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심장혈관 질환의 원인(2)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심장혈관 질환의 원인(2)





지난주간에 필자는 한국을 다녀왔습니다. 조국을 방문한 주위 사람들에게 자주 듣기는 했어도 3년 반만에 다시 찾은 고국은 너무나도 많이 변해 있었습니다. 서울은 말할 것도 없고 농사를 짓는 시골, 그 좁은 도로에도 얼마나 차가 많고, 혼잡스럽고 무질서한지 현기증이 날 정도였습니다.

남양만에 위치한 두레마을을 방문했다가 서울로 가는 길에 시외버스를 탔는데 좁디좁은 시골길에서 2 대의 버스가 서로 닿을 듯 말 듯하며 지나가는 것을 보며 그 버스운전기사들의 운전 솜씨가 신기에 가깝다고 경탄했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쉴 새 없이 들려오는 이동전화(cellular phone) 벨 소리, 무엇이 그렇게도 바쁜지 운전하면서도 계속 전화번호를 눌러대고, 정신없이 돌아다니느라고 주위 사람들과 이리 저리 부딪히고, 그러면서도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할 시간도 없이 분주한 모습들…



고국을 위해 기도하자



겉보기에는 매우 부유한 것 같은데 만나는 사람들마다 살기가 어렵다고 걱정을 하며 앞으로가 더욱 힘들고 희망이 없다는 일종의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일주일 동안 그 곳에서 지내보니 밴쿠버에서 말로만 듣던 조국의 어려운 사정은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고국이 잘 되어야 해외에 살고 있는 우리도 보람이 있지 않겠습니까? 우리 모두 고국과 민족을 위해서 기도할 때입니다. 여러 가지 부정적인 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에게는 희망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민족은 평소에는 느슨한 것 같으나 어려운 극한 상황에 처하면 뛰는 기질이 있어서 역사상 많은 고난과 역경을 슬기롭게 해결해왔기 때문입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모든 한국인들이 각성하고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는 자유기를 유발한다



서울에 사는 사람들같이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하고 복잡한 생활에서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가 인체에 해롭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유리기가 체내에 쌓입니다. 혈액으로 유리기검사를 해보면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아드레날린(adrenaline)이 다량 분비되고 유리기가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스트레스 외에도 체내에 유리기를 증가시키는 요인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암인자, 흡연, 음주, 바이러스, 방사선 노출, 각종 세균감염, 알러지, 스트레스, 농약, 수돗물 소독제, 공해, 튀긴 음식, 심한 운동 등.



자유기와 질병



자유기는 암과 심장병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더 심하게 말하면 박테리아에 의한 질병을 제외한 모든 질병의 원인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기가 무엇을 하기에 인체에 그토록 악영향을 미칠까요?

첫째, 자유기는 세포(특히 세포막)를 파괴합니다. 전자짝을 하나 잃은 유리기는 그 짝을 찾아 우리 몸을 돌아다니며 파괴합니다. 가장 파괴를 많이 당하는 곳은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입니다. 세포막을 구성하는 지방은 인지질로서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불포화지방산은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자유기로부터 파괴되기 쉽습니다. 세포막이 파괴되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균들이 세포 안으로 쉽게 들어올 수 있으므로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모든 세포막에는 수용체(receptors)가 있습니다.

수용체는 외부의 자극이나 신호를 접수하여 세포 안으로 들여보내어 그 세포의 기능을 수행하게 합니다. 수용체는 매우 고유하고 특이합니다. 예를 들어 인슐린 수용체는 오직 인슐린만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자유기로부터 세포막이 파괴되어 수용체가 고장이 나면 다른 물질들 심지어는 암인자도 받아들여 암이나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둘째, 인체에 해로운 자유기는 또 다른 자유기를 유발합니다. 이는 연쇄반응과도 같습니다.

셋째, 자유기는 떨어져 있어야만 하는 두 물질을 결합시킵니다. 예를 들어 각 세포는 DNA라 불리는 유전 청사진을 갖고 있습니다. DNA는 세포 안에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유기는 두 개 이상의 DNA를 결합하게 하여 그의 고유한 기능을 마비시켜 인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넷째, 우리가 늙으면 저승사자라 불리는 검은 반점이 얼굴이나 피부 곳곳에 생겨납니다. 이는 자유기가 세포를 침범하여 만든 색소입니다.

다섯째, 세포 안의 자유기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 수 있는 세포의 청사진을 파괴합니다. 이 것이 암의 원인이며 심장병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기는 동매경화의 시작이다



자유기가 심장병을 일으키는 과정을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인들 때문에 동맥의 근육층에 자유기가 발생합니다. 그 자유기는 세포의 DNA를 변화시키고 세포는 돌연변이 현상이 생깁니다. 인체의 면역체계가 그 잘못된 세포를 고치지 못하면 그 세포는 죽지 않고 무한정 성장하고 분열합니다. 이는 암과 종양세포와 같습니다.

그 과정이 어느 단계에 이르면 동맥 안벽이 더 이상 지탱하지 못하여 터지고 출혈이 생깁니다. 그 상처를 치유하려고 여러 가지 물질이 달라붙어 플라크를 형성하고 동맥경화 현상이생깁니다. 드디어 동맥이 막혀 혈액순환이 막히면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독자들이 짐작하시듯이 심장병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장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지름길은 자유기로 인한 세포의 파괴를 줄이고 인체의 면역기능을 증진시키는 일입니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세계의 골프장 돌아보기 1 괌 레오팔레스 리조트 골프장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광고 카피처럼 한번쯤 모든 것을 잊고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을 때, 자연과 더불어 골프 삼매경에 푹 빠지고 싶을 때, 때묻지 않은 거친 자연 속에서 이국적인 체험을 하고...
노스쇼어 복합문화회가 노스쇼어(노스밴쿠버, 웨스트밴쿠버)에 거주하는 한인여성을 대상으로 자궁암 검진 행사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밴쿠버 해안 보건청(Vancouver Coastal Health)과의 협력 하에 열린다. 노스쇼어에 거주하는 한인여성은 BC 케어카드 소지여부에...
유권자 10% 서명 넘었지만, 앞으로 먼 길
통합소비세(HST) 도입반대 주민청원 운동을 통해 접수된 서명이 BC주 안에서 30만건을 넘었다고 4일 파이트HST 크리스 델라니(Delaney)간사가 밝혔다.
해리 블로이(Bloy) BC주의원(MLA)이 주의회에서 7월 27일을 ‘BC주 한국전 참전용사의 날(British Columbia’s Korean War Veterans Day)’ 제정을 지난 29일 건의했다. 블로이 의원은 BC주 대(對)한국사회 연락담당자로 메트로 밴쿠버의 한인교민사회와 인연이 깊다. 블로이 의원은...
5월은 캐나다가 제정한 ‘아시아 전통문화의 달(Asian Heritage Month)’다. 아시아계 캐네디언들이 지켜온 역사를 축하하고, 각 나라의 문화를 적극 홍보하는 기간이다. 캐나다 정부는 2002년 5월에 공식적으로 아시아 전통문화의 달을 공식 제정했다. 미국보다는 23년...
BC주의 각 교육청은 수요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Continuing Education)을 마련해놓고 있다.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ESL, ELSA, 고등학교 학과목 프로그램을 비롯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사무보조, 전산회계 등의 자격증 프로그램이나 요리, 정신 수양 운동 등의 여가...
43개 학교에서 학생들 가르쳐… 경찰 “피해 더 있을 것”
지난 3월 10일 코퀴틀람 연방경찰(RCMP)은 한 학생의 부모로부터 교사가 학생을 성추행한다는 신고를 받았다. 부모의 신고로 수사를 시작한 경찰은 같은 날 2명의 피해자가 더 있는 것을 알아냈다
반대 주민청원 운동도 활발
통합소비세(HST)도입 내용을 담은 법안이 BC주의회에서 29일 쾌속 결의됐다.
"미술로 중∙장년 층 삶에 모티브를 제공합니다" 캐나다 자연 미술학교 박봉택 원장   인터뷰를 위해 ‘캐나다 자연미술학교’를 찾았다. 조금 이른 시간에 도착해서 기다리는데...
필리핀·베트남·인도·한국계 언론인들 초청
원탁회의에는 밴쿠버 내 필리핀·베트남·인도계 라디오 방송 대표들과 한국 교민신문 기자들이 초청됐다...
지난 4월 말,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제9회 재외동포기자대회에 1주일 간 참가했다. 이튿날 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준비한 점심식사가 일정에 포함되어 있었다. 식사 시간에 배정된 자리는 마침 지난해 7월 새로 부임한 한국관광공사 이참 사장 옆자리였다. 이사장은...
홀트 렌프류(Holt Renfrew)가 밴쿠버 다운타운점에서 로스 앤젤레스 남성의류 라인인 Smooth Co. 론칭행사를 지난 23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로스 앤젤레스를 배경으로 한 MTV의 리얼리티...
밴쿠버 컨벤션 센터에서 ‘그로서리 쇼케이스 웨스트 2010(Grocery Showcase West 2010)’가 4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진행됐다. 해마다 열리는 행사로 올해 25회째를 맞았다. 350여개의 업체가 참여해 무료로 정품이나 샘플을 제공하며 자사 제품을 홍보했다. 올해는 소비자를...
매트로 밴쿠버에 매출 높은 인쇄소들
메트로 밴쿠버 인쇄소의 일감은 ▲업소용 전단과 카탈로그 ▲업무용 양식과 서류 ▲신문∙잡지 3가지로 나뉜다.
BC주에서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 자선단체 Access Justice와 Pro bono Law B.C.가 지난 4월 1일에 정식 합병하여 Access Pro bono라는 이름으로 새로 출범했다. Access Justice는 변호사 선임료를 부담할 수 없는 저소득층에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로 봉사했고, Pro bono Law B...
BC주정부가 BCIT에 44만7400달러의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BCIT의 초음파 검사자 양성 디플로마 프로그램(Diagnostic Medical Sonography: 풀타임·2년 과정) 정원을 현재 24명에서 89명으로 2배 늘이기 위해서다. BCIT는 BC주에서 유일하게 현재 초음파...
캐나다에 난민 신청하며 버텨… 대법기각
주밴쿠버 총영사관(총영사 서덕모)은 한국에서 사기로 약 80억원 피해를 입히고 밴쿠버로 도피했던 조수남씨(여∙56세)가 한국-캐나다 범죄인 인도협약에 따라 28일 한국으로 송환됐다고 밝
“새 경제적 기회 있을 것”
BC주정부는 27일 주립공원(provincial park) 7곳을 새로 A급 공원(Class A)으로 승급하고 자연보호구역(conservancy) 1곳을 새로 정하는 법안(의안 15)을 주의회에 상정했다.
다른 교육청도 봄방학 연장 검토 중 주정부의 교부금 삭감에 대책 고심
BC주정부와 교육 교부금 씨름을 벌여온 메트로 밴쿠버내 각 교육청이 수업 일수를 줄이거나 줄일 것을 검토하고 있다.
7월부터 이용하는 서비스에 과세
통합소비세(HST) 정식 도입은 7월1일부터 이지만, BC주정부는 5월1일부터 7월 이후 이용하게 되는 상품∙서비스를 결제할 때 HST를 부과할 방침이다.
 1241  1242  1243  1244  1245  1246  1247  1248  1249  1250