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호르몬(Hormone)-2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호르몬(Hormone)-2





호르몬 하면 대부분의 독자들이 단지 사춘기에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든지, 여성들의 멘스주기에 관련되었다든지, 남녀간에 성적인 매력을 부여하거나 성욕을 자극한다든지, 성교시 오르가즘에 도달했을 때 사정하는 물질 정도로 생각할 것입니다. 물론 그런 상황에 호르몬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게 인체의 기능과 역할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메신저 호르몬은 신체 내의 화학적 메신저(messengers)이며,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거의 모든 세포와 조직의 기능을 통합하고 조절하는 정보를 전달합니다. 대부분의 호르몬은 '피이드백(feedback)'이라 불리는 기전에 의해 자체적으로 조절됩니다. 그 것은 마치 중앙 온도 조절 장치와도 같습니다. 어떤 호르몬 분비선이 필요 이상으로 호르몬을 생산하면 그 호르몬 시스템의 스위치를 끄고, 반대로 인체가 호르몬을 더 필요로 하면 스위치를 켭니다.

많은 호르몬들이 뇌하수체에 의해 조절되고, 뇌하수체는 시상하부에 의해 조절됩니다. 이 두 기관은 뇌에 있습니다. 현재 모든 호르몬의 화학적 구성물질들이 규명되었습니다.



경구피임약-호르몬



어떤 분비선이 고장이 나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인체는 그 호르몬을 대체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가 취해져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요즈음 호르몬을 응용한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호르몬 억제물질은 어떤 호르몬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혹은 그 호르몬의 과잉생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을 응용한 제재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경구피임약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호르몬을 이용하여 복잡 미묘한 인체의 기능을 조절하고 인간의 질병을 치료할 신약을 개발하려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내분비학(endocrinology)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모든 호르몬과 그들의 역할을 자세히 설명하려면 책으로 몇 권을 써도 부족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독자들에게 너무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은 그리 필요도 없고 지루할 터이므로 이 번 칼럼에서는 인체의 중요한 분비선과 호르몬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그림 참조).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독자들은 내분비학(endocrinology)에 관한 서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호르몬 분비선



시상하부(hypothalamus): 평활근(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는 불수의근)을 수축하게 하며, 수분의 균형을 조절하고, 젖이 나오도록 한다.

뇌하수체(pituitary gland): 다른 모든 호르몬을 조절하는 마스터 분비선. 부신피질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성장호르몬, 난포자극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항이뇨호르몬 등을 분비한다.

송과선(pineal gland: 멜라토닌은 수면, 기상 등의 생체리듬을 조절한다.

갑상선(thyroid gland): 인체의 대사작용, 성장과 심장박동을 조절한다. 칼시토닌은 칼슘을 조절한다.

부갑상선(parathyroid glands): 혈액 칼슘의 량을 증가시킨다.

부신(adrenal glands): 신장 위에 위치. 스트레스, 대사작용, 성장, 혈액 포도당 농도, 무기물의 농도 등에 관여한다. 분비되는 호르몬은 코르티솔, 아드레날린 등이다.

췌장(pancreas):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다른 호르몬을 분비한다. 인슐린은 당뇨병 환자에게 잘 알려진 호르몬이다. 췌장은 또한 여러 가지 소화효소를 생산한다.

고환(testis):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남성 호르몬을 분비한다. 정자 생성에 관여한다.

난소(ovary): 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등의 여성 호르몬을 분비한다. 난자를 생산하고 멘스주기에 관여한다.



다음 주부터는 여성호르몬과 그들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부인병을 설명하겠습니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