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한국의 기수련 단체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한국의 기수련 단체들

많은분들이 막상 단전호흡을 수련하고자 할 때 수 많은 기 수련 단체중 어느 단체를 선택 해야 할지를 상담해 오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도 최근 약 십여년 전 부터 기 수련 단체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이 분야에 정확한 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자신의 수련 방향과 일치하는 수련단체를 선정하는 것이 어려울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단 또는 단학, 단전호흡이라고 혼용하고 있으며 정확한 용어의 정의를 내리지않고 있으나, 중국에서는 70년대 이후 고대부터 내려오는 여러가지 호흡에 의한 심신 수련법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무형문화재 같은 개념으로 발굴, 연구 발전 시키고 있고, 그 용어도 기공이라고 통일 되어 있다.
중국의 기공 이나 태극권(TAI CHI)과 한국의 단전호흡 단체들이 어떻게 다른가를 쉽게 이해 하기 위하여, 중국 기공의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기공은 수련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 건강 기공
2) 지능 기공
3) 무술 기공

첫번째 건강 기공은 일반인들이 건강의 증진을 목적으로 취미 삼아 수련하는 기공으로 고난도의 수련 자세나 수련 단계가 없고, 남녀노소가 쉽게 수련할 수 있다. 중국 인구의 대다수가 수련하고 있다는 기공이 건강 기공이며, 대부분의 한국의 기 수련 단체나 무술이 아닌 일반인이 수련하는 태극권(TAI CHI)이 여기에 속한다.

지능 기공은 옛 산중의 신선이나 도가의 도인들이 수련했던 방법으로, 고난도의 동작과 특수한 수련법을 통해서 신통력과 초능력을 얻는 수련법이다. 각문파마다 독특한 비전과 수련법이 있으나 과정과 목표는 거의 비슷하다.
최근에 유명한 사람으로는 중국 전진교 용문파의 왕력평 기공사와 한국 국선도의 청산선사가 유명하다. 모두 일반인이 상상조차 어려운 분신술, 분심술,천리안, 둔갑술 등 이야기 책으로만 전해오던 도술을 공공장소에서 일반인들에게 실제로 행한분 들이고, 전설적으로 내려오던 무술도 실제로 존재했음을 보인 분들이다.
마지막으로 무술기공은 무술을 하는 전문 무술가등이 수련하는 방법으로 무술 동작과 호흡이 곁들인것이 특징이며 힘을 한순간에 증폭시키는데 수련의 중점이 주어진다.
중국은 무술 문파마다 독특한 수련법이 전해오며 내가 무술의 태극권도 여기에 속한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한국에서 수련되고 있는 기 수련단체의 대부분은 건강 기공에 속한다. 문제는 최근 상업적으로 갑자기 조직된 단체가 있기 때문에 그 문파가 얼마나 수련의 역사가 깊은가와 상업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는가를 잘 살펴보고 결정하여야 한다.
단순한 건강을 위한 수련이라도 정확한 방법으로 수련하지 않으면 몸에 해가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건강과 더불어 보다 차원높은 수련을 원하는 분은 그만큼 면밀히 검토하여 선택 하여야 할것이다.
【전후덕·국선도 밴쿠버 전수장 사범 ☎377-1628】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