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심장병과 뇌졸증 자연치료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심장병과 뇌졸증 자연치료





들뜬 기분으로 새로운 천년을 맞이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00년도 한해가 다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새 천년,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는 해라서 금년에는 그 전보다 더 큰 계획을 여러 가지 세웠습니다.

그러나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니 제대로 성취한 일보다는 아쉬운 순간들이 더 많습니다. 누군가가 인생살이는 달리는 자동차와 같다고 했습니다. 이 삼십대에는 시속 이십여 마일로 천천히 가던 세월이 사 오십대에는 사 오십 마일로 점점 빨리 달리다가 육 칠십대에는 급기야 칠십 마일 이상으로 종착역을 향해 질주합니다. 이민생활에서의 시간은 한국에서의 그 것보다 훨씬 더 빨리 가는 기분입니다. 키가 크고 다리가 기다란 서양사람들의 보폭을 따라잡으려고 우리의 발걸음을 재촉해서 그런가요?

우리는 흔히 시간이 미래로부터 현재로 왔다가 과거로 흘러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떤 성자는 그와는 반대로 시간이 미래의 어느 한 지점으로 향해 점점 다가간다고 했습니다.

오늘 하루가 지나면 우리는 그만큼 그 곳으로 접근해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그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에서 자주 말하는 하나님 앞에 나 자신이 서는 날일 수도 있고, 예수님이 재림하시고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때일 수도 있습니다. 설령 신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라 할지라도 인생의 종착역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인생은 끝이 있다는 사실을 날마다 깨닫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그는 주어진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자 여러분, 아무쪼록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지난주에는 심장혈관질환의 경고신호와 위험인자들에 관하여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고 자연치유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동맥 세척-킬레이션

오래 전에 킬레이션 요법(Chelation therapy)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정맥주사를 통하여 EDTA(ethyl diamine tetra acetic acid)라 불리는 물질을 투여하여 동맥을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킬레이션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동맥에 쌓여있는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수술에 따른 위험이 전혀 없고, 수술용 작은 칼이 미치지 못하는 동맥 구석구석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킬레이션 요법은 널리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의학 단체들이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그의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 방법이 돈벌이가 좋은 우회수술(bypass)과 경쟁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즈음 북미에서 비공식적으로 킬레이션을 시도하는 의사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정맥주사 킬레이션의 한계

그러나 정맥주사를 이용한 킬레이션 요법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동맥이 막힌 것을 제거하여 생명을 구할 수는 있지만 동맥경화를 미리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근원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것은 동맥벽에 플라크가 다시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EDTA를 투여한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EDTA 정맥주사를 다시 맞아야 합니다. 대개 병원을 방문하여 몇 시간 동안 맞아야 하고 매 프로그램마다 20 내지 30회 이상 맞아야 합니다. 비공식적이기 때문에 의료보험에 적용이 되지 않고 의사나 간호사가 주사를 놓아야함으로 매우 비쌉니다.



구강 킬레이션

이러한 정맥주사 킬레이션 요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 구강 킬레이션(oral chelation)입니다. 여러 가지 영양소를 조합하여 만든 것으로 보통 건강식품처럼 음식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구강 킬레이션은 동맥에 쌓인 플라크를 제거함은 물론, 그 것이 다시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실제로 정맥주사 킬레이션을 실시하는 의사들도 구강 킬레이션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질환 자연치유

여러 가지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자연치유하는 방법은 지난 칼럼에서 설명한 위험인자들을 줄이고, 혈관을 보호하는 음식을 섭취하며, 구강 킬레이션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지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금연한다. 2.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다. 3. 일주일에 2회 생선을 먹는다. 4. 현미, 잡곡, 채소 등 섬유소를 많이 섭취한다. 필요하면 장의 운동과 세척을 위하여 씰리움(psyllium)을 복용한다. 5. 하루에 정화수나 생수를 8잔 이상 마신다. 6. 지방이나 기름이 필요할 때, 버터, 올리브유, 땅콩기름 등을 사용한다. 복합불포화기름의 사용을 줄인다. 특히 산패된 식용유, 튀김, 마가린, 쇼트닝, 고열의 복합불포화지방산을 피한다. 7. 설탕의 소비를 줄인다. 8. 카페인(커피, 차, 쵸코렛, 콜라 등)을 제한한다. 9. 알코올을 줄인다. 10. 가공한 육류, 질산염, 아질산염과 방부제가 들어있는 음식을 피한다. 11. X-선과 같은 방사능, 매연, 일산화탄소에 노출되는 것을 줄인다. 12. 동맥세척 포뮬라(구강 킬레이션)를 복용한다.

만약 위에서 추천한 앞부분의 11가지를 따르다면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거의 없었던 1920년대 이전의 우리 조상들과 비슷한 생활환경에서 건강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플라크와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물질과 인자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험인자를 피한다고 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체의 면역기능을 증진시켜야 합니다. 면역기능이 향상되면 오랜 기간 동안 동맥에 쌓인 플라크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들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것이 바로 위에서 추천한 12번째, 동맥세척 프로그램입니다. 영양치유를 응용한 동맥세척 프로그램, 즉 구강 킬레이션은 다음 칼럼에서 더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