 입니다.  일주일에 20시간 이상 일 하시는 분들은 이 보험에 가입하실수 있는 자격 요건이 됩니다 (자영업자 포함).  생명 보험은 갑자기 사고나 병으로 사망 하였을 경우 남아있는 모기지 전체 금액이 갚아지면서 상속인에게 집 담보가 해제 되며 재산으로 인정되는 보험이며 65세 미만인 분들은 누구나 가입하실수 있는 보험입니다. 단 보험을 가입할 당시 건강에 관한 간단한 질문에 대해 통과를 해야 합니다.  두가지 보험 모두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자, 그러면 이 두 보험이 왜 중요한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기지 승인을 받으실때 대부분의 경우 소득과 자산 증명을 요구하게 됩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이 하는 일은 주로 손님과의 면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모기지 상품을 추천해 드리고 승인을 내 드리는 일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것 하나는 모기지가 나감과 동시에 손님에게는 적어도 몇억의 부채가 생기게 됩니다. 

 물론 모든것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아무 문제없이 평생을 산다면 모기지 상환 역시 별 문제가 없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누구에게나 생활하는데 있어서 알수 없는 변수가 생길 « 확률 »이란것이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는 것이죠.  쉬운 예로, 누구나 자동차 보험은 듭니다.  보험을 든 사람들 중에는 사고가 난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두 케이스 모두 다 보험료를 내야 하고 보험을 가입할 당시 본인이 사고가 날지 안날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다 알다시피, 보험을 들지 않은 채로 사고를 내게 되면 낭패를 보게 될 것은 당연한 사실 입니다.  모기지 역시 보호 대책을 마련해 두는것 역시 결코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무조건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필요 없다는 생각 이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가족을 보호하는 좋은 수단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윤도의 모기지 RBC
현 RBC 로얄 은행 모기지 전문가
  칼럼니스트:이윤도| Tel: 604-551-7550
  • 전 RBC 로얄은행 Senior Account Manager 버나비 본점 담당
  •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졸업
  • (전)Best Buy 본사 Project Manager 업무경력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