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몇 년 전에 그레이 박사(John Gray, Ph.D)가'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라는 책을 써서 전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각각 다른 행성들, 화성에서 살던 남자와 금성에서 자란 여자가 낯선 지구에 내려와 같이 살다보니 서로 맞지 않아 의견이 대립되고 긴장이 있기 마련이라는 것입니다. 그 책에 있는 내용 한 가지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Mr. 수리공과 Mrs. 가정진보위원회 위원



'여자들이 남자들에게서 가장 흔히 느끼는 불만 가운데 하나는, 그가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남자들은 보통 여자가 말을 하면 그냥 무시해 버리던가, 아니면 몇 마디만 듣고 자기 마음대로 판단하고는 자랑스럽게 수리공 모자를 눌러 쓰고 그녀의 기분이 나아질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여자는 공감을 기대하는데, 남자는 그녀가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가장 흔히 느끼는 불만 가운데 하나는, 여자들이 늘 그들을 변화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한 여자가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 그녀는 그가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하는 것이 자기가 할 일이라고 느끼고, 그때까지의 그의 생활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녀는 가정진보위원회를 조직하고, 그를 일차적 대상으로 삼는다. 그가 아무리 도움을 마다해도 그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에게 할 일을 일러주고 도움을 제공하려 든다. 그러면서 여자는 자기가 그를 보살피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남자는 조종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하지만 남자는 인정받기를 원한다.

남자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능력을 통해 자기 존재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여자는 자기의 느낌을 남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나누는 일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처럼 서로 성격이 다르고 추구하는 방향과 만족을 느끼는 방법이 판이하기 때문에 서로 상대방의 성격을 이해하고 노력하면 더욱 원만하고 사랑스런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의 아내가 신혼 때 이런 책을 읽었더라면 훨씬 더 싸우지 않고 행복하게 지냈을 텐데 라고 고백했습니다. 필자 역시 100% 동감합니다. 그 책이 이혼 직전의 25,000 이상의 부부들을 고통에서 구해냈다고 합니다. 부부관계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현재 상태에 만족하더라도 더욱 더 행복하고 좋은 남녀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독자들은 그 책을 꼭 읽으시기 바랍니다.



남녀간에 분비하는 호르몬이 다르다



우리가 한 세상 살아가는데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일 것입니다. 그 중에도 더욱 복잡하고 미묘하며, 때로는 이해하기 힘든 것이 남자와 여자 사이의 관계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필요로 하는 존재이면서도, 어떤 일로 서로 틀어지기라도 하면, '남자(혹은 여자)는 이해할 수 없는 동물' 이라는 말까지 하면서 서로 다른 점을 들추어내기도 합니다. 무엇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더라도 남자와 여자 사이에는 분명 서로 다른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면에서 그들이 다른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우선 생물학적으로 서로 다른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생물학적인 요인 중에 서로 다른 성호르몬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오늘부터 여성 호르몬을 설명합니다. 여성들의 신체에서 분비되는 모든 호르몬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지면관계상 불가능함으로 중요한 것들만 다루겠습니다. 멘스 주기에 따른 관련 호르몬의 변화, 여성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인공합성) 호르몬요법(hormone replacement therapy)의 문제점과 그 대안, 호르몬의 불균형에 따른 질병과 증상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천연 프로제스테론(progesterone)의 기능과 효과 등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내분비계통과 여성 주기



그 동안 설명한 호르몬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들, 즉 내분비계통은 번식, 성장, 세포의 신진대사와 에너지, 영양소와 전해물과 수분의 균형,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 등 신체의 모든 기능과 역할을 통합하고 조절합니다.

그 것은 8 개의 분비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소(남자는 고환), 췌장, 부신, 갑상선, 부갑상선, 송과선, 뇌하수체와 시상하부. 이 외에 작은창자, 위, 심장, 신장 등에서도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신경계통과도 연결되어 있는 시상하부(머리에 있음)는 우리 몸의 최고경영자와 같습니다.

인체의 다른 모든 내분비계통의 기능을 감시하고 조절합니다. 시상하부는 자율신경의 불수의적 활동(우리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는 심장, 평활근 등의 활동)을 컨트롤하며, 인체의 온도와 생체리듬을 조절합니다.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도 생체리듬을 조절합니다. 불면증이 있거나 시차를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멜라토닌을 복용합니다.

시상하부는 부신의 스트레스 반응을 유도합니다. 뇌하수체로 하여금 호르몬을 분비하여 부신으로 보내서 코티솔, DHEA와 알도스테론을 분비하게 합니다.

또 시상하부는 여성들의 멘스 주기를 시작하게 합니다. 그 곳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호르몬(GnRH)이 뇌하수체가 난포자극호르몬(FSH)을 분비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난포자극호르몬은 난소를 자극하여 에스트로젠(estrogen)을 분비하게 합니다. 대표적 여성 호르몬 중의 하나인 에스트로젠은 유방, 자궁과 난소 조직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호르몬요법에서 사용되는 인공합성 에스트로젠은 세포 성장을 비정상적으로 촉진하여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계속>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