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점점 높아지는 캐나다 사교육 열기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4-04-14 00:00

캐나다 프랜차이즈 학원 집중 분석
방과후 보충학습·선행학습 점점 늘어

캐나다 학부모들의 사교육 열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자녀들이 학교에서 올 A의 성적을 받는데도 방과 후 사교육 기관에 보내 보충학습을 받게 하거나 다음 학년에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시키는 부모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글로브 앤 메일이 최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자녀의 학업을 공립 교육에만 의존하던 캐나다 부모들이 학과공부의 보충과 선행학습을 위해 방과 후 사교육을 시키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캐나다 내에서 학원과 개인교사들이 점점 늘어 가고 있는 이유는 점점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좀더 적극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차후 명문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실력배양을 원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교육 증가세 덕에 미국계 학원인 실반(Sylvan)의 경우 학생 등록이 지난 7년간 60%나 늘었고, 옥스포드(Oxford)의 경우 80%, 구몬(Kumon)의 경우 40%의 학생이 증가했다. 캐나다 내 3대 프렌차이즈 교육기관이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

리치몬드에 거주하는 10살 켈리양의 경우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음에도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마다 옥스포드 학원에 가서 수학과 읽기를 배우고 있다. 캘리는 방과후의 보충학습이 학교공부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학원에 가는 것이 좋다고 밝혔으며 캘리양의 부모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 만으로는 차후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충분한 학습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10여년 전만 해도 캐나다에서 방과 후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힘들거나 숙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의 경우 선행학습을 하기 위해, 학업에 뒤쳐지는 아이는 보충학습을 하기 위해 방과후 사교육을 받고 있다.

이민 오거나 조기유학을 온 ESL학생의 경우 학원에 대한 의존도가 더 커 한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식 보습학원도 몇 년 사이에 크게 늘었다.

학군의 좋기로 소문난 밴쿠버 웨스트에 거주하는 7학년, 9학년 두아이의 엄마인 이모씨는 "학교 공부만으로는 아이들이 숙제도 제대로 못한다"라며 "방과 후 일주일에 2번씩 실반에 보내고 있으며, 일주일에 3번씩은 한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원에 간다"고 전했다.

이씨의 아이들은 학원에서의 학습을 통해 모자란 공부를 보충하거나 학교 진도에 맞춰 미리미리 숙제를 준비하고 예습을 해가고 있어 학교 성적은 좋은 편이라고 밝혔다.

최근 점점 치열해지는 대학입학 경쟁과 맞물려 공립교육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학부모와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 원하는 학생들의 필요는 앞으로도 더 많은 사교육 기관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의 프랜차이즈 학원
한인 대상의 학원을 제외한 대표적인 캐나다 사교육 기관으로는 구몬, 실반, 옥스포드 등을 꼽을 수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 950개 이상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실반교육센터(Sylvan Learning Centre)의 경우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학습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캐나다내에서 점점 지점수와 학생수를 늘려가고 있다.

광역 밴쿠버 각 지역별로 학원을 가지고 있는 실반에서 공부하려면 과목당 150달러씩 드는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읽기, 쓰기, 수리 부분 등 3과목을 함께 시험 볼 경우 260달러(플러스 GST)가 들게 되며 과목당 시험시간도 2시간 이상씩 걸린다.

테스트가 끝나면 자신의 레벨에 맞는 과정에 배치되게 되고 과목별로 담당 교사가 지정돼 방과후 공부를 하게 된다.

수업 방법은 테이블이 여러 개 놓여있는 교실안에서 교사와 함께 문제를 풀고, 학습내용에 대해 지도를 받는 것으로 1시간에 40~50달러의 비용이 들게 된다.

코퀴틀람 실반의 책임자인 미쉘 밴크로프트씨는 "학생들은 보통 하루에 1~2시간씩 센터에서 공부를 하며 담당교사와 함께 보충학습을 하거나 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예습해 학습 능력을 높이게 된다"고 밝혔다.

1954년 일본의 고교 수학교사인 토루 구몬이 개발하고 현재 세계 43개국에 진출한 구몬은 지난 1974년 북미에 진출한 이후 북미 교육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어 미국 1164개, 캐나다 내 339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다. 구몬은 캐나다 내에서만 3만7천여명이 넘는 학생이 등록돼 있으며 주로 수학 문제풀이와 읽기를 가르치고 있다.

역사가 깊어 수리능력을 개발하는 교재의 인지도가 높으며 월별 학습비용은 과목당 80~110달러 사이로 다른 곳보다 저렴한 편이다.

구몬의 경우 밴쿠버 곳곳에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구몬수학'으로 유명한 구몬식 교재를 통해 주로 아이들의 수리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물론 구몬센터에서는 구몬 교사들이 붙어 각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게 된다.

BC지역에 상대적으로 적은 수(총 6곳)의 학원을 가지고 있는 옥스포드의 경우 1984년 부터 북미지역에서 특유의 레벨 테스트와 근본 원리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학부모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다.

옥스포드의 회장인 닉 화이트헤드씨는 "20년 전에는 옥스포드의 학생들 중 단 2%만이 학교 진도보다 앞서 공부하는 선행학습을 했었는데 지금은 약 20%에 달하는 등록학생이 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한다"고 밝혔다.

이들 교육기관은 보통 아이들의 학교가 끝나는 3시30분부터 문을 열어 8~9시까지 수업을 진행한다. 대부분의 수업은 2~4명이 교사와 함께 한 테이블에 앉아 주어진 문제를 풀거나 학교의 수업내용과 숙제에 대한 질문을 풀며 진행된다.

한인들의 경우 아이들이 어릴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캐나다식 학원에 보내고, 10학년 이상의 경우는 한국식 보습학원에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학원이 일대일 개인교사 보다 유리한 점들을 살펴보면 실력에 맞춰 구성된 교재, 경쟁의식을 느낄 수 있는 학습 환경, 체계적인 학습관리, 효과적인 선행학습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방과후 학원에서의 학습시간이 길다고 무조건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니며, 학생 본인이 공부에 대한 필요를 느끼고 열심히 하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자녀의 학업을 학원, 개인교사 등 사교육에만 의지하게 만들지 말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공부방법을 배우게 하고 학습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

<김정기 기자 eddie@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세계의 골프장 돌아보기 1 괌 레오팔레스 리조트 골프장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광고 카피처럼 한번쯤 모든 것을 잊고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을 때, 자연과 더불어 골프 삼매경에 푹 빠지고 싶을 때, 때묻지 않은 거친 자연 속에서 이국적인 체험을 하고...
노스쇼어 복합문화회가 노스쇼어(노스밴쿠버, 웨스트밴쿠버)에 거주하는 한인여성을 대상으로 자궁암 검진 행사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밴쿠버 해안 보건청(Vancouver Coastal Health)과의 협력 하에 열린다. 노스쇼어에 거주하는 한인여성은 BC 케어카드 소지여부에...
유권자 10% 서명 넘었지만, 앞으로 먼 길
통합소비세(HST) 도입반대 주민청원 운동을 통해 접수된 서명이 BC주 안에서 30만건을 넘었다고 4일 파이트HST 크리스 델라니(Delaney)간사가 밝혔다.
해리 블로이(Bloy) BC주의원(MLA)이 주의회에서 7월 27일을 ‘BC주 한국전 참전용사의 날(British Columbia’s Korean War Veterans Day)’ 제정을 지난 29일 건의했다. 블로이 의원은 BC주 대(對)한국사회 연락담당자로 메트로 밴쿠버의 한인교민사회와 인연이 깊다. 블로이 의원은...
5월은 캐나다가 제정한 ‘아시아 전통문화의 달(Asian Heritage Month)’다. 아시아계 캐네디언들이 지켜온 역사를 축하하고, 각 나라의 문화를 적극 홍보하는 기간이다. 캐나다 정부는 2002년 5월에 공식적으로 아시아 전통문화의 달을 공식 제정했다. 미국보다는 23년...
BC주의 각 교육청은 수요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Continuing Education)을 마련해놓고 있다.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ESL, ELSA, 고등학교 학과목 프로그램을 비롯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사무보조, 전산회계 등의 자격증 프로그램이나 요리, 정신 수양 운동 등의 여가...
43개 학교에서 학생들 가르쳐… 경찰 “피해 더 있을 것”
지난 3월 10일 코퀴틀람 연방경찰(RCMP)은 한 학생의 부모로부터 교사가 학생을 성추행한다는 신고를 받았다. 부모의 신고로 수사를 시작한 경찰은 같은 날 2명의 피해자가 더 있는 것을 알아냈다
반대 주민청원 운동도 활발
통합소비세(HST)도입 내용을 담은 법안이 BC주의회에서 29일 쾌속 결의됐다.
"미술로 중∙장년 층 삶에 모티브를 제공합니다" 캐나다 자연 미술학교 박봉택 원장   인터뷰를 위해 ‘캐나다 자연미술학교’를 찾았다. 조금 이른 시간에 도착해서 기다리는데...
필리핀·베트남·인도·한국계 언론인들 초청
원탁회의에는 밴쿠버 내 필리핀·베트남·인도계 라디오 방송 대표들과 한국 교민신문 기자들이 초청됐다...
지난 4월 말,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제9회 재외동포기자대회에 1주일 간 참가했다. 이튿날 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준비한 점심식사가 일정에 포함되어 있었다. 식사 시간에 배정된 자리는 마침 지난해 7월 새로 부임한 한국관광공사 이참 사장 옆자리였다. 이사장은...
홀트 렌프류(Holt Renfrew)가 밴쿠버 다운타운점에서 로스 앤젤레스 남성의류 라인인 Smooth Co. 론칭행사를 지난 23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로스 앤젤레스를 배경으로 한 MTV의 리얼리티...
밴쿠버 컨벤션 센터에서 ‘그로서리 쇼케이스 웨스트 2010(Grocery Showcase West 2010)’가 4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진행됐다. 해마다 열리는 행사로 올해 25회째를 맞았다. 350여개의 업체가 참여해 무료로 정품이나 샘플을 제공하며 자사 제품을 홍보했다. 올해는 소비자를...
매트로 밴쿠버에 매출 높은 인쇄소들
메트로 밴쿠버 인쇄소의 일감은 ▲업소용 전단과 카탈로그 ▲업무용 양식과 서류 ▲신문∙잡지 3가지로 나뉜다.
BC주에서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 자선단체 Access Justice와 Pro bono Law B.C.가 지난 4월 1일에 정식 합병하여 Access Pro bono라는 이름으로 새로 출범했다. Access Justice는 변호사 선임료를 부담할 수 없는 저소득층에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로 봉사했고, Pro bono Law B...
BC주정부가 BCIT에 44만7400달러의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BCIT의 초음파 검사자 양성 디플로마 프로그램(Diagnostic Medical Sonography: 풀타임·2년 과정) 정원을 현재 24명에서 89명으로 2배 늘이기 위해서다. BCIT는 BC주에서 유일하게 현재 초음파...
캐나다에 난민 신청하며 버텨… 대법기각
주밴쿠버 총영사관(총영사 서덕모)은 한국에서 사기로 약 80억원 피해를 입히고 밴쿠버로 도피했던 조수남씨(여∙56세)가 한국-캐나다 범죄인 인도협약에 따라 28일 한국으로 송환됐다고 밝
“새 경제적 기회 있을 것”
BC주정부는 27일 주립공원(provincial park) 7곳을 새로 A급 공원(Class A)으로 승급하고 자연보호구역(conservancy) 1곳을 새로 정하는 법안(의안 15)을 주의회에 상정했다.
다른 교육청도 봄방학 연장 검토 중 주정부의 교부금 삭감에 대책 고심
BC주정부와 교육 교부금 씨름을 벌여온 메트로 밴쿠버내 각 교육청이 수업 일수를 줄이거나 줄일 것을 검토하고 있다.
7월부터 이용하는 서비스에 과세
통합소비세(HST) 정식 도입은 7월1일부터 이지만, BC주정부는 5월1일부터 7월 이후 이용하게 되는 상품∙서비스를 결제할 때 HST를 부과할 방침이다.
 1241  1242  1243  1244  1245  1246  1247  1248  1249  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