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골칫거리 폐차를 돈 받고 처분한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1-12-10 00:00

에어 케어 폐차 인센비트 제도 '스크랩 잇 프로그램'
1987년형 이전 차량 해당…
새차 구입시 750달러 인센티브 받을 수 있어

사용하던 자동차가 너무 오래 되어 폐차해야 할 상태에까지 도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부분의 자동차 운동자들은 자신의 차가 폐차해야 할 상황에까지 처하게 되면 헐값에 트레이드 인을 하고 새 차를 구입한다. 그러나 에어 케어(Air Care)에서 시행하고 있는 폐차 프로그램(Scrap-it Program)을 알아 두면 헌 차를 폐차하고 새 차를 구입할 때 몇 가지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다.
에어 케어에서 시행하고 있는 폐차 인센티브 제도인 '스크랩 잇 프로그램(Scrap-It program)은 로워 메인랜드 지역의 대기 오염 유발의 주범인 오래된 차량들을 솎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에어 케어의 스크랩 잇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항에 해당되어야 한다.

-연식이 1987년형 또는 그 이전인 차량 또는 경트럭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 해당된다.
-보유하고 있는 차량이 에어 케어 테스트 해당 지역 안에서 최근 12개월 간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폐차하려고 하는 차량이 에어 케어 테스트에서 불합격했던 기록이 있어야 한다.
-만일 보유하고 있는 차량의 보험이 비즈니스용이 아닌 개인용(pleasure-use)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지난 한해동안 적어도 5천 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했다는 마일리지 기록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위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어 스크랩 잇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자격 판정을 받으면 에어케어는 차를 폐기 처분하는 대신 차량 소유자에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차량을 구입할 경우 1천 달러 인센티브 제공
-새 차를 구입할 경우 750달러 인센티브 제공
-1988년 이후 출시된 중고차 구입 시 500달러 인센티브 제공
-자전거와 액세서리 구입 시 구입 가격(최고 500달러까지)의 50%에 해당하는 인센티브 제공
-밴풀(Vanpool: 통근시 차량 공동 탑승)을 이용할 경우 750달러 인센티브 제공
-3존(3 zone) 구간용 트랜짓(버스, 스카이트레인) 패스 8개월간 지급
-2존(2 zone) 구간용 트랜짓 패스 10개월간 지급
-1존(1 zone) 구간용 트랜짓 패스 14개월간 지급
-트랜짓 할인 패스 20개월간 지급
-웨스트 코스트 익스프레스 28일용 패스 지급

차를 폐차하게 되면 여러가지 인센티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인센티브는 차량 폐차 승인이 떨어지고 차가 폐기 처분된 후에 선택할 수 있다. 새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할 경우 BCADA에 가입되어 있는 딜러숍에서 차를 구입해야 하며 가입 딜러숍의 리스트는 에어 케어에서 주는 패키지에 나와 있다

신청 방법
에어 케어의 스크랩 잇 프로그램을 신청하려면 소정의 양식을 제공해 보유 차량의 보험 증서 복사본과 주행거리계에 나와있는 주행 거리 기록 증명(필요한 경우에만)을 에어 케어에 제출한다. 만일 신청 자격이 있다는 판정을 받게 되면 보낸 지 약 10일 간에 '승인 패키지'를 받게 된다. 이 패키지와 차량 소유 증명서 사본을 준비해 차를 지정된 장소로 가져간다. 장소는 패키지 안에 있는 지도에 나와 있다.
폐차 승인을 받은 차량은 환경 가이드 라인에 따라 처리된다. 차를 완전히 폐차 하기 전에 재활용이 가능한 타이어와 배터리 등은 미리 떼어 내며 나머지는 페차 공장에 보내져 폐기 처분되고 금속 부분만 재활용하게 된다.
한가지 기억해 둘 것은 에어 케어의 스크랩 잇 프로그램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차량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사용되지 않고 있는 낡은 차는 해당되지 않는다. 쓰지 않고 있는 중고차를 폐차하려면 신장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차량 리사이클 프로그램(604-327-2277)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어 케어의 스크랩 잇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에어 케어 웹사이트(www.aircare.ca/services/scrapitprogram.asp) 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전화 문의처는1-888-655-1000이다.

<조은상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