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우울증 "울음 주머니가 없어 졌어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우울증 "울음 주머니가 없어 졌어요"






수련 지도를 나가고 있는 모 신문사로 한 여인이 찾아왔다. 그리고 수심이 가득 찬 얼굴로 조심스럽게 물었다."저도 여기서 좀 배워도 되나요?" 기초 호흡을 가르치며 그 여인의 기 흐름을 감지해 본 나는 다소 당혹스러웠다. 가슴 한가운데 커다란 울음주머니가 달려 있는것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것은 마치 물풍선 처럼 팽창해서 누가 손끝만 대도 터져 버릴듯, 누가 조금 건드리거나 야단치거나 위로 한답시고 한마디만 하면 곧 울음 터뜨릴 것 같았다. 그런 울음 주머니가 가슴 한복판에 맺혀 있으니 기혈 순환이 될 턱이 없었다.

"아주머니 그렇게 울고 싶으세요?". 호흡을 지도하면 내가 넌지시 말했다. 여인은 깜짝 놀라 두눈을 동그랗게 떴다."그걸 어떻게 아세요?" 나는 별일이 아니라는듯 나직이 말했다. "그렇게 느껴지네요."하지만 그 울음주머니의 정체가 뭔지, 그 속에 어떤 사연이 들어 있는지는 묻지 않았다.

3-4개월 정도 지도하니 그 여인의 호흡이 많이 가라않았다. 그와 동시에 폭발 할듯이 팽팽 하던 그 울음주머니도 서서히 물이 빠지는 물풍선처럼 크기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마치 물이 빠진 납작해진 물풍선처럼. 6-7개월쯤 지나자 물풍선의 물이 완전히 빠졌다. 그리고 그 자리에 상처 딱지같은 풍선 자국만 남게 되었다."울음보가 없어 졌네요?". 내가 호흡을 감지해 보며 말했다. 그러자 그여인은 빙그레 웃었다. 내가 그여인에게서 보는 첫 웃음이었다.

그날 수련을 마치고 풍선속에 담긴 슬픈사연을 스스로 털어놓았다. 부유한 집안에서 자라나 남부럽지 않게 살던 집안이 남편 사업의 도산으로 온갖 허드렛일을 해온 지난 과거와, 남편을 대신해 가정을 지키며 아이들을 훌륭하게 키우고 시어머니를 잘 봉양한 며느리라는 칭찬을 받아왔지만 아무에게도 말 못하는 눈물겨운 혼자만의 고생 등등.

수련한지 1년이 지나자 그 여인은 명랑하게 웃으며 말했다."요즘은 시어머니가 제 일을 가장 잘 도와 준답니다."수련을 통해 여인의 성격이 명랑하게 바뀌었고, 얼굴도 밝아지니 가족모두가 화목 해진 것이다. 물론 울음주머니가 흔적조차 없어졌다. 마치 넘어져서 상처난 자국이 시간이 지나면서 흔적도 없어지듯이 말이다. 남편과 등산을 가면 예전에는 힘이 들어서 쉬었다 가곤 했는데 요즘은 남편을 앞서갈 정도로 몸이 가볍고 숨도 차지 않으며 기력이 넘친단다.

우울증은 겉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더 심각하다. 혼자 속으로 앓는 병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에게 어떤 행동으로 보이기 전 까지는 그 심각성을 알아 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증세는 분명하다. 매사에 의욕이 없고 가슴이 답답하다. 꿈을 꾸면 가위에 눌리고, 울어도 시원하지가 않다.사람 대하는게 점점 싫어진다. 표정이 오랬동안 굳어있거나, 까닭없이 슬퍼지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진다. 특히 주부에게 나타난다고 하지만,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남자들도 적잖이 앓는 병이다. 또한 인생에 실패했다고 느끼는 사람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성취를 한 사람도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더러 있다. 우울증은 스스로 생을 마감하려는 충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빨리 치료 되어야 한다.

우울증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들뜬 마음부터 차분히 가라앉히는게 중요하다. 마음을 가라 앉힘으로서 들뜨거나 흩어진 마음을 단전 한가운데 모이도록 하고, 그렇게 하면 뒤엉켰던 응어리가 가라앉는다. 이 과정이 한번에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인내심을 가지고 고요히 자기 호흡을 응시하면 마침내 스스로 호흡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이때 마음의 응어리가 풀리면서 안개처럼 조금씩 사라지기 시작한다.



- 이번회의 수련기는 삼풍백화점에서 생존자를 찾아낸 목포대 임경택 교수의 회원 수련기를 저자의 허락을 받아 게제 한것입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