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무료 영어 프로그램 'ELSA'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1-11-29 00:00

새 이민자를 위한
무료 영어 프로그램 'ELSA'

새 이민자들도 "캐나다에 이민 오면 무료로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정보 쯤은 이민 오기 전부터 여러 차례 들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막상 이민을 오면 어디에 가서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번 주에는 이민자를 위한 무료 ESL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캐나다 연방 정부는 새 이민자를 위해 무료 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LINC(Language Instructions for New Comers)'라고 하는데 BC주에서는 'ELSA(English Language Services for Adults)'라고 한다. 새 이민자들을 위한 이 무료 ESL 프로그램은 만 17세 이상만 수강할 수 있으며 시민권자는 수강할 수 없다.
ELSA 프로그램에 등록하려면 우선 'Language Assessment Centre'에 가서 영어 레벨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테스트는 작문, 문법, 말하기, 듣기 등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평가 결과 영어 실력이 뛰어나다고 판단되면 (보통 레벨 4 이상이면) 이 강좌를 수강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레벨 3 이하라면 풀타임 또는 파트 타임으로 6개월-1년 정도 무료로 영어를 배울 수 있다.

테스트를 거쳐 레벨 평가를 받으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가까운 곳을 한곳 선정해 등록하고 다닐 수 있다. 취학 전의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를 위해서는 영어를 배울 동안 무료로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도 있다.

영어 레벨 평가 센터는 밴쿠버 웨스트와 써리 등 2곳이 있다. 밴쿠버, 버나비, 리치몬드, 뉴웨스트민스터, 노스 밴쿠버 지역 거주자는 밴쿠버 브로드웨이에 위치한 'Western ESL Service'로 가야 한다. 써리와 후레이저 벨리 지역 거주자는 Timeline Data Solutions'으로 가면 평가를 받을 수 있다.

Western ESL Services:

#102-395 West Broadway, Vancouver (604) 876-5756

Timeline Data Solutions:

250-7525 King George Highway, Surrey (604) 507-4150

ELSA를 수강할 수 없는 사람들은 커뮤니티 컬리지나 지역 교육청에서 개설하는 영어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이런 강의를 들으려면 물론 수강료를 내야 하며 저소득층 이민자들은 학비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심사 과정을 거쳐 수혜 자격이 있다고 판단되면 일정 금액을 보조받을 수 있다.

<조은상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