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호르몬(Hormone)-서론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호르몬(Hormone)-서론





정 현초가 한국에도



어떤 독자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노인들에게는 딴 세상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현대인들에게는 별로 특별할 것도 없는, 최근에 필자에게 있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연말에 한국 광주에 살고 있는 정 현초씨로부터 전자우편(e-mail)이 도착했습니다. 컴퓨터로 검색을 하다가 희귀한 자신의 이름과 같은 또 하나의 정 현초가 북미에 살고 있어서 반가움에 전자메일을 보낸 것입니다. 필자가 한국에 살고 있을 때 서울 전화번호부에도 이름이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흔치않은 다른 정 현초를 발견했으니 믿어졌겠습니까? 물론 그런 편지를 받은 필자는 더욱 그랬지요. 무척 반갑기도 하고, 좀 우습기도 하고… 연락을 해보니 나이도 서로 비슷하고 한자로 '초'자만 달랐습니다. 훌륭한 고등학교 교사인 다른 정 현초가 한국에 있다니 참 묘한 기분입니다.



어느 독자의 전화



종종 미국이나 한국에서 필자의 건강칼럼을 읽고 전자메일 혹은 전화로 연락하는 독자들이 있습니다. 밴쿠버에 사는 친지가 정보를 보내주었거나 밴쿠버조선 전자신문(www.vanchosun.com)에 있는 필자의 칼럼에 있는 메일 주소를 보고 연락을 취한다고 합니다.

며칠 전에는 괌(Guam)에서 사업을 하는 어느 한 교포로부터 전화가 왔었습니다. 현재 36세인 그 부인은 초경부터 멘스가 불규칙했는데 첫째 아이를 출산한 후 6-7개월마다 월경촉진제 주사를 맞으며 멘스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3년여 전에 둘째 아이를 출산하고 한동안 정기적으로 멘스를 했다가 2년 전부터는 멘스가 완전히 끊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번에는 의사가 처방한 여러 가지 약과 호르몬제를 장기간 복용했는데도 별로 효과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녀가 요즈음 느끼는 증상은 1)항상 피곤하고 팔, 다리, 허리가 많이 아프고, 2)피부가 거칠고 알레르기성 피부질환과 비염이 있으며, 3)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부어있는 상태이고, 4)어지럽고 양쪽 머리가 자주 아프며, 5)식욕이 없다고 합니다. 수 차례 병원을 다녀와도 그러한 증상들이 호전되지 않아서 멀리서 전화를 걸었다고 합니다.


호르몬을 바로 알자




이 부인과 같이 심하지는 않을지라도 많은 여성들이 이와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하리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호르몬의 량과 변화에 따라서 신체에 변화와 이상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좀 과장해서 말하면 거의 모든 부인병은 호르몬의 불균형에서 비롯됩니다. 35세 이전의 젊은 여성들은 멘스 기간에 따른 여러 가지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35세부터 50세 초(폐경 직전)의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에, 그리고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저하되거나 아예 멈추기 때문에 신체에 여러 가지 이상 징후로 나타납니다.

호르몬의 변화와 불균형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르몬에 대하여 거의 무지합니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병원에서 검사하는 호르몬 측정방법이 옳지 않은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부인도 일반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통하여 측정한 여성호르몬의 량은 정상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몇 회에 걸쳐 체내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중요한 호르몬과 그의 역할, 호르몬의 분비 이상과 불균형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여러 가지 증상, 그의 자연치유 방법 등을 다루겠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 상태와 그에 따른 증상이 여성들에게 많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할 예정입니다. 현재 어떤 병이나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여성들은 호르몬의 불균형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첨부한 그림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들입니다. hypothalamus(시상하부), pineal gland(송과선), pituitary gland(뇌하수체), thyroid gland(갑상선), parathyroid glands(부갑상선), adrenal glands(부신), pancreas(췌장), ovary(난소), testis(고환). 이 외에도 신장, 위장, 심장 등에서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