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2009년 밴쿠버 국제 재즈페스티벌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06-12 00:00

벌써 전반기를 마무리하는 6월이다. 얼마전에 시작된 봄은 온데간데 없고 벌써 여름냄새가 진하게 난다. 캐나다는 날씨가 좋은 5월부터 몬트리얼과 토론토 등 전 지역에서 공연과 행사가 시작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밴쿠버에서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밴쿠버 국제 재즈페스티벌이 6월 26일부터 7월 5일까지 예정돼있다. 올해도 Sonny Rollins, David Sanborn, Chris Potter, 그리고 Dave Holland등 어김없이 많은 재즈거장들이 밴쿠버를 찾는다.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공연은 6월 29일 월요일 다운타운내 Orpheum 극장에서 있을 Sonny Rollins의 공연이다. 지난 재즈역사에서 John Coltrane과 함께 이른바 양대산맥이라고 불릴정도로 그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그래미상을 받았고 뉴욕타임즈는 그를 최고의 재즈색소폰연주자라고 한다. 지난 재즈역사와 함께 해온 전설적인 존재이며 수십장의 음반발매와 매년 수백번이 넘는 라이브연주로 인생을 살아온 그에게 재즈가 무엇인지 느낄 수 있는 좋은 공연이 될 것 같다.

두번째로 추천하는 공연은 David Sanborn Group의 공연이다. 재즈페스티벌이 시작하는 6월 26일 저녁 7시 30분 역시 다운타운소재 The Center에서 그의 공연을 볼 수 있다. David Sanborn역시 그동안 6번 그래미상을 수상한적이 있는 아주 유명한 연주자이다. Sonny Rollins와 달리 그는 팝과 R&B 그리고 퓨전재즈를 지양하는 이른바 모던재즈연주자이다.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연주를 다소 선호하는 탓에 많은 음악프로듀서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쉽게 재즈를 즐기고자 하는 대중들에 아주 멋진 공연이 될 듯 하다.

또, 6월 30일 같은 장소 The Center에서 있을 Kenny Werner Quintet과 요즘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피아니스트 Fred Hersch의 공연 역시 놓칠 수 없는 시간이다. 두 공연 모두 피아니스트의 공연이라 주목을 많이 끄는 공연이다. 또 28일 일요일 같은 장소에서 있을 The Monterey Quartet역시 많은 재즈팬들에게 큰 기대가 되는 공연이다. 우리에게 아주 잘 알려진 베이시스 Dave Holland와 테너색소폰 연주자 Chris Potter, 그리고 Gonzalo Rubalcaba와 Eric Harland가 각각 참여할 예정이다.

그외에도 많은 ‘꽁짜’ 길거리 공연일정이 있다. 다운타운과 가스타운 그리고 Granville Island등 여러 곳에서 로컬재즈뮤지션들의 연주를 접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coastaljazz.ca에서 얻으실 수 있다.



이상준 음악칼럼
이상준 글쓴이는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재즈작편곡을 전공했고 캐필라노 음대에서 재즈기타 전공 및 Linda Falls 교수의 이론 및 청음 조교로 일했다.
이후, UBC사범대를 거쳐 현재 재즈기타리스트, 작편곡활동 그리고 South Delta Secondayr School과 English Bluff Elementary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재직했다.
현재는 미국 뉴저지주 Paul Pope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있고 NYU대학원 함께 뉴욕에서 음악활동 중이다.
  칼럼니스트: 이상준 | Web: www.jonleemusique.com
  • John Wilkins (Berklee),Randy Johnston (NYU), Jared Burrow
  • 마이스페이스: www.myspace.com/jonleemusique
  • (SFU & Univ of Oregon) 사사
  • 블로그: blog.paran.com/intothejazz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