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공부할 시간은 지금 뿐! 이민 초기를 놓치지 말자"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1-11-21 00:00

"공부할 시간은 지금 뿐! 이민 초기를 놓치지 말자"

각 시 교육청, 성인위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 등록 접수 시작
강좌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영어 배우며 캐나다 친구도 사귈 수 있어

이민 온지 꽤 된 사람들에게 "이민 와 살면서 가장 후회됐던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시간이 많았던 이민 초기에 공부를 해두지 못한 일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처음 이민 와서 누릴 수 있는 자유 시간을 어영부영 보내다 보면 곧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취직을 하게 되고 결국 일에 매여 공부할 시간을 내기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 나이에 공부는 무슨 공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공부라고 꼭 수학이나 영어만 공부가 아니라 취미 생활로 평생 할 수 있는 것이나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해 전문가에게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충분한 인생 공부다.
광역 밴쿠버 지역에 있는 시 교육청에서는 성인들을 위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Continuing Education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이민자를 위한 ESL 과정, 고등학교 졸업 과정, 취업을 위한 직업 훈련 과정, 취미 생활을 위한 실용 과정 등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영어 공부만을 목적으로 한 ESL 과정만 다니다 보면 영어도 늘지 않고 식상한 느낌이 들기 쉬운데 영어로 특정한 과목을 들으면 영어도 배우고 다른 것도 동시에 배울 수 있어 좋다. 또 캐나다 사람들을 사귀기 힘들다고 푸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취미 실용 강좌반에 가면 취미가 비슷한 캐나다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사귈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평생 교육 프로그램은 만 16세 이상 영주권자와 시민권자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으며 보통 1월-3월, 4월-6월, 여름 학기, 9월-12월 등 4개 분기로 나누어 강좌가 개설된다. 강좌 비용은 시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일반 학원보다 저렴하며 일부 과목은 수강 후 수료 증서를 받을 수 있다. 또 65세 이상 노인은 수강료를 할인해 주고 있다.
요즘 각 교육청에서는 1월 개강하는 2002년 첫 분기 강좌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서는 지역 신문과 함께 배포되거나 지역에 따라서는 개별적으로 집으로 배포하는 곳도 있으며 인근 도서관에 가면 항상 비치되어 있다.
등록은 각 교육청 별로 전화, 팩스, 직접 방문, 우편,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다. 광역 밴쿠버 지역에서 가장 방대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밴쿠버 교육청은 내년 1월 15일과 17일 이틀간 킹 조지 세컨더리(1755 Barclay St. Vancovuer)에서 이 과정을 소개하는 정보 세미나를 열 계획이다.

*이민자를 위한 ESL 과정

새 이민자를 위한 무료 영어 프로그램(ELSA)이 있지만 만일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있어 ELSA를 수강할 수 없거나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ESL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보자. 가격도 사립 학원에 비해 저렴하며 다양한 레벨로 개설되어 있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과정을 선택하기가 수월하다. 또 발음 교정, 작문, 문법, 관용표현, 시사 영어 등 특별 과정도 열려 있어 취약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교육청에 따라 개설 강좌와 등록 절차가 조금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단 등록을 한 후 레벨 테스트(유료)를 통해 반을 배정 받게 된다. ESL 과정은 수강 신청자가 많이 몰리기 때문에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 등록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졸업 과정

이 곳에서 취업을 하려면 한국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취업을 위해 전문 기술 과정을 수강하려고 해도 '고교 영어 12학년 과정 수료 ' 등 전제 조건이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캐나다에는 고등학교를 제때 마치지 못하고 중도 하차하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이들이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딸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 학점 이수를 목표로 하는 고등학교 졸업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은 졸업이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한해 무료로 운영된다. 고등학교 졸업 과정을 수강하려면 우선 어드바이저와 과정 이수 목적, 취업 계획 등에 대해 상담을 해야 한다. 과정은 보통 10학년부터 12학년까지 영어, 사회,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역사, 지리 등 일반 과목과 회계, 컴퓨터, 마케팅 등 직업과 관련된 과목들이 개설된다.

*취업을 위한 직업 훈련 과정

일자리를 얻고 싶은데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경험이 없다면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직업 훈련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볼 수 있다. 스몰 비즈니스를 위한 장부 정리, 스몰 비즈니스 창업, 비즈니스 세금 보고 전략 등 자영업자를 위한 과정에서부터 캐쉬어 취업을 위한 강좌, 요식업계 취업을 위한 강좌, 서비스업계 취업을 위한 강좌, 컴퓨터 강좌, 인테리어 디자인 과정 등 유익한 프로그램이 많이 열려 있다.

*취미 실용 강좌

취미 실용 강좌는 요리, 도예, 제과 제빵, 퀼트, 양재, 메이크업, 연기, 꽃꽂이, 양초 만들기, 집 수리, 요가 명상, 댄스, 뜨개질, 제 2외국어 과정 등 무궁무진하다. 실기 위주이기 때문에 영어가 좀 부족해도 따라가기가 수월하다.

* 각 교육청 연락처와 웹사이트 주소

밴쿠버 교육청 (604) 713-4550 www.vsb-adult-ed.com
버나비 교육청 (604) 664-8888 www.sd41.bc.ca
코퀴틀람 교육청 (604) 936-4261http www.ce43.com
써리 교육청 (604) 589-2221(길포드) 531-1515(사우스 써리, 화이트 락)
www.sconted.com
노스 밴쿠버 교육청 (604) 903-3333 www.northshoreconted.com

<조은상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